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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V용 BMS의 역할과 운전 알고리즘
Role and Operation Algorithm of a Battery Management System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6 no.6, 2001년, pp.467 - 473  

이재문 (현대중공업 기전연구소 EV전장팀 연구원) ,  최욱돈 (현대중공업 기전연구소 EV전장팀 연구원) ,  이종필 (현대중공업 기전연구소 EV전장팀 연구원) ,  이종찬 (현대중공업 기전연구소 EV전장팀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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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시스템에서 전지관리장치는 배터리의 접압과 온도, 충방전 전류를 검지하고 관리하여, 전기자동차의 운정상태에 따라 충전상태 (SOC)를 추정하여 배터리를 최적 관리하는 역할을 본다. 본 논문에서는 BMS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적합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이를 EV 차량에 탑재 적용하여 주행시험 및 성능 시험을 행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in EV system(Electric Vehicle) senses voltage, temperature and the charging or discharging current of batteries. The main roles of BMS are to estimate SOC(State OF Charge) of batteries and optimally monitor them according to the operation state of EV system which is 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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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지관리상태의 기본 제어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SOC 추정법, 둘째 전압과 온도, 충방전 전류 검지 후 배터리 상태 검사, 셋째 모터링 시 SOC에 따른 방전 전류 및 회생 전류 제어, 넷째 충전 시 충전 단계에 따른 충전 전류 제어로 니-누어 질 수 있디、그림 8은 이에 대한 전체 제어 흐름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지 관리장치의 제어 .기능은 크게 모터링 모드 제어와 충 전모드 제어 나누어진다.

가설 설정

  • 이를 통해서 저 충전상대에서는 운신 가능한 파워를 조절하여 배터리의 부리한 출럭을 방지할 수 있고 과 충선상내에서는 과도한 중전을 피함으로써 배터리틀!■ 보호한 수 있다. 두 번째로, 모듈간 중전 불 균형인 상태를 모듈간의 선압편차를 통해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불균형한 충진상태를 점검하여 각각의 배더리가 균등 충신되도록 충전을 하게돈[다.
  • 본 인了에서는 이러 가지 SCX3 추정방법 중에서 정확도나 실 시간적인 亍현방법을 고려하여 첫째, 초기 SOC 주성은 개방전압을 이용하여 Boltzmam 방정식을 적용하였고, 둘째, 방선 시 (모터링 모僅 시)에-;: Peukert 방정식을 이용하이 추 정하였고, 셋째 충선 시에는 퍼I 신압을 이용하여 lioltzman 방싱식을 석용하어 추정하였-。-며, 넷째, SOC를 배터리 상태(온도, 방신 상태, 충전 횟수 능)에 따라 보징하는 방시을 채택하였다. : L님 3은 신시 간시 장치에서 에 따X SOC 추징하는 방법은 나다내X 흐름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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