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키토산 및 녹차 첨가가 산란계의 생산성, 소화율 및 혈액과 계란의 콜레스테롤 함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eeding Green Tea and Chitosan on Production, Nutrient Utilization and Cholesterol Level in Serum or Egg Yolk of Laying Hens 원문보기

한국가금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oultry science, v.28 no.3, 2001년, pp.275 - 281  

김창혁 (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  오덕환 (강원대학교 동물자원과학대학) ,  채병조 (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시험은 키토산 및 녹차의 급여가 산란계의 사양성적 및 혈액과 난황의 콜레스테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시험은 옥수수-밀기울 위주 사료로 처리당 3반복 반복당 30수씩 60주령 갈색 산란계를 총 360수 공시하여 8주간에 걸쳐 키토산을 0.15%를 첨가(T1), 녹차잎을 0.15% 첨가 (T2) 및 키토산과 녹차잎을 각각 0.15% 첨가 (T3)하여 수행하였다. 사료섭취량은 대조구가 약 830g으로 가장 낮았고, 처리구에서는 T2구가 낮은 경향을 보였으나, 산란율은 대조구의 52.6%에 비하여 T1구가 55.7%로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T2(59.3%) 및 T3구 (58.4%)는 유의적 (P<0.05)으로 높았다. 난중은 대조구가 63.8g으로 T1구의 62.3g에 비하여 높은 경향이었으나, T2및 T3구의 65g에 비하여 낮은 경향을 나타냈다.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은 시험 개시 시에 비하여 8주후에 처리구 (T1, T2 및 T3)에서 114∼123mg/dl로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으며 (P<0.05), 처리간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은 T2가 다른 처리구에 비하여 낮은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난황 콜레스테롤 농도에는 키토산과 녹차의 첨가가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itosan and green tea supplementation on laying performance and cholesterol concentrations of serum and egg yolk in laying hens. Total 360 laying hen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for feeding trials with three replication : control, T1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시험에서는 키토산 및 녹차의 사료적 가치 및 계란과 체내의 콜레스테롤 축적 억제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산란계 사료에 키토산, 녹차잎 또는 키토산과 녹차입을 혼합 첨가하여 산란계의 산란성적과 혈액 및 란 중 콜레스테롤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사료 내 키토산(T1, 0.5%), 녹차(T2, 0.5%) 및 키토산+녹차 (T3, 1.0%)를 첨가함으로서 산란계의 산란성적에 미치는 영향과 혈액과 난 황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하였다. 키토산 및 녹차를 급여하였을 때 산란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Table 2와 같다.
  • 본 시험은 키토산 및 녹차의 급여가 산란계의 사양성적 및 혈액과 난 황의 콜레스테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시험은 옥수수-밀기울 위주 사료로 처리당 3반복 반복당 30수씩 60주령 갈색 산란계를 총 360수 공시하여 8주간에 걸쳐 키토산을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