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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광고 모델의 속성이 여성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women consumers purchase by an attribute of cosmetic Advertising Model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3, 2001년, pp.37 - 48  

강인숙 (서원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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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우리나라의 광고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장품 광고에서 광고모델 속성이 여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이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광고 모델 속성에 대해서 신체적 매력 보다 전문성과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광고 모델이 좋아서 화장품을 구입한 경우, 호감과 신체적 매력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고, 전문성과 진실성은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여성 소비자들은 현재 광고되고 있는 화장품 광고 모델들에 대해서 관심은 있으나 모델들의 신뢰도가 부족하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광고 모텔은 대부분 유명 연예인이기 때문에 신체적 매력, 호감, 친밀감은 높은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전문성, 진실성, 유사성은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화장품 광고 모델 유형에 따른 모델 속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이 다소 무리였다고 생각된다. 화장품은 감성적으로 선택되며 자기 관여도가 높은 제품이므로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지식·경험·능력을 가진 전문성이 연상되는 모델의 선정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어떤 편견도 없이 순수하게, 객관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진실성과 제품·소비자와 이미지가 일치하는 광고모델이 적합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how women consumers purchase are affected by models who appear in advertisements for cosmetics, focusing especially on studies concerning the impact that models have on advertisement strategies of the cosmetic industry in korea. In surveys conducted, consumers responded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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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성소비자가 화장품을 구입시 광고 모델의 속성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화장품 회사가 합리적인 광고모델을 선정하는데 기초 자료가 되고자 이루어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광고 모델 속성의 중요도는 진실성과 신체적 매력에 대해서 가장 높은 긍정적 반응을 나타낼 것이다.
  • 가설 2 : 현재 광고되고 있는 모델들이 대부분 유명 연예인이기 때문에 신체적 매력에 대해서 가장 높은 긍정적 반응을, 전문성에 대해서 가장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낼 것이다.
  • 가설 3 : 제품 특성상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입한 경우 신체적 매력과 호감에 대해서 가장 높은 긍정적인 비율을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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