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활용의 증가와 함께 디자이너 계층의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접근력은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학습하는 학생 및 전문가를 포함한 관련계층에게 디자인 공통용어와 개념을 빠르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은 유용한 매체임에 틀림없으나, 새로운 용어의 급격한 증가와 사용자 상호작용 요소를 감안하면 정보의 일방적 구축과 단방향적 전달만으로는 인터넷의 특성에 미흡하다 할 것이다. 이는 오프라인 서적을 통한 기존의 전달 방법과 달리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인터페이스 구조의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방적 정보 전달 형식에서 벗어나 전체적 시스템 구축의 관점으로 실시간 자생적 정보 구축을 목표로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인터넷을 이용한 디자인 용어사전의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 내에서 텍스트의 변형과 중심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옮기고, 수용자에 의한 생산과정에의 참여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고도의 개방성과 상호 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상호 구축적 교환체계로 변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조화하였다
인터넷 활용의 증가와 함께 디자이너 계층의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접근력은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학습하는 학생 및 전문가를 포함한 관련계층에게 디자인 공통용어와 개념을 빠르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은 유용한 매체임에 틀림없으나, 새로운 용어의 급격한 증가와 사용자 상호작용 요소를 감안하면 정보의 일방적 구축과 단방향적 전달만으로는 인터넷의 특성에 미흡하다 할 것이다. 이는 오프라인 서적을 통한 기존의 전달 방법과 달리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인터페이스 구조의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방적 정보 전달 형식에서 벗어나 전체적 시스템 구축의 관점으로 실시간 자생적 정보 구축을 목표로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인터넷을 이용한 디자인 용어사전의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 내에서 텍스트의 변형과 중심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옮기고, 수용자에 의한 생산과정에의 참여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고도의 개방성과 상호 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상호 구축적 교환체계로 변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조화하였다
With the increasing access to the internet, the number of designers who rely on internet to use information on design is on the rise. Therefore common dictionary of design terminology need to be formed and shared among designers. To do so, internet is very useful medium. However as relating terminol...
With the increasing access to the internet, the number of designers who rely on internet to use information on design is on the rise. Therefore common dictionary of design terminology need to be formed and shared among designers. To do so, internet is very useful medium. However as relating terminology increases rapidly through interactivity among designers, it will be far from taking full advantage of features of internet to set up and provide such information unilaterally on internet. This indicates that providing data on the internet, not via traditional books, requires in-depth study on process of establishment of database structure and appropriate interface design. Thus this study will show design terms database model that harnesses internet feature that enables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pontaneously through user's interactivity, departing from a model that conveys information unilaterally. This report summarized and analyzed various models and suggested classification system in accordance with user's learning cognition. Problems on existing dictionary of design terminology were identified and new methods addressing such problems were exploited. In a word, this report is intended to propose user oriented inter-constructive database model that highlights high level of openness and interactivity by enabling changes of text in the cyber space and encouraging user to participate in making design dictionary.
With the increasing access to the internet, the number of designers who rely on internet to use information on design is on the rise. Therefore common dictionary of design terminology need to be formed and shared among designers. To do so, internet is very useful medium. However as relating terminology increases rapidly through interactivity among designers, it will be far from taking full advantage of features of internet to set up and provide such information unilaterally on internet. This indicates that providing data on the internet, not via traditional books, requires in-depth study on process of establishment of database structure and appropriate interface design. Thus this study will show design terms database model that harnesses internet feature that enables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pontaneously through user's interactivity, departing from a model that conveys information unilaterally. This report summarized and analyzed various models and suggested classification system in accordance with user's learning cognition. Problems on existing dictionary of design terminology were identified and new methods addressing such problems were exploited. In a word, this report is intended to propose user oriented inter-constructive database model that highlights high level of openness and interactivity by enabling changes of text in the cyber space and encouraging user to participate in making design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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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터넷 디자인 용어사전의 조건으로 "자생적 증식성이 가능한 생명력 있는 용어사전의 개발이 가능하다" 라는 전제하에 그 설계 방법 및 인터페이스 구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다양한 온라인 용 어사전을 바탕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별 내용을 정리 소개하고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실시간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인터페이스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방적 정보 전달 형식에서 벗어나 전체적 시스템 구축의 관점으로 실시간 자생적 정보 구축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방적 정보 전달 형식을 벗어나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자생적 정보 구축의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는다.
제안 방법
디자인 용어사전의 기본 성격은 특정 용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고자 하는데 있고, 특히 탈중심적 자기 구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그림 6-1, 6-2, &3]에서 제시한 가이드 구조를 통해, [그림 7]에서 제시한 생산과정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참여 모델과 같은 단어 등록 및 자기 의견 등록을 통한 data pool 구축과 정보화를 유도하고, 전문위원에 의한 용어의 검증 절차를 거쳐 지속적인 지식화 작업을 꾀하도록 유도하도록 한다.
연구는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다양한 온라인 용 어사전을 바탕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별 내용을 정리 소개하고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디자인 용어에 대하여 사용자가 온라인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접근자의 학습인지에 근거한 분류체계가 필요한 바, 카테고리별 분류체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정보서비스 사이트인 www.
따라서 사용자(디자이너) 중심의 검색 사고에 의한 디자인 용어의 체계적 분류화를 위한 주제어 파악 및 추출을 통해 카테고리별 분류 및 검색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인터넷 디자인 용어사전의 세부 카테고리 분류를 통한 컨텐츠의 범위를 생각해보는 의미에서 다음과 같이 주제어의 범위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기존의 designdb.
두 번째는 디자인 용어에 대하여 사용자가 온라인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접근자의 학습인지에 근거한 분류체계가 필요한 바, 카테고리별 분류체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정보서비스 사이트인 www.designdb.com 에서 개발 운영 중인 디자인 용 어사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였다.
인터넷 디자인 용어사전의 조건으로 "자생적 증식성이 가능한 생명력 있는 용어사전의 개발이 가능하다" 라는 전제하에 그 설계 방법 및 인터페이스 구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다양한 온라인 용 어사전을 바탕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별 내용을 정리 소개하고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디자인 용어에 대하여 사용자가 온라인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접근자의 학습인지에 근거한 분류체계가 필요한 바, 카테고리별 분류체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 레벨에서는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학제적 카테고리 분류체계별로 단어 목록을 보여주는 용어사전의 두 번째 레벨 화면과 개별 용어에 대한 본문 설명을 포함하여, 등록된 설명에 대한 개인 의견을 게재할 수 있는 용어설명 화면 등 크게 세 가지 대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림 3-1. 3-2. 3-3] 과 같이 작성된 가이드 구조는 웹 사용성 평가를 위한 사전 조사로 수행도 태스크 설정을 위하여 분석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사용자 분석 시트를 작성하여 용어사전의 검색을 위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용어에 대한 전문성과 빠른 학습을 고려해 사용성 평가를 위한 4명의 전공분야에 있는 소수(대학 4년생 2명과 대학원생 2명)를 통하되, 디자인 용어를 찾는 기본 기능과 부가기능을 알아 보는 태스크를 설정하여 Jakob Nielsen의 발견적 평가방법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디자인 용어사전의 세부 카테고리 분류를 통한 컨텐츠의 범위를 생각해보는 의미에서 다음과 같이 주제어의 범위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기존의 designdb.com 을 유지하고 있는 8개 학제별 대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한국 디자인 교육기관의 관련 학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 학제적 분류에 따른 전공별 커리큘럼의 조사와 군집화 분류를 통한 주제어를 추출하였다. 본 조사에서 기초조사를 위해 참조된 관련 학교는 다음과 같다.
3-3] 과 같이 작성된 가이드 구조는 웹 사용성 평가를 위한 사전 조사로 수행도 태스크 설정을 위하여 분석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사용자 분석 시트를 작성하여 용어사전의 검색을 위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용어에 대한 전문성과 빠른 학습을 고려해 사용성 평가를 위한 4명의 전공분야에 있는 소수(대학 4년생 2명과 대학원생 2명)를 통하되, 디자인 용어를 찾는 기본 기능과 부가기능을 알아 보는 태스크를 설정하여 Jakob Nielsen의 발견적 평가방법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즉 가상공간 내에서 수용자에 의한 텍스트의 변형과 용어의 중심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생산과정에의 참여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고도의 개방성과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자기 증식적 교환체계로 변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조화하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 기본 기능으로 직접입력에 의한 검색을 살펴보면 모든 검색기능에 있어 확장 검색 기능을 노출하고 있는 경우에도 사용빈도는 5%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한번의 입력과 클릭만으로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검색의 기본 기능은 가장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검색엔진을 통한 직접 입력 방식의 키워드 검색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기능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세 번째 기본 기능으로 직접입력에 의한 검색을 살펴보면 모든 검색기능에 있어 확장 검색 기능을 노출하고 있는 경우에도 사용빈도는 5%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한번의 입력과 클릭만으로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검색의 기본 기능은 가장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검색엔진을 통한 직접 입력 방식의 키워드 검색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기능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용어(백과)사전의 가장 1차적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정보의 확인 방법으로 검색창을 이용한 직접 검색 기능과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색인 검색기능, 그리고 분류별 카테고리 검색을 혼용 사용하고 있다. 셋째, 기타 컴퓨터가 갖는 기술적 보조 기능으로 하이퍼텍스트 링크, 한영동시색인 기능, 최근 찾아본 단어 리스트 등 부가적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분석해보면 인터넷 용어사전의 기본적 구조는 구축된 용어 데이터베이 스를 중심으로 [그림 1 - 상단] 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구조는 용어를 정리 제공하는 전달자 환경과 이를 검색하여 정보를 취득하고자 하는 수용자 환경간에 상호관계성 및 작용성을 갖기 어렵게 되어 있다.
7%의 고소득자 가정에서 의 인터넷 사용시간 역시 일주일 평균 6시간 이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토대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와 지식 의 접근성이 1년전에 비해 20.8% 증가했음을 나타낸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소득 수준 및 학력에 유추해 디자이너 계층의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접근력 역시 80%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일반적으로 용어사전이라 함은 정리된 기본 데이터를 일방적으로 찾고자 하는 대상자에게 제시해주는 사용형태에 따라 그 시스템의 구축보다는 그 자체의 내용적 측면을 더 중요시하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용어의 급격한 증가와 사용자 상호작용 요소를 감안하면 정보의 일방적 구축과 데이터의 단방향적 전달만으로는 실시간 정보 전달과 자생적 정보구축의 성격을 갖는 인터넷의 특성에 미흡하다 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실시간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인터페이스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새로운 산업 및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용어와 개념의 급격한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오늘날, 정보의 정적인 구축과 소극적 전달만으로는 상호작용성 및 자기 증식적 인터넷의 특성을 수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오프라인 서적을 통한 기존의 구축 방법과 달리 온라인 디자인 용어사전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있어 효과적인 정보 체계의 구축과 인터페이스 구조에 대한 고찰 등 시스템적 관점으로의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카테고리 검색은 찾고자 하는 용어의 개념이 막연할 경우를 위하여 사용자 중심의 행위나 유형을 구조화하여 또 다른 카테고리 형태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은 지대하다. 이는 인터넷을 이용한 용어사전의 검색 및 의견 빈도를 파악하여 그 유형을 파악하고 구조화하는 작업이 향후 연구과제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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