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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교육이 골절환자의 지식과 생활양식변화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ducation for Prevention of Osteoporosis Patients with Bone Fracture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1 no.2, 2001년, pp.194 - 205  

이향련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부) ,  김숙녕 (경희의료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tructured patients education had on prevention of osteoporosis, with fracture and the resulting of life style changes in patients. In this study, a no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 and a post test design was employed. Data were collected throu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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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2주 후 같은 지식측정도구로 지식상태를 측정하였으며 수행정도는 입원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측정하지 않았다 교육 후 6개월외 측정은 대조군>실험군 각각에게 교육 후 6개월 시점에 전화로 지식과 수행 상태를 측정하였다 전화로 측정한 것은 6개월 후 대상자를 방문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며> 6개월외 기간올 둔 것은 교육받은 내응이나 정보에 대한 기억과 수행정도는 3개월까지는 높으나 6개월에는 감소하는 경향 (L点 1993) 이 었으므로 골절환자에 게 교육에 대한 지속효과가 6개월까지 갈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 Kim 1995). 또한 골다공증외 밮생위험이 높은 증년 여성올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골다공증에 대한 지식이 낮았으며(Kang 1999. Lee. 20) 성인올 대상으로 골다공증외 지식> 실천정도를한 Yom(1998)외 연구에서는 음주> 흠연 수정 가능한 위험요인에 대한 지식이 더 부족하여 위험요인에 대한 교육외 플요성올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골절환자에게 골다공증외 위험요인에 대한 생홭앙咨 변화에 대한 교육올 제공하는 것은 더 이상외 골절올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올 할 수 있다 그러나 골다공증에 대한 교육 후 二 효과를 본 연구는 거외 찾올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정형외과 병동에서 골다공증외 외심이 있으면서 골절로 입원한 대상자에게 리플렛 형태 외 교육자료를 작성>이 자료를 이 응하여 교육한 후 二 지속효과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교육 후지 식과 수행외 변화에 대한 간호계 연구는 않이 있으나 (Lee, 1^5; Lee. 20; Ley 1993; Ley 1995)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교육자료를 병동에서 직접 홭응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골절로 정형외과에 입원한 환자에게 골다공증에 대한 교육 후 지식 정도와 생홭앙咨 변화 수행상태를 확인하고자 함이며 二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골절환자에게 골다공증에 대한 교육올 수행한 후 지식 정도를 확인한다.
  • 본 연구는 리플렛 형태외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골절환자에게 교육시킨 후 二1 효과를 보고자 한 것으로서 교육전에 비해 교육2주>6개월 후에 골다공증에 대한 지식 이 높아졌음올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유사실험설계인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로> 환자교육 여부에 따라 실험군>대조군으로 분류하여 두 집단 간 교육전> 교육후 교육후 6개월에 골다공증에 대한 지식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골다공증 예방올 위한 생홭앙咨변화에 대한 수행정도는 교육전과 교육후 6개월에 측정하여 시간 경과에 따라 지식 정도와 수행정도를 비교하는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환자교육이 골다공증에 관한 지식올 높이고>골다공증 예방올 위한 생홭앙咨 변화 수행정도를 향상시켜 二 효과가 6개월간 지속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 방범으로 시도하였다. 연구설계는 실험외 확산 올 방지하기 위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시차설계로 이루어진 유사실험 연구이다. 교육올 위한 연구도구는 문헌 고찰 올 틍해 제작한 리플렛 형태외 구조화된 교육자료를이응하여 환자교육올 하였고>골다공증에 관한 지식과생홭앙咨 변화 수행정도외 측정도구는 문헌고찰에 외해 연구자가 개발하여 정형외과 교수1인>내분비 내과교수 1인외 자문올 받아 사전조사 후 사응하였다

가설 설정

  • 1) 교육올 받은 실험군은 교육올 받지 않은 대조 군보다 시간 경과에 따라 골다공증 지식정도가 높올 것이다.
  • 1) 실험군과 대조군외 일반적 독성외 유사성 비교 대상자 외 일반적 독성은<TaHe 과 같다.
  • 2) 교육올 받은 실험군은 교육올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생홭法식 변화 수행정도가 높올 것이다
  • 따라 골다공증 지식정도가 높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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