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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물리량 어림의 정확성 및 방법에 대한 탐색
Exploring the Accuracy and Methods of Estimation on Base Physical Quant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1년, pp.76 - 88  

송진웅 (대구대학교) ,  김혜선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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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길이, 질량, 시간, 온도와 같은 일부 기본 물리량에 대한 사람들의 어림의 정확성과 방법에 대해 탐색하였다. 대학 물리교육과의 구성원(학부 1학년부터 교수까지) 중 임의로 선정된 총 40명이 2종류의 대상물 세트에 대해 직관적 어림과 조작적 어림 활동을 수행하였다. 직관적 어림에서는 참여자들이 각 대상물을 직면하자마자 해당 물리량의 값을 어림하였으며, 조작적 어림에서는 별도의 대상물에 대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다양한 가용한 방법들을 (예컨대, 길이를 어림하기 위해 연필을 활용하거나 시간을 어림하기 위해 맥박을 세거나) 동원하여 어림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겠다: (1) 길이, 질량, 온도에 대해서는 직관적 어림이 더 정확하였으나 시간에 대해서는 조작적 어림이 더 정확하였다. (2) 물리학에 대한 경험의 정도와 어림의 정확성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3)일반적으로 길이에 대한 어림이 가장 정확하였으며 질량에 대한 어림은 가장 부정확하였다. (4) 사람들은 조작적 어림을 위해서 스스로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예컨대 대상물 주변의 각종 사물들을 활용하거나 특정한 값을 갖는 마음 속의 측정 단위(즉, 30cm, 50cm, 1kg, 1근, 1초 등)들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eople's accuracy and methods of estimating some base physical quantities, i.e. length, mass, time and temperature. A total of 40 members, ranging from freshmen to professors, of a physics education department of a local university were asked to make two different kinds of est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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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혹은 태양의 온도 등이 아닌) 물리학에서 흔히 언급되는 많은 어림의 대상들이 제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일반화는 매우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런 이유에서 본 연구의 초점은 어림 활동 과정의 전반적인 특징과 평균적인 상대적 정확성의 경향성에 대한 탐색에 맞추어져 있다.
  • 질량. 시간, 온도, 전류, 광도, 물질량 등과 같은 기본량(base quantities)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본물리량 중에서도 그 측정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4가지 물리량(즉, 길이, 질량.
  • 본 연구는 길이 질량. 시간, 온도와 같은 일부 기본물리량에 대한 사람들의 어림의 정확성과 방법에 대해 탐색하였다. 대학 물리교육과의 구성원(학부 1학년부터 교수까지) 중 임의로 선정된 총 40명이 2종류의 대상물 세트에 대해 직관적 어림과 조작적 어림 활동을 수행하였다.
  • 즉, 조사 참여자들은 조작적 어림의 대상이 되는 4가지 대상물에 대해 각 물리량에 대한 어림값을 구하고, 그러한 값을 어떻게 얻게되었는지에 대해 응답지에 서술식으로 응답하였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어림 방법에 대한 응답들을 그 특징과 내용에 따라 분류하고 그 상대적 빈도와 특징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의 수가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이 어림 활동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을 탐색해 보는 데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엄밀한 자료수집 과정과 이에 대한 철저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는 형태보다는 정량적 자료의 탐색적 분석 (exploratory data analysis)과 정성적 자료의 경향성 파악을 중심으로 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과학)학습과 어림에 대해 지금까지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가장 기초적인 물리량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어림 활동의 기본적 측면인 그 정확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① '직관저 어림과 '조작적' 어림의 정확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 학습자의 사고 안에 있는 개념적 이해(conceptual understanding)와 그것이 적용되어야 할 대상이 되는 물리적 현상(physical phenomena)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돕는다. 둘째, 어림은 물리적(혹은 과학적) 사고의 본질적 측면이다. 예컨대, 근사는 보다 수학적 계산을 포함하고, 측정은 도구의 사용을 포함하는 보다 기술적(technical or skill) 특성을 포함하며 추론은 논리적 사고의 전개를 포함하는 것임에 비해서, 어림은 물리적 이해와 물리적 현상 사이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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