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솔직하고 부담 없이 자신의 고민을 상담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웹 기반 상담시스템을 설계 및 적용한다. 본 사이버 상담시스템의 특징은 내담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상담자체에 불신감이나 불안을 느끼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흥미를 주며,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비밀이 보장되도록 하였다. 여러 사회 단체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상담실은 이메일을 통해서만 비밀 상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단 회적인 상담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바람직한 상담관계가 성립될 수 없었다. 본고는 학교의 웹 서버를 활용하여 상담자와 내담자만이 상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비공개 상담시스템을 설계하고 적용 결과를 보고한다. 본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면대면 상담에 비하여 시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두려움 없이 상담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학생들이 많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솔직하고 부담 없이 자신의 고민을 상담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웹 기반 상담시스템을 설계 및 적용한다. 본 사이버 상담시스템의 특징은 내담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상담자체에 불신감이나 불안을 느끼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흥미를 주며,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비밀이 보장되도록 하였다. 여러 사회 단체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상담실은 이메일을 통해서만 비밀 상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단 회적인 상담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바람직한 상담관계가 성립될 수 없었다. 본고는 학교의 웹 서버를 활용하여 상담자와 내담자만이 상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비공개 상담시스템을 설계하고 적용 결과를 보고한다. 본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면대면 상담에 비하여 시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두려움 없이 상담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학생들이 많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This paper addresses the issue of design and application of a Web-based counseling system of which purpose is to facilitate counseling so that students can freely express their personal problems and get professional helps through the system. The prominent features of the counseling system are that t...
This paper addresses the issue of design and application of a Web-based counseling system of which purpose is to facilitate counseling so that students can freely express their personal problems and get professional helps through the system. The prominent features of the counseling system are that the system encourages students to involve actively in interactive process, and it helps them to create genuine interests out of disbelief or uneasiness towards counseling, and it helps them to create positive attitude towards counseling. To do that, counseling process should meet the requirement of confidentiality in order to build trust between counselor and counselee. Many counseling sites operated by various organizations utilize E-mail as a communication channel for confidentiality purpose, which is likely to end up with single occasions in which desirable relationships for counseling can hardly be established. To solve the above-mentioned problem, a closed, confidential, Web-based counseling system was built on a Web server so that trustful relationship can be accomplished through a confidential, Web-based counseling system. Also, the result of applying it to a local elementary school is stated. Thanks to the merits of personalized, confidential counseling system compared to the face-to-face counseling, surpassing the limitation of time and space and overcoming the fearfulness, it was well observed that students showed great interests in participation of conseling.
This paper addresses the issue of design and application of a Web-based counseling system of which purpose is to facilitate counseling so that students can freely express their personal problems and get professional helps through the system. The prominent features of the counseling system are that the system encourages students to involve actively in interactive process, and it helps them to create genuine interests out of disbelief or uneasiness towards counseling, and it helps them to create positive attitude towards counseling. To do that, counseling process should meet the requirement of confidentiality in order to build trust between counselor and counselee. Many counseling sites operated by various organizations utilize E-mail as a communication channel for confidentiality purpose, which is likely to end up with single occasions in which desirable relationships for counseling can hardly be established. To solve the above-mentioned problem, a closed, confidential, Web-based counseling system was built on a Web server so that trustful relationship can be accomplished through a confidential, Web-based counseling system. Also, the result of applying it to a local elementary school is stated. Thanks to the merits of personalized, confidential counseling system compared to the face-to-face counseling, surpassing the limitation of time and space and overcoming the fearfulness, it was well observed that students showed great interests in participation of consel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래서 본고는 이미 구축되어 있는 학교 홈페이지 웹서버를 활용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시 ,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효율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사이버 상담시스템을 설계하고, 특히 비밀 상담을 보장하는데 중점을 두고, 비공개상담을 원칙으로 운영하고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여러 가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상담 내용을 상담자와 내담자만이 확인할 수 있는 비밀 다중게시판을 활용한 상담시스템을 설계하고 초등학교에 적용해 보았다.
가설 설정
첫째,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한 텍스트 위주와 함께 실시간 대화형 상담이 가능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제안 방법
상담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하여 학교 웹서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Windows NT 운영체제와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er) 웹 서버를 사용하였으며 웹서버에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여 자료의 검색 및 추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실행속도가 빠른 ASP(Acitve Server Page)를 사용하여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상담자의 입장에서는 상담의 상황과 내용 분류 및 치유과정을 학년별로 구분하므로 관리하기가 효율적이고 내담자의 입장에서 자신과 같은 나이, 비슷한 상황의 친구들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소속감과 함께 올바른 또래 문화를 형성하고자 학년을 구분하여 학년별로 상담실을 운영하였다(그림 7).
여섯째, 인간의 면대면 의사소통과 동질의 상담환경을 추구하는 상호작용성을 제공하도록 설계한다.
이러한 사이버 상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단회 상담 위주로 진행되어 처치 또한 단회로 시행될 수밖에 없는 기존의 사이버 상담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해 보고자 메일 위주의 상담이 아니라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상담 내용의 비밀을 보장할 수 있는 비공개 상담시스템을 설계하여 상담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자 한다.
인증 받은 ID와 비밀 번호의 세션을 가지고 글을 올린 내담자의 글을 데이터베이스의 비공개 상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내담자와 상담자의 요청에의 해서만 상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6).
좋은 글과 아름다운 글, 꼭 하고싶은 이야기를 짧은 문장으로 올릴 수 있도록 게시판 형식으로 구성하였다(그림 4).
학교 홈페이지로 들어올 때 로그인 한 ID와 비밀번호의 세션을 가지고 사이버 상담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를 검색하고 글쓰기, 글읽기 등 상담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그림 1).
대상 데이터
실험집단은 대도시 초등학교 5학년 4개반, 6학년 3개반으로 5학년은 남자가 53%, 6학년은 52%로 구성되어있으며, 설문조사는 5, 6학년 담임교사의 협조를 받아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서 자기평가기입법에의하여 작성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0(0.8%)명을 제외하고, 실제 통계처리에 사용된 설문지는 110(92.0%)명 이었다. 사。〕 버 상담실의 참여 현황은 <표 4>와 같다.
성능/효과
민주시민의식은 5학년 12.0%, 6학년 4.9%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자아존중 의식은 5학년 10.4%, 6학년 3.9%, 타인존중의식은 5학년 10.%, 6학년 4.7%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민주시민의식은 5학년 7.1%, 6학년 4.7%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자아존중 의식은 5학년 5.5%, 6 학년 3.7%, 타인존중 의식은 5학년 3.1%, 6학년 2.0%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상담 홈페이지의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사이버 상담은 청소년에게 많은 흥미를 주고 그들을 상담의 세계로 이끄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내용의 변화가 없다면 청소년들은 쉽게 흥미를 잃을 것이다.
이러한 비공개 상담실의 활발한 이용을 통하여 지속적인 상담이 가능해졌으며 그로 인해 상담 및 처지 과정을 상담자와 내담자가 확인할 수 있어 상담에 더욱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정보에의 신속한 접근과 전송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적정단위로 분할하고, 정보 단위 간의 관계를 고려한 구조화가 필요하다.
정의적 변화에 있어서 민주시민 의식 영역은 남자 5.4%, 여자 6.4%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고, 자아존중 의식 영역은 남자 4.7%, 여자 5.5%, 타인존중 의식 영역은 남자 2.7%, 여자 2.3%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행동적 변화에 있어서 민주시민 의식 영역은 남자 10.8%, 여자 6.1%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고, 자아존중 의식 영역은 남자 4.8%, 여자 9.5%, 타인존중 의식 영역은 남자 10.3%, 여자 6.4%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후속연구
넷째, 상담자의 상담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필요시 즉시 제공해 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다섯째, 보다 폭넓은 상담을 위하여 전문 상담 인과상담할 수 있고 다양한 심리검사도 가능하도록 유익한 사이트를 안내하는 기능들이 필요하다.
둘째, 체계적이고 구체화된 상담 사례 및 자료를 정리한 데이터베이스를 대폭 정리 ,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셋째, 여러 가지 고민들을 다른 사람들은 알지 못하도록 상담자와 비밀을 유지하면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비공개된 상담공간이 필요하다.
첫째,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인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인성을 기르기 위하여 인성교육 및 상담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풍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