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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상담시스템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Group Counseling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7 no.2, 2003년, pp.249 - 259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전산교육과)

초록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보다 허용적이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비슷한 문제를 가진 친구들과 집단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 상담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및 정신적인 성장에 유리하고, 학급과 같은 집단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편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집단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상담 자체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도 쉽게 상담에 참여할 수 있고,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집단 상담과 사이버 상담의 결합된 상담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여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고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면대면 상담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집단 상담의 장점을 살릴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up counseling with their friends who have the same problem is more useful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s desirable to use the abilities of group as class in the respect of problem solution and mental graduation. But, in the school nowadays, because there is n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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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고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이버 세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상담에 가져와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여 초둥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각 메뉴 하단에 질문있어요 코너가 있어 집단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이나 특정인의 치료가 목적이 아닌 교육 현장의 실정과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에 알맞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초등학교의 현황을 고려해 볼 때 학생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담임교사가 상담자의 입장이 되어 상담을 실시하면 생활지도에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집단 상담에 긍정적 인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집단 상담의 특징을 살리고 바람직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하였다.
  • 이에 광주 시내 초등학교 8개교 교사 172명,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학교 상담 및 집단 상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추출하고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집단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 초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시스템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본 시스템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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