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보다 허용적이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비슷한 문제를 가진 친구들과 집단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 상담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및 정신적인 성장에 유리하고, 학급과 같은 집단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편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집단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상담 자체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도 쉽게 상담에 참여할 수 있고,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집단 상담과 사이버 상담의 결합된 상담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여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고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면대면 상담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집단 상담의 장점을 살릴 수 있었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보다 허용적이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비슷한 문제를 가진 친구들과 집단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 상담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및 정신적인 성장에 유리하고, 학급과 같은 집단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편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집단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상담 자체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도 쉽게 상담에 참여할 수 있고,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집단 상담과 사이버 상담의 결합된 상담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여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고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면대면 상담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집단 상담의 장점을 살릴 수 있었다.
The group counseling with their friends who have the same problem is more useful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s desirable to use the abilities of group as class in the respect of problem solution and mental graduation. But, in the school nowadays, because there is not...
The group counseling with their friends who have the same problem is more useful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s desirable to use the abilities of group as class in the respect of problem solution and mental graduation. But, in the school nowadays, because there is not enough space and time to have group counseling and is no much information about it, the group counseling hasn't made well even though there is will. Therefore, we need a system for group counseling adding cyber counseling in order the passive students can take part in the counseling well and we can overcome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So, in this paper, the reasons and problems why the group counseling is hardly made was found and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and to get the effects of the group conseling easily, implemented web based group coulseling system, adapted it in the school, analyzed the results. Consequently, I could supply some disadvantages of the face to face coulseling to advantages through the web based group counseling system.
The group counseling with their friends who have the same problem is more useful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s desirable to use the abilities of group as class in the respect of problem solution and mental graduation. But, in the school nowadays, because there is not enough space and time to have group counseling and is no much information about it, the group counseling hasn't made well even though there is will. Therefore, we need a system for group counseling adding cyber counseling in order the passive students can take part in the counseling well and we can overcome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So, in this paper, the reasons and problems why the group counseling is hardly made was found and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and to get the effects of the group conseling easily, implemented web based group coulseling system, adapted it in the school, analyzed the results. Consequently, I could supply some disadvantages of the face to face coulseling to advantages through the web based group counsel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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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고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이버 세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상담에 가져와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여 초둥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각 메뉴 하단에 질문있어요 코너가 있어 집단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이나 특정인의 치료가 목적이 아닌 교육 현장의 실정과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에 알맞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초등학교의 현황을 고려해 볼 때 학생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담임교사가 상담자의 입장이 되어 상담을 실시하면 생활지도에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집단 상담에 긍정적 인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집단 상담의 특징을 살리고 바람직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하였다.
이에 광주 시내 초등학교 8개교 교사 172명,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학교 상담 및 집단 상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추출하고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집단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초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시스템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본 시스템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그리고 집단상담 참여하기는 과 같이 학생의 문제, 즉 주제별로 구성하였으며, 집단상담 신청서 보내기를 통해 운영자(상담자)에게 사전 메일을 보내고 시간과 장소가 명시된 답신을 받아 해당 문제별 집단상담실에 입장하여 상담활동에 참여하도록 구성하였다.
기존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 초등학생 수준에 알맞고 각각의 상담 주제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특히 세부 활동은 프로그램의 목적을 살리되 사이버 상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재구성한 내용을 적용하였다.
넷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사전 상호 교섭을 통해 상담의 지속성과 신뢰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최대한 높이도록 노력한다. 또한, 초등학생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고려한 초등학생 전용의 집단 상담 활동이 전개되도록 하며, 학교에서의 상담이 생활지도의 중심인 점을 고려하여 모든 교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상담 영역 또한 학교 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도록 하여 타 기관에서 운영하는 상담 활동과 차별을 두도록 한다.
본 시스템은 상담자 모듈, 모듈, 상담과정 모듈, 상담보조 모듈로 나누어지며, 해당 DB구조를 살펴보면 과 같다.
본 시스템을 통해 집단상담을 한 후 상담 참여자들(상담자, 내담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분석하였다.
사전 설문 조사 및 상담 관련 선행 연구와 관련 사이트 분석 결과를 종합하고, 상담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을 고려하여 과 같이 메뉴를 구성하였다.
상담 집단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상담하는 동질집단, 보안성이 강하고 구성원의 가입, 탈퇴가 제한되어 있는 폐쇄적 집단, 상담자의 계획에 따라 상담이 진행되는 구조화된 짐단으로 구성하였고, 상담 인원은 4-8명으로 제한하였다. 상담 기간은 상담 주제별로 주 1-2회, 총 8-10회기로 진행하였다.
상담 자체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도 쉽게 상담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단 상담과 사이버 상담의 결합된 상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셋째, 면대면 의사소통을 통한 상담환경과 같은 상호작용성을 추구하도록 하며, 체계적인 상담 정보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여섯째, 부모님의 참여로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전문상담을 의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전문적인 상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열째, 부모님의 참여로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전문상담을 의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전문적인 상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일곱째 상담 후 학생 관리를 통하여 학생의 집단상담 과정이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철저한 비밀 보장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상담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집단상담 참여 전, 중, 후 언제든지 자신의 상태에 대한 파악과 적절한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기-과도기-작업기-종결기의 집단상담 단계를 거치면서 면대면 상담에서만 가능한 신체활동 요소 대신 웹자료, 멀티미디어자료 등을 상담 중에 활용하여 상담에 흥미 있게 참여하도록 하였고, 자료 교환이나 공유, 과제 해결 등도 집단상담실 게시판과 자료실을 통해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초등학생들의 ICT소양능력 및 발달 수준에 맞게 기존의 활동 중 난해한 부분을 평이하게 수정하였다.
첫째, 집단 상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도록 하여 집단 상담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의 수준에 알맞은 학습 및 게임 등의 자료들을 친구들과 자유롭게 공유하는 역할을 하고, 커뮤니티 테이블을 통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또래들끼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개인공간 테이블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 표출 및 비밀 보장이 가능한 홈페이지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현된 시스템은 광주광역시내 M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 상담 활동을 하는데 적용되었다. 상담 집단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상담하는 동질집단, 보안성이 강하고 구성원의 가입, 탈퇴가 제한되어 있는 폐쇄적 집단, 상담자의 계획에 따라 상담이 진행되는 구조화된 짐단으로 구성하였고, 상담 인원은 4-8명으로 제한하였다.
본 시스템은 각 모듈의 성격을 고려하여 집단상담 알아보기, 집단상담 참여하기, 인터넷 쉼터, 심리검사, 우리들 세상으로 구현하였다.
적용되었다. 상담 집단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상담하는 동질집단, 보안성이 강하고 구성원의 가입, 탈퇴가 제한되어 있는 폐쇄적 집단, 상담자의 계획에 따라 상담이 진행되는 구조화된 짐단으로 구성하였고, 상담 인원은 4-8명으로 제한하였다. 상담 기간은 상담 주제별로 주 1-2회, 총 8-10회기로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교사 측면에서는 본 상담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상담 활동, 다양한 방법의 흥미로운 상담 활동, 학생들에 대한 깊은 이해, 상담 기회 증가,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변화, 상담에 관한 정보 획득, 즉시적 피드백 등의 효과를 거두었다. 즉, 면대면 상담 활동에서 부족했던 면을 사이버 상의 활동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다.
넷째, 집단 상담 중에 각 집단 내의 구성원들끼리만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여 면대면 의사소통을 통한 상담환경과 같은 상호작용성을 추구하도록 하며, 보안이 강화된 게시판, 쪽지, 알림장 기능을 제공하고 상담일정 관리와 상담일지 작성, 상담현황 보기 등으로 체계적인 상담 정보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섯째, 심리테스트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래포 형성 공간 등의 아웃리치 기능을 강화하여 상담시스템에 자주 방문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참가 신청서를 상담자(교사)에게 사전에 e-mail을 통해 발송하여 원하는 방법과 주제에 맞는 상담에 참여하고 내담자(학생)에 대한 기초자료를 획득하며 상담의 지속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주제 중심의 상담 코너를 개설하고, 다양한 상담 방법을 활용하여 상담에의 부담감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이 겪고 있는 문제와 고민거리를 중심으로 집단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상담 코너를 개설하고, 다양한 상담 방법 (문자채팅, 화상채팅, 음성채팅, e-mail, 게시판, 쪽지)을 활용하여 상담에의 부담감을 줄인다.
또한, 사이버 상담은 컴퓨터통신이 단순한 정보교환이나 의사소통의 수준을 넘어서서 인간의 내면 세계까지 다루게 된 결과,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돕는 과정까지 담당하는 것도 가능해졌다.[7]
또한, 학생 측면에서도 사이버상 집단 상담 활동을 통해서 비밀 유지, 토의를 통한 좋은 방법 도출, 소속감과 동료의식 등 친밀감 형성, 상담에의 거부감 감소 등의 집단 상담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반면, 기술적 측면, 즉, 컴퓨팅 환경의 미비나 컴퓨터 활용 능력 부족 등이 보다 효과적인 상담 시스템의 사용에 장애로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면대면 집단상담시보다 집단구성원 수를 더 줄여서 운영하고,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한꺼번에 상담 활동이 이루어져야 상담에의 참여 및 주의 집중이 잘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개선점이 제시되었다.
아홉째, 또래간 유대감을 이용하여 정식 상담 활동 이외에도 친구들과 활발한 의사 소통과 고민거리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웹기반 집단상담시스템을 통해 상담에 참여한 결과, 학생 및 교사 모두 사이버상 집단 상담 활동에 대한 효과성과 향후 참여에도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즉, 흥미도, 편리성, 효과성에서 일반 상담(면대면 상담)에 비해 효율적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보였다. 즉, 흥미도, 편리성, 효과성에서 일반 상담(면대면 상담)에 비해 효율적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나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둘째, 자신의 부족함이나 결함에도 불구하고 그것 때문에 동료들로부터 배척당하지 않는다는 사실, 셋째, 다른 구성원들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한 사람(상담자를 포함하여)은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해준다는 사실, 넷째, 자기도 동료들을 이해하며, 수용하고,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 다섯째, 자기자신과 타인에 관한 솔직한 느낌을 말하고 들음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후속연구
수행한다. 그러므로 상담자, 내담자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하고 시스템의 구조와 내용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고 면대면 집단상담에서 나타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집단상담시스템으로 수정 보완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부담없이 사이버상에서 상담 활동에 참여하며 집단 상담의 장점을 최대화할 수 있는 도구적 역할을 학교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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