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간호대학생의 인지 양식에 따른 CAI 학습후 학습동기와 학습평가 비교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Response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after Application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for College Student Nurs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8 no.2, 2001년, pp.220 - 233  

성명숙 (한림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인 (혜천대학 간호과) ,  노승옥 (신흥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ty the degree of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response after application of CAI in the student nurses' fundamental nursing course. Meth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7 student nurses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7th to 17th in 1997. The exam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단일 집단 사후설계로 간호대학생들의 CAI 후 학습동기 정도와 그 반응, 즉 학습평가를 비교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개 의과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기본 간호학 수업에 CAI를 적용하여 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정도와 CAI 후 평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개 의과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기본 간호학 수업에 CAI를 적용한 후 학생들의 학습동기 정도와 CAI 후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 3) 인지양식 : 학습자가 사물에 대해 지각하고 정보를 조직, 처리하는 지속적이고 특징적인 양i]을 말 한다(Witkin, 1977). 본 연구에서는 Distefano (1969)가 제작한 검사를 전윤식과 장혁표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역하고 수정한 잠입도형 검사로, 측정한 후 장의존적 혹은 장 독립적 인 지양식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수업에 CAI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함에 있어, 학습자의 인지양N 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개별학습을 위한 간호학교육의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컴퓨터는 학습자의 반 응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을 평가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합한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특히 어떠한 반복학습에도 인내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학습자에게 반응을 보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2) 교*학수습과정이 개별화 된다. 학습자가 이해한 것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여 학습자 의 요구에 근거를 둔 응답을 줄 수도 있고 학습태도 와 학습능력 수준이 같지 않더라도 각각 개별 학습 자에게 맞는 성취수준을 정하여 개별적인 학습성취 를 이루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