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술기 수행평가에서 실제 성취도, 지각된 성취도와 학습 동기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Perceived Achievement, and Actual Achievement on Nursing Skill Performance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48 - 56  

김은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erceived and actual achievement on skill performance assessment and identify the relation to learning motivation factors. Methods: A total of 80 senior nursing students currently studying at a university participated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술기 수행평가 후 실제 성취도와 지각된 성취도, 학습 동기 변인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술기 수행에 대한 지각된 성취도와 실제 성취도, 학습 동기 변인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술기 수행평가에서 학생의 지각된 성취도와 실제 성취도 간의 관계와 이들 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학습 동기 변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성취도란 일련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진 뒤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학습했는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KEPA], 2000). 본 연구에서는 자율적 실습 환경에서 7주간 매주 4시간씩 핵심기본간호술기 훈련이 끝난 후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3)에서 제시한 핵심기본 간호술기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평가자가 20개의 핵심기본 간호술을 평가한 점수를 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술적 간호술기 수행에 대한 실제 성취도와 지각된 성취도 간에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고 실제 성취도 및 지각된 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학습 동기 변인을 확인하는데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MSLQ 도구를 이용하여 기술적 술기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기대와 가치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의 동기 요소를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때 기술적 술기 훈련의 결과인 실제 성취도와 지각된 성취도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성취도를 구분하여 관련 있는 학습 동기 변인을 확인하고 술기 훈련은 연습이 요구되므로 연습량과의 관계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 2005). 이에 본 연구는 MSLQ 도구를 이용하여 기술적 술기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기대와 가치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의 동기 요소를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때 기술적 술기 훈련의 결과인 실제 성취도와 지각된 성취도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성취도를 구분하여 관련 있는 학습 동기 변인을 확인하고 술기 훈련은 연습이 요구되므로 연습량과의 관계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수행 평가 기간인 6일 동안 매일 10명의 평가자가 참여하였으며 1개의 간호술기는 1인의 평가자가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평가자들은 사전회의에서 평가방식과 함께 측정이 애매한 항목인 경우 어떻게 할지를 논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동기는 무엇인가? 한편,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요인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적 요인이 학습 동기이다(Kim & Park, 2006). 학습 동기는 학습자로 하여금 과제를 선택하게 하고 과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게 하며 인내심을 갖고 학습을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으로(Han, 2004) 학습 성과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다(Hopstock, 2008). 이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동기 변인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적 술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간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기술, 대인 기술, 기술적 술기를 갖추어야 한다(Berman, Snyder, & Frandsen, 2015). 그 중에서 기술적 술기는 정신운동적 술기라고도 하며 여기에는 지식과 손재주가 요구된다(Berman et al.,2015).
사회인지적 모델에서 설명하는 학습자의 동기 변인의 요소 중 자신이 학습을 열심히 하면 긍정적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믿음의 의미를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두 번째 영역인 기대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여기에는 학습신념 통제와 자기효능감의 2개 요소가 포함된다. 학습신념 통제는 자신이 학습을 열심히 하면 긍정적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다(Pintrich et al., 199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lfaro-LeFevre, R. (2013).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judgement: A practical approach to outcome-focused thinking (5th ed.). Philadelphia: Elsevier-Saunders. 

  2. Bautista, R. G. (2012). The convergence of mastery learning approach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teaching biology.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3(10), 25-32. 

  3. Berman, A., Snyder, S., & Frandsen, G. (2015). Kozier & Erb's fundamentals of nursing: Concepts, process and practice (10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Prentice Hall. 

  4. Baxter, P., & Norman, G. (2011). Self­assessment or self deception? A lack of associ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1), 2406-241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658.x 

  5. Colthart, I., Bagnall, G., Evans, A., Allbutt, H., Haig, A., Illing, J., et al. (2008). The effectiveness of self-assessment on the identification of learner needs, learner activity, and impact on clinical practice: BEME Guide no. 10. Medical Teacher, 30(2), 124-145. 

  6. Davis, D. A., Mazmanian, P. E., Fordis, M., Van Harrison, R., Thorpe, K. E., & Perrier, L. (2006). Accuracy of physician self-assessment compared with observed measures of competence: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6(9), 1094-1102. 

  7. Eum, K., & Rice, K. G. (2011). Test anxiety, perfectionism,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Anxiety, Stress, & Coping, 24(2), 167-178. 

  8. Han, M. H., & Park, S. G. (2009). Differences between scores assessed by examiners and examinees o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1(3), 279-285. 

  9. Han, M. H., & Park, S. G. (2011). Analysis of trends in self-assessment of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in nursing students after OS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2), 210-216. 

  10. Han, S.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2), 355-374. 

  11. Han, S. M.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29-350. 

  12. Hodges, B., Regehr, G., & Martin, D. (2001). Difficulties in recognizing one's own incompetence: Novice physicians who are unskilled and unaware of it. Academic Medicine, 76(10), S87-S89. 

  13. Hopstock, L. A. (2008). Motivation and adult learning: A survey among hospital personnel attending a CPR course. Resuscitation, 76(3), 425-430.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7.09.011 

  14. Huh, J. W., Han J. J., & Im, H. J. (2008). Medical students' goals, methods and opinions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nalysis of self-assess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2), 123-132. 

  15. Jansen, J. J. M., Tan, L. H. C., Vleuten, C. V. D., Luijk, S. V., Rethans, J. J., & Grol, R. P. T. M. (1995). Assessment of competence in technical clinical skills of general practitioners. Medical Education, 29(3), 247-253. 

  16. Ju, Y. J., Choi, H. L., Yi, Y. H., & Yi, Y. K. (2010).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n-line task value, university support, satisfaction, learning persistence in cyb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341-353. 

  17. Kang, M., & Kim, S. E. (2002).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y assisting online project bas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1), 3-22. 

  18. Kim, E. Y., & Park, S.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motivational regulation as a compon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4(3), 101-130. 

  1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December). Accreditation criteria of nursing education. Retrieved December 31, 2013, from http://www.kabon.or.kr/kabon02/index04.php 

  20. Langendyk, V. (2006). Not knowing that they do not know: Self-assessment accuracy of third-year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40(2), 173-179. http://dx.doi.org/10.1111/j.1365-2929.2005.02372.x 

  21. Lauder, W., Holland, K., Roxburgh, M., Topping, K., Watson, R., Johnson., M., et al. (2008). Measuring competence, self-reported competence and self-efficacy in pre-registration students. Nursing Standard, 22(20), 35-43. 

  22. Mavis, B. (2001). Self-efficacy and OSCE performance among second year medical students.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6(2), 93-102. 

  23. Mattern, R. A. (2005). College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7(1), 27-32. 

  24. Park, B. G., & Lee, J. U.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2 $\times$ 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1), 327-352. 

  25. Pintrich, P. R., Smith, D. A., Garcia, T., & McKeachie, W. J. (1993).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3), 801-813. 

  26. Schunk, D. H. (2005). Self-regulated learning: The educational legacy of Paul R. Pintrich. Educational Psychologist, 40(2), 85-94. 

  27. Schunk, D. H., Pintrich, P. R., & Meece, J. L. (2008).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 Hall. 

  28.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0). Educational psychology dictionary. Seoul: Hakjisa 

  29. Tuan, H. L., Chin, C. C., & Shieh, S. H. (2005).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students' motivation towards scienc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6), 639-654. 

  30. Vivekananda-Schmidt, P., Lewis, M., Hassell, A. B., Coady, D., Walker, D., Kay, L., et al. (2007). Validation of mast: An instrument to measure medical students' self-assessed confidence in musculoskeletal examination skills. Medical Education, 41, 402-4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