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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DHD 아동의 우울, 불안, 공격성과 연령에 따른 부적응적 인지 특성 - 인지 오류와 귀인 편파를 중심으로 -
MALADAPTIVE COGNITIONS ACCORDING TO DEPRESSION, ANXIETY, AND AGE OF CHILDREN WITH ADHD - FOCUS ON COGNITIVE ERROR AND ATTRIBUTIONAL BIAS -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2 no.2, 2001년, pp.275 - 281  

김영미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최은주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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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ADHD 아동의 정신 병리(우울, 불안, 공격성) 수준과 부적응적 인지 특성(인지 오류, 귀인 편파)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병원을 내원하여 주진단이 ADHD인 40명의 아동과 아동의 어머니는 아동의 우울, 불안, 공격성과 부적응적인 인지 특성들을 평가하는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ADHD 아동의 우울과 불안, 공격성 수준과 부적응적 인지 특성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연령은 우울증에 특징적인 부적응적인 귀인 특성인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내적 안정적 귀인 경향과 부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연령은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내적 안정적 귀인 경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ADHD 아동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내부 귀인을 하는 경향이 줄어들었으며, 이들의 우울이나 불안 증상은 부적응적인 인지 특성과 관련되기보다는 그 당시에 직면한 스트레스 사건과 연관된 것일 가능성이 있겠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pathology(depression, anxiety, aggression), maladaptive cognitions(negative cognitive errors, attributional biases), and age of children with ADHD. 40 ADHD children and their mother completed questionnaires assessing depression, anxiety, aggre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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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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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AD­ HD 아동의 공존하는 정신 병리(우울, 불안, 공격성) 수준과 부적응적 인지 특성(인지 오류, 귀인 편파)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Beck의 이론에 근거하여 Leitenberg 등 15)이 만든 것으로 결과를 부정적으로 예측하고(부정적 결과예측), 사건의 결과를 매우 재앙적인 것으로 보고(재앙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주로 자기에게 책임을 돌리며(개인화), 전반적 상황 속에서 특히 사건의 부정적인 특징에대해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경향(선택적 주의)이 있으며, 부정적인 결과를 과잉 일반화하는 특성(과잉일반화)을인지오류로 보고 이를 평가하고자 고안되었다. 피검자는평가지에 제시된 상황을 읽고 그 내용 속에 있는 아동이 반응하거나 생각한 내용이 자신의 생각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1='내가 생각하는 것과 전혀 다르다에서 5 ='내가 생각하는 것과 매우 똑같다).
  • 타당도를 보여 주었다 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울과 불안 수준에 대해 아동의 자기 보고와 부모의 평가의 상관을 조사하였다. 우울 수준은 아동의 자기 보고와 부모의 평가 간의 상관이 유의미하였으므로(=.
  • 영역으로 남아 있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우울, 불안, 공격성 같은 정서와 행동 문제, 그리고 발달에따른 인지적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아동과부모의 평가치를 모두 포함시켰다. 우울 수준의 경우 부모와 아동의 평가치가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합산하여사용하였으나, 아동의 불안 수준에 대한 자기 보고 측정치와 어머니의 평가치는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아 아동의 자기 보고만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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