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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소재의 색채 이미지와 질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lor and Texture of Fashion Fabric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2, 2002년, pp.193 - 204  

추선형 (한국 패션컬러센터)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 전공교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ashion forecasting companies propose the fashion colors in every season. Modern fashion consumer respond to fashionable trends with utmost sensitivity. Therefore to satisfy the consumer with an trendy image, the fashion design must be found first, as image matters, followed by an analysis of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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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처 럼 선행 연구에서 제 시 한 패션 디 자인의 요소는 용어와 구성 요소의 내용에 차이 가 있으나 이를 넓은 의미로 보면 빛, 색채는 색채로 포함할 수 있고 선, 공간, 형태는 형태로, 재질이나 무늬는 소재로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디자인의 요소를 색채, 소재, 형태라 정의하였고 패션 디자인의 종합적이 미지 분석을 위해서는 이 세 가지 디자인 요소 모두를 포함하여 연구하여야 하나 세 가지 디자인 요소에의 한 조합은 무수히 많은 경우가 가능하므로 연구를 위해 이 세 가지 요소 중 색채와 소재에 의한 패션 이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선정한 색 채오+ 질감 변인에 의한 36가지 소재 질감 특성이 소재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검증하여 소재 이미지 분류에 활용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 소재 이미지로 도출된 다섯 가지 이미지 요인별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색채와 질감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고 각 이미지별로 좀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색채 와 질감으로 분석 하므로써 패션 디자인 기획 시 추구하는 이미지에 따라 효과적인 소재의 색채 및 질감 특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션업체에서 사용하는 패션 소재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색채와 질감 변인으로 구분하여 각 변인별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 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 다. 즉패션 소재의 특성을 색채는 패션 업계에서 사용하는 색상, 색조 분류에 의해서, 소재 질감은 표면 특성과 관련된 광택, 요철 변인으로 분류하고 경연감과 관련 된 두께와 밀도로 분류하여 총 4가지 변인에 각각 하위 수준을 가진 변인으로 소재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색채와 질감에 의해 패션 소재를 분류하고 소재 이미지 유형을 분석하며 분석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패션 소재의 질감이 각 이미지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는가를 규명하고 각 이미지별 질감 특성을 파악하여 이미지별 소재 특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 그러나 패션 제품에서는 세 가지 구성요소가 함께 이 미지를 형성하므로 디 자인 요소들을 모두 고려한 패션 이미지가 연구되어야 하나 요소 간 결합에 의한 변수가 무수히 많으므로 선행연구에서도이러 한연구 가 적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색채와 질감을 전달하는 패션 소재를 중심으로 소재 이 미지 형성에 질감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고 자하였다.
  • 이상과 같이 패션 소재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색채와 질감이 소재 이미지 구성에 미치는 영향이 각 이미 지 별로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소재 이 미지 분석을 위한 소재 분류기준으로 색채와 질감이 사용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선정한 색 채오+ 질감 변인에 의한 36가지 소재 질감 특성이 소재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검증하여 소재 이미지 분류에 활용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 소재 이미지로 도출된 다섯 가지 이미지 요인별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색채와 질감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고 각 이미지별로 좀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색채 와 질감으로 분석 하므로써 패션 디자인 기획 시 추구하는 이미지에 따라 효과적인 소재의 색채 및 질감 특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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