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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및 인터넷 시대에 부응하는 패션산업의 새로운 동향
New Fashion Industry Trend Corresponding to New Media & Internet Infrastructur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0 no.3, 2002년, pp.293 - 305  

김수진 (동아TV 패션기획국) ,  한명숙 (상명대학교 생활환경과학부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new trends of fashion industry in the era of digital media and Internet paradigm, where fashion is no longer just static contents. Fashion becomes crucial and dynamic contents for infotainment, mobile Internet, and digital media. As therefore, the fashion industry could b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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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인터넷 및 미디어 산업의 복합적 변화에 대응하여 본 논문에서는 정적(Static)인 컨텐츠로서의 패션산업이 역동적(Dynamic)인 인터넷 및 디지털방송, 혹은 패션 전문 CATV 등 방송 매체를 통해 情報產業"으로 발전되어야 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에는 인터넷/미디어 산업과 패션마케팅과의 접목의 시도를 살펴볼 예정이다.
  • 여성이미지와 명품 브랜드와의 연결을 위해 KTF , , 드라마, , 팀은 전략적 제휴 파트너를 네트워킹하고 있다. KTF는 사용자①ser)들에 있어서 10대, 20대의 비중이 크나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의 비중을 늘리려 하였고, 용도에 적합한 다양한 고성능, 다양한 단말기를 출시하면서, 가입자에게 차별화되는 여성만의 고급스러운 콘텐츠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각종 패션 전문 방송 프로그램 기획 시도출된 전략을 토대로 인터넷 서비스와 컨텐츠 제공자의 역학적 관계를 이용한 산업 개 념도'를에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례연구(case study)로, 패션산업과 관련 미디어의 연관성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로서 효율적인 패션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패션마케팅은 상품의 부가가치와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장 세분화 전략에 맞게 이미지 포지셔닝되는 전략에서 출발하였다.
  • 패션 전문 CATV, 패션전문잡지, 신문 등 매체를 통한 패션 저널리즘(Fashion Journalism)은 패션 경향 및 마켓 동향을 통찰력 있게 분석하고 파악하면서, 각 분야(인터넷, 브랜드, 방송미디어 등)를 시기 적절한 홍보 전략으로 연결시켜 주어 소비자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브랜드에게는 소비자의 정보 및 홍보를 제공하는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패션 저널리즘 분야와 패션마케팅 분야를 IT 분야의 최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 사업과 연결시킨 사례를 마지막 단원에서 보여주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패션산업의 각 분야별 동향을 파악하고, 패션산업 전체에 대한 맵을 도출하고, 패션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기 위해서, 패션업계에 패션 컨텐츠와 디지털 인포메이션을 결합한 새로운 동향을 제시하고, 뉴미디어와 인터넷 시대 엔터테인먼트와의 접목 등을 통한 공동 마케팅을 제안하고, 中 間統合者(Intennediary) 로서의 새로운 패션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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