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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세대의 패션가치관이 인터넷쇼핑몰 구매결정 중요도와 패션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et Generation′s Fashion Value on the Purchase-Decision Important Factors at Internet Shopping Mall and the Preference for Fash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1, 2002년, pp.39 - 49  

최정선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유태순 (대구 가톨릭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haracterize the effect of Net fashion value regarding to the factors of purchase-decision at internet shopping mall and the preference for fashion design. The subjects for this sample survey, were junior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who had dwelled at pusa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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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N세대의 패션가치관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구매결정 중요도, 패션디자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 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N세 대 의 세대적 특성과 패션 가치관을 파악하고 현시점의 가장 이슈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인 네트워크를 통한 인터넷 쇼핑몰 구매결정 중요도와 패션디자인 선호도와의 관계를 밝혀 새로운 유통환경에 대처하고 패션시장에 있어서 N세대 표적 집단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패션제품의 의미와 효과, 그들의 필요성에 부응하는 신제품개발, 다양한 패션제품 기획 및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이들의 패션가치관, 인터넷 쇼핑몰 구매결정중요도와 패션디자인 선호도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대하여 보완해야할과제가 여전히 존재 하고 있으며 연구대상의 폭도 넓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N 세대의 패션가치관, 인터넷쇼핑몰 구매결정 중요도와 패션디자인선호도를 밝히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연 대상자는N세대 전반에 해당되는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등 폭넓은 연구대상을 설정하여 유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가치관을 수정한 패션가치관을 중심으로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일반적 가치관이 아닌 소비가치의 변화추이(기능가치, 사회가치, 정서가치, 진귀가치, 상황가치)와 쇼핑성향을 다룬 쇼핑가치분야도 함께 연구해.볼 필요 성 이 있다고 사료된다.

가설 설정

  • 1. N세대의 패션가치관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구매 결정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가?
  • 2. N세대의 패션가치관에 따른 패션디자인 선호도의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가? '
  • 3. N세대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패션가치관의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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