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ived Risk and the Pre-Purchase Intention of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according to Gende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3, 2007년, pp.213 - 223  

강영신 (국민대학교 정보기술연구소) ,  안병태 (유한대학 경영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구매의도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 되어진 구매 전 지각된 위험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함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영향력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분석 결과, 구매 전 지각된 위험은 경제적 위험, 제품성능위험, 사회적 위험, 기술/시간손실 위험 Privacy 위험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구매 전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하였고, 구매 전 지각된 위험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 의도의 관계가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결국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구매 전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성별에 따라서도 구매 전 지각된 위험에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구매하는 구매자들은 위험이라는 인식을 갖고 이용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termine if the perceived risk of e commerce affect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decision to pre-purchase an item via e commerce, to find out if there are differences among the induced perceived risk according to gender, and to verify if the perceived risk acco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불어 주위 사람들의 판단이나 개인정보에 대한불안감, 배달이 제대로 되는가에 대한 불안도 포함된다. 결국 각 위험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력해야 할 부분을 찾아내어 더욱 강화하거나 신설해서 온라인상의 활발한 거래를 도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고려해야 할 점인 지각된 위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의 요인들이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지각된 위험 요인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 되어진구매 전 지각된 위험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함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영향력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따진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위험의 5개 요인은 신뢰성이 높다고 검증되었기 때문에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성립되었다.
  • 성별에 따른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와의 관계가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성별에 따라 생각하는 부분이나, 감정적으로도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제공한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의 요인들이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지각된 위험 요인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성별에 따른 지각된 위험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보여줄 것이다.
  • 이를 위해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출 되어진구매 전 지각된 위험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함께 성별에 따른 구매 전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영향력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1 : 지각된 경제적 위험이 높을수록 귀매 의도는 낮다
  • 가설 1-2 : 지각된 제품성능 위험이 높을수록 귀매 의도는 낮다
  • 가설 1-3 : 지각된 사회적 위험이 높을수록 구매 의도는 낮
  • 가설 1-4 : 지각된 기술/사간손실 위혐이 높을수록 구매 의도는 낮다
  • 가설 1-5 : 지각된 Privacy 위험이 높을수록 구매 의도는 낮다
  • 가설 2-1 : 지각된 경제적 위험은 성별에 띠라 차이가 있다. 가설
  • 가설 2-2 : 지각된 제품성능 위험은 성별에 때라 차이가 있다. 가설
  • 가설 2-3 : 지각된 사회적 위험은 성별에 띠라 차이가 있다. 가설
  • 가설 2-4 : 지각된 기술/시간손실 위험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가설 2-5 : 지각된 Privacy 위험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