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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충전 방식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연비 시뮬레이션
Simulation Study on the Fuel Economy of Plug-in Type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5, 2002년, pp.121 - 128  

최득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현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fuel economy of plug-in type hybrid electric vehicle is investigated through simulation. For the simulation study, 2 shaft type parallel hybrid powertrain is chosen and its operation modes are described. The operation algorithm which yields operation points of minimal fuel cost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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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CE 주행 모드 LA-4 주행 모 드를 대상으로 HEV의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이들 주행 모드들은 시간에 대한 속도 형태로 주어지므로 주행모드가 주어지면 주행모드 상의 임의의 시점에서 차량의 요구 출력을 다음 의식으로서 얻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Table 1은 연구 대상 차량의 주요 제원을 나타낸 것이다. 본 시뮬레이션에서 배터리의 초기 SOC는 만충전의 상태를 가정하였고 배터리의 용량은 2kwh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소요되는 시간관계상 실제 외부 충전 HEV에서 요구하는 용량보다 작은 값으로 배터리 용량을 설정하였다.
  • 본 시뮬레이션에서 배터리의 초기 SOC는 만충전의 상태를 가정하였고 배터리의 용량은 2kwh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소요되는 시간관계상 실제 외부 충전 HEV에서 요구하는 용량보다 작은 값으로 배터리 용량을 설정하였다. 주행 알고리즘에서 최저 연비 운전점은 전기에너지와 연료의 가격비e, 이 0.
  • 4는 ECE 주행 모드에 대한 주행 시뮬레 이 션 결과이다. 시뮬레이션에 사용한 차량은 시험 중량 1400kg의 승용차량을 가정하였고 사용 엔진은 최대 출력 95마력의 상용엔진, 그리고 전기모터는 최대 출력 30kw의 직류 동기 형 모터를 적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Table 1은 연구 대상 차량의 주요 제원을 나타낸 것이다.
  • *세번째와 네 번째 항은 각각 공기 저 항과 차량의 구름 저항을 나타낸다. 식(6)과 식 ⑺은 각각 엔진의 토크와 CVT의 변속비 응답 모델로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1차 시간 지연 요소로서 간주하였다 전기모터의 토크 응답은 본 연구에서는 순간적, 즉 목표 토크값과 실제 토크값이 같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 충전 방식 HEV의 연비를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검토하였다. 연구 대상 HEV로서는 2축 병렬형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채택한 경우를 가정하였다. 동력 시스템의 운전 알고리즘으로서는 운전비용이 최소가 되는 운전점에서 차량의 운전이 이루어지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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