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갈등상황에서 아동의 책략, 목표 및 또래 수용
Children's Strategies, Goals and Peer Acceptance in Peer Conflict Situ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1, 2002년, pp.11 - 22  

송혜영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보가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 in adopting strategies and goals and the relations in strategies, goals and peer acceptance in term of gender and ages under peer conflict situation. The 625 subjects were selected from the fifth and six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and the first and seco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연구에서는 Delveaux & Daniels(2000)의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목표를 자기 흥미 추구, 개인 전 통제력 유지, 복수, 문제 회피.동등성 유지, 특정 또래와의 관계 유지, 또래집단과의 관계 유지로 나누고또래 갈등 상황에서 아동의 성별, 연령에 따라 7가지 목표를 선택하는 데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아동의 책략을 세분화시킨 연구는없었고 국내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또래 갈등 상황에서 아동이 선택한 6가지 유형의 책략과 7가지 유형의 목표간에 어떠한 관계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아iun蜉 & Asher(1996)의 연구에서는 책략 선택과 또래 수용의 관계는 성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연령차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책략과 목표를 세분화시키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 갈등 상황에서 아동의 성별, 연령에 따라 6가지 책략 선택과 또래 수용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인지와 또래 관계를 폭넓게 이해하고 개입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정보를제공하여 아동이 긍정적 또래 관계를 유지하도록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의가 있다.
  • 타협. 예의 바른 요청, 또래 관계상의 공격 책략, 집단 관계상의 공격책략으로 나누고 가상적인 또래 갈등 상황에서 아동이 6가지 책략을 선택하는데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강상미(1993). 아동의 사회적 목표와 사회적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윤경(1998).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 행동특성.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은희(1991). 학령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2(1), 52-67 

  4. 문지영(2000). 또래갈등상황에서 아동의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박은진(1998). 아동의 연령에 따른 대인간 갈등상황인식 및 해결방안의 차이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찬옥(1986). 아동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백인주(1987). 유아의 동료간 인기도와 사회적인 문제해결 전략 및 목표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9. 송미선(2001). 또래갈등상황에서 유아의 전략, 사회적 행동 특성, 그리고 또래 수용 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229-239 

  10. 윤 진, 문은영(1994). 또래의 수용이 청소년 초기의 고독감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7(1), 44-63 

  11. 이은해, 임연진(1994).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에 자아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2(1), 119-131 

  12. 이지영(1997).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행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임연진(1999).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 처리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정윤주, 이순형(1993). 아동의 인지양식과 대인문제해결력. 아동학회지, 14(1), 77-89 

  15. Asher, S. R. & Hymel, S. (1981).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 Socionetric and behavioral assessment. Social competence (pp. 125-157), New York: Guilford 

  16. Asher, S. R. & Renshaw P. D. (1981). Children without friend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 training.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Bandwick, J. M. & Douvan, E.(1971). Ambivalence: The socialization of women. In V. Gormick & B. K. Moran(Eds.), Woman in sexist society. New York: Basic Co 

  18. Bolvin, M., Thomassin, L., & Alain, M. (1989). Peer rejection and self-perceptions among early elementry school children: Aggressive rejectees vs. withdrawn reject, 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Norwell, MA: Kluwer Academic 

  19. Burks, V. S., Robert, D. S.,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9). Knowledege structure,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Social Development, 8(2) 

  20. Chung, T. & Asher, S, (1996).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2, 125-147 

  21. Coie, J. D. &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yj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23. Crick, N. R. & Werner. N. E.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24.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25.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1), 74-101 

  26. Delveaux, K. D., & Daniels, T. (2000). Children's social cognitions: Physically and Relationally Aggressve Strategies and Children's Goal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6(4), 672-691 

  27.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28. Dodge, K. A. (1986).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errie Perlmutter(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Vol. 18, pp. 77-125). Hillsdale, NJ: Erlbaum 

  29. Dunn, J. & Slomkowski, C. (1992). Conflict and development of social under standing. In C. U. Shantz & W. W. Hartup(Eds.), Ci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0. Eisenberg, N. & Mussen, P. (1989).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Erdly, C. & Asher, S. (1996). Children's social goals and self-efficacy perceptions as influence on their responses to ambiguousd provocation. Child development, 67, 1329-1344 

  32. Garvey, C. (1984). Children's talk. Cambridge, MA: Harvard Umiversity Press 

  33. Goodwin, M. h. & Goodwin, C. (1987). Children's arguing. In S.U.Philps, S. Steele, & C. Tanz (Eds.), Language, gender, and sex in comparative perspectiv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Hartup (1983). Peer relation. In P.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35. Hartup (1989).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American Psychologist, 44, 120-126 

  36. Hymel, S. & Rubin, K. H. (1985). Children with peer relationship and social skills problems: Conceptual, methodologicals, and developmental issues. In G. J. Whitehurst(Ed.), Annals of child development(Vol. 2, pp. 251-297). Greenwich, CT: JAL press 

  37. Katz, L. F. & Kramer, L., & Gottman, J.M. (1992). Conflict and emotions in marial,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s. In C.U.shantz & W.W.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New York: Canbridge University Press 

  38. Maccoby, E. E. & Jacklin, c. N. (1987). Gender Segregation in Childhood. In H. W. Reese(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20, pp.239-288. Orlando: Academic Press. Inc 

  39. Miller, P. M., Danaher, D. L.& Forbes, D. (1986). Sexrelated strategies for coping with interpersonal conflict in children aged five and seve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543-548 

  40. Newcomb, A. F. & Bukowski, W. M. (1983). Social impact and social preference as determinants of children's peer group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logy, 19, 856-867 

  41.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171-1190 

  42. Pellegrini, A. D. (1985). School recess and playground behavior: Educarional and developmental role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43. Piaget, J. (1966). Judgenent and reasoning in the chil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44. Radke-Yarrow(Eds.), Development of antisocial and prosocial behavior: Research, theories, and issues. New York: Academic Press 

  45. Richard, B. A. & Dodge, K. A. (1982). Social maladjustment and problem solving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 226-233 

  46. Robins, L. (1986). The cinsequences of conduct disorder in girls. In D. Olweus, J. Block, & M. Rose, A. J., & Asher, S. R. (1999).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response to conflicts wirhin a friend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69-79 

  47.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48. Rose, A. J. & Asher, S. R. (1999).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response to conflicts within a friend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69-79 

  49. Rubin, K. H. & Krsdnor, L. R. (1983). Social-cognitive and social behavioral perspective on problem soving. In M. Perlmutter(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Vol.18, pp. 1-6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50. Rubin, Z. (1982). Children's friendship. Harvard University Press 

  51. Schmitt, T. M. (1999). Relations among emotions knowledge, social competence and aggression. Yeshiva University 

  52. Selman, R. L. (1980). The growth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Developmental and clinial analyses. New York: Academic Press 

  53. Shantz, C. u. & Hobart, C. j. (1989). Social conflict and development: Peers and siblings.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ew York: Wiley 

  54. Sheldon, A. (1990). Pickle fights: Gendened talk in preschool disputes. Discours Processes, 13, 5-31 

  55. Skarin, K., & Moely, B. (1976). Altnristic behavior: An analysis of age and sex difference. Child Development. 47. 1159-1165 

  56. Slaby & Guerra (1989). Cognitive mediator of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1,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0-588 

  57. Slee. D. T. (1994). Situational and Interpersonal Correlates of Anxiety Associated with Peer Victimizatio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25(2), 97-107 

  58. Stanchfield, L. L. (1999). Internalizing problems in children. Relations to peer acceptance and behavioral style. University of Maine 

  59. White, G. M. (1972). Immediate and deferred effects of model observation and guided and unguided rehearsal on donationg and stealing. Journal of Pers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1, 139-1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