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exchanges and cooperations among Korea, Japan and China about environmental issues become active, exchange programs about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crease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e of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s in Korea, Japan and China is analyzed and compared...
As exchanges and cooperations among Korea, Japan and China about environmental issues become active, exchange programs about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crease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e of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s in Korea, Japan and China is analyzed and compared.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ing. First,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Korea is mainly executed by NGOs about environment, religion and gender. In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Korea, education for sensibility in which all the people can participate such as field investigation, camping and travel holds the majority. However, the education about social-political knowledge which deals with environmental policy and economy is not sufficient. Second, in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Japan, the edu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methods and knowledge about environmental issues, in which citizens participate such as workshop and forum holds the majority. Third,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China is mainly executed by CEEC under SEPA. Education toward teenagers for fostering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is mostly active, and lectures are in general. However, education for the specific knowledge of environmental issues is not enough.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s very significant as lifelong education for environment friendly welfare society since civil decision-making leads directly the social behavior. Therefore, efforts must be made to develop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of each countries by means of active exchange and energetic support of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and autonomous exchange of NGOs for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As exchanges and cooperations among Korea, Japan and China about environmental issues become active, exchange programs about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crease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e of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s in Korea, Japan and China is analyzed and compared.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ing. First,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Korea is mainly executed by NGOs about environment, religion and gender. In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Korea, education for sensibility in which all the people can participate such as field investigation, camping and travel holds the majority. However, the education about social-political knowledge which deals with environmental policy and economy is not sufficient. Second, in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Japan, the edu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methods and knowledge about environmental issues, in which citizens participate such as workshop and forum holds the majority. Third,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n China is mainly executed by CEEC under SEPA. Education toward teenagers for fostering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is mostly active, and lectures are in general. However, education for the specific knowledge of environmental issues is not enough.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is very significant as lifelong education for environment friendly welfare society since civil decision-making leads directly the social behavior. Therefore, efforts must be made to develop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of each countries by means of active exchange and energetic support of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and autonomous exchange of NGOs for the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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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 환경교육 네 트워크에서 구축한 사회환경교육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삼국의 사회환경교육의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 일본, 중국 에 있는 많은 사회환경교육 조직 중 한국 36개, 일본 31개, 중국 21개의 조직을 선정, 분석하였 으므로 전체 한국, 일본, 중국의 사회환경교육 실태와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의 사회환경교 육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삼국 에서 각각 2001년과 2002년에 조사된 '환경교육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환경교육 데이터베이스'는 2000년 11월에 열 린 제 1차 한국, 일본, 중국 환경교육 네트워크 워크숍의 합의 내용에 따른 것으로, 이를 위해 2001년 1월 각국의 focal point가 동경에서 데이 터베이스에 작성에 관한 기본적인 의견을 교환 하고, 2001년과 2002년 각 국 환경교육 전문가 가 데이터베이스 등록 예정 단체를 설문지 발송 또는 방문함으로써 작성되었다.
제안 방법
분석항목에서 사회환경교육조직의 성격, 재원 출처,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형태 및 대상에 대한 범주는 국내 사회환경교육에 관한 이전 연구 들을 바탕으로 설문응답내용에 따라 첨삭하였다. 사화환경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분석은 NAAEE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분석틀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중국의 경우 녹색학교에서 실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그 외 녹색학교 관련 프로 그램은 녹색학교라는 항목으로 따로 분리하였다.
2000년 11월 일본에서 개최된 제1차 한국, 일 본, 중국 환경교육 네트워크 워크숍에서는 삼국 이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확대•강화해 가는 것 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첫 단계로서 삼국의' 환경교육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Database Creation Project on Environmental Education)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 이에 따라 각 국은 공동제작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2001년과 2002년에 각각 10-15개 단체씩 조사하여 삼국 사회환경교육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제 2차 한국, 일본, 중국 환경교육 네트워크 워크숍 및 심포지엄은 2001년 10월 29일 - 11월 1일에 걸쳐 중국 북경에서 개최되었고, 제 3차 한국, 일본, 중국 환경교육 네트워크 워크숍 및 심포지 엄은 2002년 9월 25일 - 27일에는 한국에서 개 최되어 삼국의 환경교육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대상 데이터
'환경교육 데이터베이스'는 2000년 11월에 열 린 제 1차 한국, 일본, 중국 환경교육 네트워크 워크숍의 합의 내용에 따른 것으로, 이를 위해 2001년 1월 각국의 focal point가 동경에서 데이 터베이스에 작성에 관한 기본적인 의견을 교환 하고, 2001년과 2002년 각 국 환경교육 전문가 가 데이터베이스 등록 예정 단체를 설문지 발송 또는 방문함으로써 작성되었다. 현재 일본 31개 단체, 중국 21개 단체, 한국 36개(환경부 자료 포함)의 단체의 자료가 모아졌다. 조사 단체들의 경우, 한국과 일본은 민간단체가 중심이지만 중국은 대부분의 사회환경교육이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자체적인 민간단체가 적은 상황에 따라 정부 산하의 사회환경교육기관이 중심적이다.
이론/모형
분석항목에서 사회환경교육조직의 성격, 재원 출처,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형태 및 대상에 대한 범주는 국내 사회환경교육에 관한 이전 연구 들을 바탕으로 설문응답내용에 따라 첨삭하였다. 사화환경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분석은 NAAEE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분석틀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중국의 경우 녹색학교에서 실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그 외 녹색학교 관련 프로 그램은 녹색학교라는 항목으로 따로 분리하였다. 분석결과는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 일본, 중국 에 있는 많은 사회환경교육 조직 중 한국 36개, 일본 31개, 중국 21개의 조직을 선정, 분석하였 으므로 전체 한국, 일본, 중국의 사회환경교육 실태와 다를 수 있다. 둘째, 삼국에서 사회환경 교육 조직을 선별함에 있어, 각 국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선정 기준의 차이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분석 결과만으로 삼국의 사회환경교육을 획일 적으로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중국의 경우도 한국의 생태답사 프로그램들과 일본의 이슈중심의 자료를 통하여 사회환경교육 의 내용과 형태를 다양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한국과 일본은 중국의 사회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한국, 일본, 중국은 산업화 과정 속에서 공해산 업을 이전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정기 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비정기적 프로그램에 비해 2배 이상 많아 삼국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한 조직 당 환경교육 프로 그램 수는 한국이 5.5개, 일본이 4.3개, 중국이 4.9개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특히 사회-정치적 지식은 모두 환경규제법과 환경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으 로 나타나 환경규제법을 알리는 교육이 활발함 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 일본, 중국 모두 생태적 지식에 대한 교육은 매우 낮은 비 중을 차지해 생태적 개념, 에너지 흐름, 자연 시스템의 활동에 대한 지식 등은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내용으로 잘 다루어지지 않았다.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수는 한 조직이 최근 2년간 실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이번 설문조사 작업에 참여 한 한국 36개, 일본 31개, 중국 21개 단체에서 최근 2년간 실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수는 각각 197개, 134개, 104개로 나타났다. 그리고 2년 간 실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중 한국 543%, 일본 66.
특히 중국은 민간차 원의 자율적 사회환경교육기반이 부족한더〕,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과 일본의 지원은 중국의 사회 환경교육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셋 째, 한국, 일본, 중국의 민간 사회환경교육 조직 의 자율적 교류를 통하여 사회환경교육 정보의 교환 및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회환경교육 조직의 교류는 사회환경교육 에 대한 정보 및 사업들의 상호지원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자율적이고 다양한 삼국 공동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며 결 국 삼국의 사회환경교육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대상에서는 어린이 나 청소년도 많았지만, 그보다 아무나 참석할 수 있는 모든 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가장 비중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한 국의 사회환경교육에서는 숲, 강, 갯벌 등의 생 태적 공간을 답사함으로써 생태적 감수성을 키 우고자 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프 로그램은 참여대상이 남녀노소, 가족과 친구 등 모든 계층을 포함하는 것으로 일종의 생태 나들 이 또는 여행 형태를 띠고 있다.
한국과 중국에 비해 산업화과정과 공해로 인한 피해를 먼저 경험한 일본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시민단체들의 설립과 함께 환경교 육 전문단체들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이번 조 사에서도 일본 환경교육 전문조직은 전체 31개 조직 중 6개로(19.4%) 삼국 중 가장 많은 비중 을 차지하였다. 일본의 사회환경조직의 성격은 기금지원, 연구 및 정보제공, 환경교육이 가장 많아 전체의 61.
사회환경교육 조직의 재원출처는 단체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2개씩 복수 선택하였다. 조사결과, 한국은 회원회비가 33.3%, 재단 기금 지원이 12..6%를 차지했다. 그러나 정부 및 지방정부를 통한 지원은 5.
앞서 서술한 한국, 일본, 중국의 사회환경교육 현황을 바탕으로 삼국의 교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일본, 중국은 사회환경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류와 상호 지원을 활성 화하여 각 국의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다양 화하고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국 과 같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태가 편중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일본의 활발한 토론과 논의위주 의 환경교육이 시민의 사회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토대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한국 과 같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태가 편중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일본의 활발한 토론과 논의위주 의 환경교육이 시민의 사회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토대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중국의 경우도 한국의 생태답사 프로그램들과 일본의 이슈중심의 자료를 통하여 사회환경교육 의 내용과 형태를 다양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한국과 일본은 중국의 사회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셋 째, 한국, 일본, 중국의 민간 사회환경교육 조직 의 자율적 교류를 통하여 사회환경교육 정보의 교환 및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회환경교육 조직의 교류는 사회환경교육 에 대한 정보 및 사업들의 상호지원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자율적이고 다양한 삼국 공동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며 결 국 삼국의 사회환경교육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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