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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about Bioethical Issues on Students' Rational Decision-Making Ability in High School Biolo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2년, pp.54 - 63  

박윤복 (한국교원대학교) ,  김영신 (한국교원대학교) ,  정완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윤리적 측면 중에서도 생물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함양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의사결정 단계를 세분화시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것으로서 문제인식, 정보 탐색, 대안 생성, 가치준거 설정, 대안 평가, 결과 검토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4차시에 걸쳐서 활동지를 투입한 결과 l차시에 비해 4차시의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활동 단계별로 살펴보면, 문제인식이나 대안 생성, 대안 평가하기는 4차시로 갈수록 향상되었으나, 정보탐색이나 가치 준거 결정하기, 결과 검토하기는 향상되지 않았다. 이는 단기간의 학습활동으로 의사결정의 세부 능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의사결정 활동 단계에서 살펴보면, 정보탐색이나 대안 평가 기능의 수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생물 윤리적 쟁점에 직면하여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와 관련된 생물학적 지식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의 과학 기술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생물학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요소를 고려한 구체척인 의사결정 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in lesson on improving decision-making ability to meet bioethical issues in everyday situation. Worksheet for decision-making was consisted of six steps: Identification of problem,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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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일상 생활에 과학지식을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의사 결정력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의사 결정 활동 학습의 필요성을 과학 교사와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하며,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쟁점화 된 생물 윤리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 의사 결정 활동의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이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에 미치는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의사결정 활동지의효과와 의사 결정 단계별 변화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생물 윤리적인 주제들에 대한 구조화된의사결정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의사 결정 활동의 쓰기 전략이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학생들이 활동지로 의사 결정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의사 결정의 단계별 활동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본 연구를 통하여 의사 결정 학습 경험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의사 결정 활동이 시작된 1차시에 비해 4차시의 의사결정력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의 과학 교육 과정에 일상 생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활동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윤리적 측면 중에서도 생물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함양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의사결정 단계를 세분화시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것으로서 문제인식 정보 탐색.
  • 이러한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이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의사결정 활동올 요구하는 학습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4가지 주제의 생물 윤리 쟁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으로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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