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about Bioethical Issues on Students' Rational Decision-Making Ability in High School Biolog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윤리적 측면 중에서도 생물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함양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의사결정 단계를 세분화시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것으로서 문제인식, 정보 탐색, 대안 생성, 가치준거 설정, 대안 평가, 결과 검토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4차시에 걸쳐서 활동지를 투입한 결과 l차시에 비해 4차시의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활동 단계별로 살펴보면, 문제인식이나 대안 생성, 대안 평가하기는 4차시로 갈수록 향상되었으나, 정보탐색이나 가치 준거 결정하기, 결과 검토하기는 향상되지 않았다. 이는 단기간의 학습활동으로 의사결정의 세부 능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의사결정 활동 단계에서 살펴보면, 정보탐색이나 대안 평가 기능의 수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생물 윤리적 쟁점에 직면하여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와 관련된 생물학적 지식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의 과학 기술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생물학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요소를 고려한 구체척인 의사결정 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윤리적 측면 중에서도 생물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함양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의사결정 단계를 세분화시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것으로서 문제인식, 정보 탐색, 대안 생성, 가치준거 설정, 대안 평가, 결과 검토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4차시에 걸쳐서 활동지를 투입한 결과 l차시에 비해 4차시의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활동 단계별로 살펴보면, 문제인식이나 대안 생성, 대안 평가하기는 4차시로 갈수록 향상되었으나, 정보탐색이나 가치 준거 결정하기, 결과 검토하기는 향상되지 않았다. 이는 단기간의 학습활동으로 의사결정의 세부 능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의사결정 활동 단계에서 살펴보면, 정보탐색이나 대안 평가 기능의 수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생물 윤리적 쟁점에 직면하여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와 관련된 생물학적 지식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의 과학 기술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생물학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요소를 고려한 구체척인 의사결정 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in lesson on improving decision-making ability to meet bioethical issues in everyday situation. Worksheet for decision-making was consisted of six steps: Identification of problem,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in lesson on improving decision-making ability to meet bioethical issues in everyday situation. Worksheet for decision-making was consisted of six steps: Identification of problem,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generation of alternatives, identification of values for selection criteria, evaluation of alternatives, review of consequ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cores of decision-making were increased by the activities of worksheets. The scores of identification of problem, generation of alternatives, and evaluation of alternatives were increased meaningfully. However, the scores of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identification of values for selection criteria, and review of consequence were not increased. It seems that all steps of decision-making ability could not improve by short-term learning. Low level performance was appeared on the step of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and evaluation of alternatives. This result indicated that students could not apply the biological knowledge to decision-making in the face of bioethical issues. In conclusion, the learning experience of decision-making is essential to foster rational decision-making ability. The activity of decision-making should be included in science class and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in lesson on improving decision-making ability to meet bioethical issues in everyday situation. Worksheet for decision-making was consisted of six steps: Identification of problem,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generation of alternatives, identification of values for selection criteria, evaluation of alternatives, review of consequ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cores of decision-making were increased by the activities of worksheets. The scores of identification of problem, generation of alternatives, and evaluation of alternatives were increased meaningfully. However, the scores of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identification of values for selection criteria, and review of consequence were not increased. It seems that all steps of decision-making ability could not improve by short-term learning. Low level performance was appeared on the step of searching relevant information and evaluation of alternatives. This result indicated that students could not apply the biological knowledge to decision-making in the face of bioethical issues. In conclusion, the learning experience of decision-making is essential to foster rational decision-making ability. The activity of decision-making should be included in science class and curriculu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일상 생활에 과학지식을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의사 결정력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의사 결정 활동 학습의 필요성을 과학 교사와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하며,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쟁점화 된 생물 윤리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 의사 결정 활동의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이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에 미치는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의사결정 활동지의효과와 의사 결정 단계별 변화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생물 윤리적인 주제들에 대한 구조화된의사결정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의사 결정 활동의 쓰기 전략이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학생들이 활동지로 의사 결정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의사 결정의 단계별 활동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본 연구를 통하여 의사 결정 학습 경험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의사 결정 활동이 시작된 1차시에 비해 4차시의 의사결정력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의 과학 교육 과정에 일상 생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활동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윤리적 측면 중에서도 생물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함양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의사결정 단계를 세분화시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것으로서 문제인식 정보 탐색.
이러한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이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의사결정 활동올 요구하는 학습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4가지 주제의 생물 윤리 쟁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으로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가치 준거 설정, 대안 평가, 결과 검토이다. 각 차시별로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학생들의 의사 결정 활동 단계별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차시별 의사결정 활동 단계별 점수 변화를 알아보았다.
구조화된 의사결정 단계로 구성된 활동지를 학생들이 4차시 동안 수행하면서 각 차시별로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 점수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 단계를 제공하는 활동지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차시에 따른 의사결정 점수를 변량 분석하였다(Table 2). Table 2에 나타난바와 같이 차시별 변량 분석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본 연구에서는 Ratcliffe(1997)의 구조화된 의사결정 모형과 Banks의 의사 결정 모형(최병모 등, 1997)의 고찰을 통해 의사 결정 요소를 추출하고, Barman과 Hendrix(1983)의 생물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생물 윤리적 쟁점에 대한 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은 크게 6개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기이다. 본연구에서 4차시 동안 학생들이 구조화된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을 하는 동안 의사결정 활동의 각 단계별 수행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생물 윤리 의사결정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의사결정 활동지의효과와 의사 결정 단계별 변화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의사결정 활동지의 투입은 2000년 8월 28일부터 9 월 16일까지 3주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4가지 주제에 대하여 쓰기 전략을 이용한 의사결정 활동을 4차시 동안 수행하는 것으로 전적으로 학생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사의 안내는 최소로 하였다 그러나 현행 교육과정상 생물 윤리적인 주제에대한 구체적인 의사결정 활동의 경험이 거의 없는 학생들이므로 활동을 하기에 앞서 교사가 학생들에게의사 결정 활동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를해 주었다.
그 요소는 문제 인식, 정보 탐색, 대안 생성, 가치 준거 설정, 대안 평가, 결과 검토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세분화된 의사결정 단계에 포함시켜 의사 결정 활동지를 구성하였다.
학생들이 활동지를 통한 의사결정 활동을 하는 동안 의사결정력이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들의 활동지 수행 정도를 각 단계별로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Barman & Rusch, 1978; 정은영, 1999; 홍정림, 1998)에서 사용되었던평가 기준안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의사결정활동지의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다.
대상 데이터
활동지 투입 기간 중 전학이나 결석 또는 부분 결시로 인해 13명의 학생이 최종 결과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된 학생 수는 68명이다.
본 연구의 적용 대상은 경기도 군포시에 소재하는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다. 의사결정 활동지를 적용한 집단은 여학생 2개반으로서 총 81명이다.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다. 의사결정 활동지를 적용한 집단은 여학생 2개반으로서 총 81명이다. 활동지 투입 기간 중 전학이나 결석 또는 부분 결시로 인해 13명의 학생이 최종 결과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평가 기준은 다섯차례의 수정과 검토를 거쳐서 완성되었으며, 과학 교과교육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점검 받았다(박윤복, 2001). 회수된 활동지 중에서 중간 결시생 13명을 제외하고 4차시 동안 4가지 주제를 중복되지 않게 모두실시한 6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96 이었다. 4차시 동안의 의사 결정 활동지를 평가한 점수는 SPSS Win (V ersion 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통제 집단의 설정이 어렵고, 서로 다른 4가지 주제에 대한 처치에 있어서 order effect에 기인하는 해석의 문제를 없애기 위해(Borg & Gall, 1989) 평형 설계를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Barman & Rusch, 1978; 정은영, 1999; 홍정림, 1998)에서 사용되었던평가 기준안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의사결정활동지의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다. 평가 기준은 다섯차례의 수정과 검토를 거쳐서 완성되었으며, 과학 교과교육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점검 받았다(박윤복, 2001).
성능/효과
4차시에 걸쳐서 활동지를 투입한 결과 1차시에 비해 4차시의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활동 단계별로 살펴보면.
05). 각 차시별점수의 차이를 Scheffe 검증한 결과 1차시와 4차시의점수, 2차시와 4차시의 점수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의사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대안 분석을 통해 대안을 선택한 이유를 타당하게 제시하는 능력이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각 차시에 따른 대안 평가 활동 점수를 변량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Scheffe 검증한 결과, 1차시와 3차시의 점수, 1차시와 4차시의 점수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탐색이나 가치 준거 결정하기. 결과검토하기는 향상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둘째, 의사 결정력 향상을 위한 학습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차시 동안의 의사 결정 활동을 통해 세부적인 의사 결정 능력이 고루 향상되지 않는 결과를 보았다 의사 결정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별 의사 결정 능력의 효과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결과 검토 단계에서 처음 선택한 대안에 대한 검토에서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고예측하고도 그 대안을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이 의사 결정 과정에서선택을 위한 대안 분석의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자신이 선택한 대안에 대한 최종적인 결과 검토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의사결정의 활동 단계별로 살펴보면. 문제인식이나 대안 생성, 대안 평가하기는 4차시로 갈수록향상되었으나, 정보탐색이나 가치 준거 결정하기 결과 검토하기는 향상되지 않았다. 이는 단기간의 학습활동으로 의사결정의 세부 능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없음을 알 수 있다.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의 4차시 활동 결과, 정보 탐색 기능은 평균 (총점 6점)이 2.34, 2.50, 2.40, 2.75로 나타나고 있어전반적으로 낮은 점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는 Ratcliffe(1997)나 홍정림(1998)의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도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4가지 주제의 생물 윤리 쟁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구조화된 의사결정 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생물 윤리 의사 결정 활동으로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인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생들의 의사결정 활동은 단계별로 점수 분포가 다르게 나타나 수행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의사 결정 단계 중 문제 인식은 4 차시 내내 70점(% score) 이상의 점수 분포를 보여 다른 활동 단계에 비하여 비교적 잘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05). 이는 전체 의사결정 활동 점수의 비교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접해 있는 차시간의 의미 있는 향상은 없었으나, 4차시간의 활동 결과로 인해 활동을 처음 시작한 1차시와 비교하여 4차시의 대안 생성 활동 기능은 향상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차시에 따른 대안 평가 활동 점수를 변량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Scheffe 검증한 결과, 1차시와 3차시의 점수, 1차시와 4차시의 점수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활동으로만 구성된 활동지를 통한 학습만으로도 향상이 되는 본 연구의 결과로 보아 의사 결정을 위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활동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대안 평가 기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05). 이를 Scheffe 검증해 본 결과, 1차시와 4차시의 점수간에 의미 있는 향상이 있는 것으로나타났다(p<.05). 이는 전체 의사결정 활동 점수의 비교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접해 있는 차시간의 의미 있는 향상은 없었으나, 4차시간의 활동 결과로 인해 활동을 처음 시작한 1차시와 비교하여 4차시의 대안 생성 활동 기능은 향상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활동지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학생들의 의사 결정 활동지의 분석 과정에서 학생들이 의사결정을 해 가면서 앞서 활동했던 생물학적 지식의 탐색, 가치 준거 설정, 대안의 장단점 비교 등을 최선의 대안을 선택함에 있어서 일관성 있게 제시하여 분석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학생들의 의사결정력 향상을 위하여 의사 결정 학습 경험 제공의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의사결정이 일어나는 과정을 순서대로 구조화하여 제시하였으나.
그러나. 정보 탐색이나 결과 검토 단계의 활동은 4차시 동안 계속 50점(% score) 이하의 점수를 보여 전반적인 수행의 정도가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활동지의 구성상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와 과학적 가치를 대비시켜 평가는 하되, 가치 명료화 능력을 구체적으로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적 가치와 과학적 가치 적용에 있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었다. 차시별 가치 준거 설정 단계의 점수를 변량 분석한 결과, 차시별로 활동의 향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p>.l). 정보 탐색과 마찬가지로 의사결정에 가치를적용하는 능력은 단기간의 학습으로는 쉽게 향상되지않는 것으로 보인다
홍정림(1998)의 연구에서 학생들이 탐구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형식적인 검토에만 그쳐 구체적으로 결과를 고려하는 검토가 거의 이루어지지않았다는 사례 보고와도 일치한다. 차시별 결과 검토활동 점수를 변량 분석한 결과는 각 차시별 점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4차시 동안의 학습 활동 후에도 그 기능의 뚜렷한 향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결과는 정보 탐색에서의 결과와 같은 이유로전체를 되돌아보고 결과를 검토하는 능력은 단기간의학습으로는 쉽게 향상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차시에 따른 문제 인식 단계의 평균 점수는 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O5). 이를 Scheffe 검증을 한 결과, 1차시와 4차시의 점수.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의사 결정 활동의 쓰기 전략이 학생들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학생들이 활동지로 의사 결정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의사 결정의 단계별 활동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본 연구를 통하여 의사 결정 학습 경험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후속연구
이루어져야 한다. 4차시 동안의 의사 결정 활동을 통해 세부적인 의사 결정 능력이 고루 향상되지 않는 결과를 보았다 의사 결정 과정을 구성하는 단계별 의사 결정 능력의 효과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의 과학 기술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생물학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요소를 고려한 구체적인 의사결정 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학교 과학 교육에서 학생들의 의사 결정력 향상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의사 결정 활동의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의사 결정 활동이 시작된 1차시에 비해 4차시의 의사결정력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를 Scheffe 검증한 결과, 1차시와 3차시의 점수, 1차시와 4차시의 점수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활동으로만 구성된 활동지를 통한 학습만으로도 향상이 되는 본 연구의 결과로 보아 의사 결정을 위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활동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대안 평가 기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32)
강호감, 노석구, 이희순, 홍석인, 최선영, 원용준, 하정원, 김지선(2001). 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연과 교수 . 학습 자료 개발-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89-101
Iozzi, L. A., & Bastardo, P. J.(1987). Decisions for today and tomorrow: Teaching notes. Issues in science-technology-soc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289735
Kortland, K.(1996). An STS case study about students' decision making on the waste issue. Science Education, 80(6), 673-689
Mertens, T. R., & Hendrix, J. R.(1982). Responsible decision making: A tool for developing biological literacy.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44(3), 148-152
NSTA.(1990). Real science, real decision. Arlington, VA: Author
Pedersen, J. B., Ronald, J. B., Alice, J. C., & John, A. G.(1988). Learning chemistry from text: The effect of decision 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1), 15-2
Ratcliffe, M. (1997). Pupil decision -making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2), 167-1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