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2년, pp.64 - 75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understand the trends of current science education compared with thinking paradigm and to find the direction of reform in holistic view. It is divided into three parts. Firstly, significant trends of science education during the late 20th century were examined. Se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김도훈, 문태훈, 김동환(1999). 시스템 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김만희(2000). 과학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적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목영해(1998). 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박승재(1980). 과학 교육의 연구론 소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대논총. 21
박승재, 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박승재, 조희형(1998). 과학교육연구 교육과학사
박창근(1997). 시스템학. 범양사
삼성경제연구소(1997). 복잡성과학의 이해와 적용. 삼성경제연구소
소원주(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서술 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진웅(1999). 과학교육의 기본 이념으로서의 과학적 소양. 기초과학연구, 15(3). 대구대학교 기초과학 연구소
윤선진(1996). 과학교육체제의 맥락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재호(2000).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도덕교육연구, 12(2), 157-174. 한국도덕교육학회
이홍우(2000). 교육의 목적과 난점. 교육과학사
임병덕(1996). 열린교육과 초등학교 도덕과교육. 교원교육, 12, 43-54.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장희익(1990). 과학과 메타과학. 지식산업사
조영태(1999). 열린 교육과 구성주의: 비판적 검토. 도덕교육연구, 11, 55-128
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교학사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NY: Oxford Univ. Pres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1992). Update project 2061: Education for a changing future Washington, DC: Author
Auerswald, E.(1995). 패러다임의 변화: 자기 반성적 비판. Steffe. (Ed.). 조연주 . 조미헌 . 권형규 역. 구성주의와 교육, 439-446. 학지사
Bateson, G.. & Bateson, M.(1987). Angels fear. NY: Macmillan
Bell, D.(1973). The coming of industrial society. NY: Basic Books
Bertalanffy, L.(1952). Problems of life. NY: Wiley
Bertalanffy, L.(1968). General system theory. NY: George Braziller
Bruner, J.(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Bruner, J.(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Bybee, R. & DeBoer, G.(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in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357-386. NY: Macmillan
Candela, A.(1997). Demonstration and problemsolving exercise in school science: Their transformation within the Mexic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1(5)
Capra, F.(1982). The turning point. NY: Simon & Schuster
Chalmers, A.(1982). What is this thing called science?. Univ. of Qweenland Press
DeBoer, G.(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Descartes, R.(1637). 김형효 역(1976). 방법서설. 삼성출판사
Dewey, J.(1944). Experience and education. NY: Collier
Forsyth, D. R.(1983). 홍성열 역(1991). 집단역학. 양서원. 서울
Gourinat, M.(1969). 송영진 역 (1986). 철학의 단계적 이해. 서광사
Jenkins, E.(1991). History of science education. In A. Lewy.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London: Pergamon Oxford
Jenkins, E.(2000). Constructivism in school science education: Powerful model or the most dangerous intellectual tendency?. Science & Education, 9(6), 599-610
Kuhn, T. S.(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Matthews, M.(1994). Science teaching. NY: Routledge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1982). Science-technology -society: Science education for the 1980‘s. Washington: Author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1991). NSTA position statement on science/technology/society. Washington. DC: Author
Piaget, J.(1973). To understand is to invent. NY: Grossman
Reiner, M. & Eilam, B.(2001). Conceptual classroom environment-a system view of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 Science Education, 23(6), 551-568
Toffler, A. (1990). Power shift. NY: Bantam books
Waldrop, W.(1992). Complexity. NY: Simon & Schuster
Yager, R.(1992).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 NSTA report, 15-17
Yager, R.(1996). 조희형 . 최경희 역(1997). STS 무엇인가. 사이언스북스: 서울
Yager, R. & Weld. J.(1999). Scope. sequence, and coordination: The Iowa project, a national reform effort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 Science Education, 21(2), 169-1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