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들을 통해 알아본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효과 및 과제: 학생들의 변하지 않는 신념들
Impacts and Task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Revealed by Preservice Teachers: Students' Intact Belief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3 no.4, 2002년, pp.309 - 323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정성적 연구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존재론 및 인식론적 관점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수준을 네 번의 심충인터뷰를 통하여 추적 조사한 것이다. 보다 큰 연구에 참가한 16명의 예비교사들 가운데 5명이 유의미한 존재론 및 인식론적 변화를 보이고, 11명은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교사양성 교육과정 동안, 철학적 신념에 있어서 변화를 보이지 않은 이들 11명의 교사들에게 초점을 두었다. 과학적 실재론적 신념을 일관되게 유지한 10명의 교사들은 하나의 합성사례로서 제시되었다(Young의 사례). 나머지 한 명은 예외적인 사례로서, 본 연구의 시작부터 관념론과 상대주의 인식론적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여 또 하나의 사례분석의 대상이 되었다(Ben의 사례). 이들 사례들은 각 개인의 깊이 새겨진 존재론이나 인식론적 신념은 굉장히 변하기 어렵다는 기존 주장을 확증한다.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은 그들의 신념이 변하지 않은 이유들을 설명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그들의 이상적인 교수방법들의 현장 적용과정에서 경험하는 장애요소들과 교사양성 프로그램이 예비교사들의 교수론적 신념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이론적 교육과정과 예비교사들의 현장경험이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성장과정에 주는 장점과 영향력들이 풍부한 증거자료와 함께 진술되었다. 교사 교육자들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수업실제에 주는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현장에 기초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절실함과 노련하고 모범적인 현장교사들을 교사양성 및 교사 재교육에서 교사교육자들로서 권한을 부여해 주어야 함을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study investigated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s of the ontology and epistemology underlying constructivist notions of learning through four in-depth interviews. Of the sixteen participants in a larger study, five significantly changed ontological and epistemological beliefs a...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곽영순, 2001a,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론적 배경.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427-447 

  2. 곽영순, 최승언, 2001b, 모범적인 구성주의 과학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62, 126-147 

  3. 곽영순, 2002, 구성주의 프로파일 변화로 표현된 예비교사들의 신념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3(1) 

  4.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Washington, DC: Author., 272 p 

  5. Chinn, C.A. and Brewer, W.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6. Driver, R., Asoko, H., Leach, J., Mortimer, E., and Scott, P., 1994, Constructing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7. Harding, P. and Hare, W., 2000, Portraying science accurately in classrooms: Emphasizing open-mindedness rather than relativis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3), 225-236 

  8. Hewson, P.W. and Kerby, H.W., 1993, Conceptions of teaching science held by experienced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tlanta, GA.(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64 426) 

  9. Hollmgsworth, S., 1989, Prior beliefs and cognitive change in learning to teach.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6(2), 160-189 

  10. Huling, L., Resta, V, and Rainwater, N., 2001, The case for a third alterna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4), 326-338 

  11. Kagan, D.M., 1992, Professional growth among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129-169 

  12. Kwak, Y, 2001, Profile change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 beliefs about constructivist learning: Implications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342 p 

  13. Matthews, M.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 York, NY: Routledge, 287 p 

  14.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1, Educating teachers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New practices for the new millennium. Nat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05 p 

  15. Pajares, M.R,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ith, 62(3), 307-332 

  16. Phillips, D.C., 1997, How, why, what, when, and where: Perspectives on constructivism in psychology and education, Issues in Education: Contributions from educational psychology, 3(2), 151-194 

  17. Richardson, V., 1996, The role of attitude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In J. Sikula, T. Buttery, & E. Guyto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nd ed., pp. 102-119). New York: Macmillan, p. 1190 

  18. Richardson, V., 1997, Constructivist teacher education: Building a world of understanding. London: Fatmer Press. 191 p 

  19. Scheurman, G., 1996, Constructivist Strategies for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NY 

  20. Shulman, L.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21. Teitel, L., 2001, An assessment framewor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al schools: going beyond the leap of faith.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57-69 

  22. Wideen, M., Mayer-Smith, J., and Moon, B., 1998, A crit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Making the case for an ecological perspective on inquiry.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130-178 

  23. Zeek, C., Foote, M., and Walker, C., 2001, Teacher stories and transactional inquiry: hearing the voices of mentor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5), 377-3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