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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훈련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3 no.2, 2002년, pp.239 - 248  

장익수 (계명대학교) ,  김정남 (계명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pre- and post-test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is study included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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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간호학생 들을 대상으로 하t Park(1987), Rhee(1990), Yang(2001) 등의 불안,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에 불과하여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간호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나타내는 주장행동을 증진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문제해결을 원활히 하게 하는 주장훈련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효과적으로 대인관계를 유지하여 문제해결을 원활히 하게 하는 인지행동요법의 일환으로 주장훈련을 경험하게 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 간호 학생의 이론과 실습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주장행동,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자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이다.
  • 본 연구는 주장훈련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갖는다.

가설 설정

  • 1) 제1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주장행동점수가 높을 것이다.
  • 2) 제 2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문제해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3) 제 3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대인관계점수가 높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저】3가설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대인관계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주장훈련 후 실험군과 대조군 두 집단 간의 대인관계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Z=-4.
  • 본 연구의 제 1가설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 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주장행동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주장훈련 후 실험군과 대조군 두 집단 간의 주장행동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차이를 보였다(Z=-2.
  • 본 연구의 제 2가설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 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문제해결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주장훈련 후 실험군과 대조군 두 집단 간의 문제해결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므로(Z=-4.
  • 제 1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주장행동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문제해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3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대인관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3가설 :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대인관계점수가 높을 것이다(Z=-4.047, p-,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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