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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information &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2, 2002년, pp.225 - 233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민경민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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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보급의 확대 등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학생들이 인터넷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인터넷의 이용은 교육적 활용에 따라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반면 불건전 정보의 유통, 게임 통신 중독, 정보의 오 남용 등의 정보화의 역기능 또한 가지고 있다. 최근 사이버 공간에서의 역기능에서 학생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체계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are getting more opportunities to use the internet at school and home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he spread of computers. It can be used for education; otherwise, it also has some negative side effects, such as, the circulation of unsound informat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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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먼저 학생, 교사,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지금의 정보통신윤리의 현황을 살펴보고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과정을 제시한다.
  • [11] 이에 따라 전세계 각국에서 정보통신 발달이 가져오는 역기능 현상들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적인 측면, 법적인 측면, 교육적인 측면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정보통신 역기능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정보통신윤리를 함양시키기 위해 이전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를 돌아보고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이루어져야 하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부,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도 함께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 및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 최근의 학생들은 교사 중심교육이나 주입식 교육보다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참여하고 발견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 연구에서는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주입식 교육 방법보다는 '정보화의 역기능이 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가'에 대해 학생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또한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 정보화의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인 면을 균형 있게 다루어 교육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교와 가정의 역할을 추가하였다.
  • 지금까지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이 정보화의 역기능을 중심으로짜여진 경우가 많았다. 이는 학생들에게 정보화의 발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심어주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화의 역기능과 함께 순기능을 다루어 균형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을 제안하였다. 학생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보사회와 생활, 정보사회의 윤리, 인터넷 정보의 유익한 이용,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과 대처방법, 네티켓, 올바른 인터넷 사용, 불건전 정보에의 대응 등 7개의 영역으로 나누었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육 실시면에서의 구체화이다. 윤리 교육의 횟수, 실시 시간, 교육 매체, 담당 교사 등을 명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
  • 첫째, 자녀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알고 지도해야 한다. 인터넷 사용을 그대로 방치하는 학부모가 많다.
  •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학교와 가정이다.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정보통신윤리 역기능 해소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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