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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 환자 학습방법이 유치도뇨술, 의사소통능력,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in Teaching Foley Catheterization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9 no.1, 2002년, pp.66 - 75  

유문숙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  유일영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손연정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standardized patient method in teaching catherization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study employed a quasi-experimental method using a non-equ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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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후조사는 실험군은 2000년 9월 22일 실시하였고, 대조군은 2001년 9월 29일 실시되었다. 두 그룹 모두 모형을 이용하여 유치도뇨 술과 의사소통능 력을 각각 평가하였으며 이는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다. 사후조사 과정에 소요된 시간은 학생 1인당 약 25분이었으며, 전체 학생을 평가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대조군 5시간 20분, 실험군 5시간 10분이었다.
  •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 학습 방법이 유치도뇨 술 실 습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간호 수행능력, 의사소통능 력 및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 그러므로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간호 현 장 환경에 대한 경험이나 대상자의 상황을 보다 구 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도뇨 술 교육에 있어 구체적인 경험학습의 일환으로서 대상자의 실제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표준화 환자 (standardized patient; SP)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생생한 학습을 시도하고 그 학습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표준화 환자 학습 방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전통적 모형학습을 시행한 대조군보다 유치도뇨 술 수행 능력점수가 높을 것이다.
  • 2) 표준화 환자 학습 방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전통적 모형학습을 시행한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3) 표준화 환자 학습 방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전통적 모형학습을 시행한 대조군보다 학습 동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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