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 개발 및 적용효과: 복부수술 후 환자간호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1 no.5, 2009년, pp.468 - 476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강현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원옥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현경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이지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박선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developed evaluation by comparing it with existing evaluation on clinical competency, communication skill,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esign was a randomized control group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작위 대조군 사후 실험설계에서는 표본수가 적으면 무작위 할당의 경우에도 실험군과 대조군의 특성이 균일하지 못하다. 그러나 표본수가 커지면 실험군과 대조군의 특성이 균일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수를 크게 잡았다. 연구 실시 전, 학생들에게 연구참여 동의를 얻은 후 연구를 실시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졸업 전 간호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간호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새로이 개발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을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그 학습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복부수술 환자의 호흡기 합병증 예방을 위한 사정 및 교육에 대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이 간호학생의 학습에 있어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졸업 전 간호학생들의 종합 실습학습에 있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개발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이 간호학생의 학습에 있어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학년 2학기말 졸업 전에 간호학생들에게 실시되는 종합임상수기 시험중에서 복부수술 환자의 호흡기 합병증 예방을 위한 사정 및 교육에 대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평가를 실시하여 표준화 환자의 활용에 대한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표준화 환자 사례를 위해 사용될 복부수술은 복부에 대부분 암이 있을 때 시행하게 되는 치료방법으로(Lee et al.

가설 설정

  • 가설 1.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간호수행평가를 한 실험군은 마네킹 환자를 활용한 대조군보다 간호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간호수행평가를 한 실험군은 마네킹 환자를 활용한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간호수행평가를 한 실험군은 마네킹 환자를 활용한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습교육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2007). 실습교육은 기본간호학 실습과정과 임상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실습과정을 거치고 졸업을 하게 되면 간호사로서 현장에서 실제적인 간호의 대상자를 만나게 된다. 이와 같은 대상자들은 생명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므로 이들에게는 일체의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상황이다.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방법은 무엇인가? , 2008; Yoo, 2000). 표준화 환자방법이란 실제상황과 유사한 비 구조화된 학습 환경 속에서 임상환자와 같은 행동 및 증상을 보이도록 준비된 환자에게 학생이 접근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계획된 학습방법으로 실습교육 평가방법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방법은 학생들에게 실제 상황 속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적절한 간호를 결정하게 하는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학습과 결정된 간호술을 대상자에게 직접 적용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기술 역시 함께 교육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Bennett, Arnold, & Welge, 2006; Yoo, 2000).
간호학에서의 실습교육은 어떤 요소인가? 간호학에서의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간호지식을 현장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살아있는 지식으로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Park, Hwang, & Choi, 2003; Yi et a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eeson, S., & Krinf,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8), 357-359. 

  2. Bennett, A. J., Arnold, L. M., & Welge, J. A. (2006).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during a psychiatry clerkship. Academic Psychiatry, 30(3), 185-190. 

  3. Carter, M. B., Wesley, G., & Larson, G. M. (2006). Lecture versus standardized patient interaction in the surgical clerkship: a randomized prospective cross-over study.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1(2), 262-267. 

  4. Chipman, J. G., Beilman, G. J., Schmitz, C. C., & Seatter, S. C. (2007). Development and pilot testing of an OSCE for difficult conversations in surgical intensive care.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4(2), 79-87. 

  5. Choi, J. Y., Jang K. S., Choi, S. H., & Hong, M. S. (200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1), 83-91. 

  6. Choi, M. G., & Shin, E. Y. (2003).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7(4), 337-350. 

  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8. Coleman, E. A., Stewart, C. B., Wilson, S., Cantrell, M. J., O'Sullivan, P., Carthron, D. O., & Wood, L. C. (2004) An evaluation of standardized patients in improving clinical breast examinations for military women. Cancer Nursing, 27(6), 474-482. 

  9. Heine, N., Garman, K., Wallace, P., Bartos, R., & Richards, A. (2003). An analysis of standardised patient checklist errors and their effect on student scores. Medical Education, 37(2), 99-104. 

  10. Kim, J. J., Lee, K. J., Choi, K. Y., & Lee, D. W. (2004). Analysis of the evalua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one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1), 51-61. 

  11. Kim, M. A., Kim, H. E., & Nam, S. H. (2001). Perception types of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education: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3(2), 327-339. 

  12. Kim, Y. R., & Ruy, H. H. (2002).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learners' self-efficacy,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school life-related coping. Human Science, 10, 93- 113. 

  13. Kwan, I. H. (2002).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5), 706-715. 

  14. Lee, H. R., Choi, C. J., Park, O. J., Kim, Y. S., Choi, K. O., Kim, K. S., Hyun, K. S., & Yun, E. J. (2008). Adult nursing I, II. Seoul: Su Moon Sa. 

  15. Lee, S. (1998). The correlation study of body image, self efficacy and self care on hemiplegia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hamyook University, Seoul. 

  16. Lee, Y. M. (2004). Process of change, decisional balance and self efficacy corresponding to stages of change in exercise behaviors in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2), 362-371. 

  17. Park, H. E., & Kim, G. W. (2003).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Sangmeong Research, 19(1), 7-23. 

  18. Park, K. S., Hwang, Y. Y., & Choi, E. H. (2003).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t the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5(3), 373-382. 

  19. Park, W. B., Lee, S. A., Kim, E. A., Gwack, J., Yoo, K. Y., Shin, J. S., & Lee, Y. S. (2007). Evaluation using simulated students for reliability of multiple standardized-patients scoring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29(9), 978-980. 

  20. Seong, K. Y. (2008).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ngnam. 

  21.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 5, 663-671. 

  22. Shin, K. R., Park, K. S., Ahn, Y. H., Chaung, S. K., & Suh, Y. O. (2003). A study of laboratory facilities, equipment and expenses for practice in a four-year nursing schoo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5(2), 305-315. 

  23. Wang, W. D., Yang, P. C., Chen, C. Y., Lue, B. H., & Yang, P. M. (2004). Using senior residents as standardized patients for evaluating basic clinical skills of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Formosan Medical Association, 103(7), 519-525. 

  24. Yi, Y. J., Lim, N. Y., Lee, E. H., Han, H. J., Kim, J. H., Son, H. M., Park, Y. S., Kang, H. S., Cho, K. S., Kim, D. O., Kwon, S. B., & Lee, I. O. (2007). Evaluation on the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nursing assessment to articular diseas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4(2), 137-138. 

  25. Yoo, M. S. (2000).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6. Yoo, M. S., Yoo, I. Y., Park, Y. O., & Son, Y. J. (2002).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3), 327-33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