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수혈 간호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f Receiving a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 Blood Transfus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4, 2015년, pp.406 - 415  

김수미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정 (동아 인재대학교 간호학과) ,  양야기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using a teaching method with a standardized patient (SP) receiving blood transfusion.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a quasi-experimental pre-and-post-test contro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며 간호대학생들이 실습교육에 임하게 하는 교육 방법으로,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습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수혈 간호 실습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표준화 환자를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으나,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에 관한 결과가 일관되지 않고 상이하며[7,18,19], 아직 명확하게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아 이에 대한 반복연구 또한 필요한 실정이다.
  •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실습교육을 진행한 후, 각 조별로 녹화된 영상을 보며 60분 정도 디브리핑을 진행하였다. 디브리핑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시나리오 관련 학습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실습교육 중 일어난 일과 배운 것을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디브리핑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 의사결정, 의사소통, 예상치 못한 상황을 다루는 능력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수혈 간호 학습을 위하여 혈액 관리, 수혈 오류 예방, 수혈 전 후 간호 중, 수혈 간호 관리 체계를 포함하는 사례를 개발하고,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수혈 전ㆍ후 간호 내용은 환자 및 보호자에게 수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면담 기술, 수혈 전 의사의 처방 및 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절차, 수혈 후 부작용 감시를 위한 활력징후 측정 시점, 부작용 발생 시 대처와 수혈 시 간호 기록에 주안점을 두어 구성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수혈 간호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만족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표준화 환자 교육은 연구자가 진행하였고, 사전조사 시행 전인 2015년 5월 25일에서 26일까지 총 6시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모든 학생에게 일관되고 동일하게 반응해야 하는 표준화된 역할의 필요성, 비밀보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1차 교육은 훈련용 대본 검토와 필요 사항 등을 설명하였고, 2차 교육은 환자의 병력, 신체사정 소견을 제공하고 이를 충분히 연습한 후 교수자, 동영상 촬영자와 함께 최종 리허설을 시행하여 시나리오의 실습교육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이용하여 수혈 간호 실습교육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학 실습에 있어서 임상에 기반을 둔 시뮬레이션 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수혈 간호 실습교육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학 실습에 있어서 임상에 기반을 둔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수혈 간호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교육의 목적은? 간호학 교육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으로 하여금 간호학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고, 졸업 후 다양한 보건의료 영역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1]. 급변하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간호 영역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되어, 현장에서는 입사와 동시에 수준 높은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양질의 간호사가 요구되고 있다.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는 이유는? 간호학 교육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으로 하여금 간호학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고, 졸업 후 다양한 보건의료 영역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1]. 급변하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간호 영역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되어, 현장에서는 입사와 동시에 수준 높은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양질의 간호사가 요구되고 있다. 그리하여 간호교육 과정 중 실제 환자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습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2].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의 장점은? 따라서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으면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실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이 요구되어 지는데[3],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은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모의 상황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의 자신감 향상, 임상수행 능력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향상, 문제해결능력 뿐만 아니라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어[1,2,4-6], 최근 간호교육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Duphily NH. Simulation education: A primer for professionalism.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4;9(3):126-129. http://dx.doi.org/10.1016/j.teln.2014.03.003 

  2. Eom MR, Kim HS, Kim EK, Seong K.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2):151-160.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51 

  3. Yang JJ. Effects of web-based multimedia contents for mechanical ventilator practice on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6;18(2):231-239. 

  4. Irwin RE. The diffusion of human patient simulation into an associate degree in nursing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1;6(4):153-158. http://dx.doi.org/10.1016/j.teln.2011.02.004 

  5. Cant RP, Cooper SJ.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9;66(1):3-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240.x 

  6. Kim YE, Kang H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imulation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neurological patients in particula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1):236-248.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1.236 

  7. Becker KL, Rose LE, Berg JB, Park H, Shatzer JH.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6;45(4):103-111. 

  8. Dearmon V, Graves RJ, Hayden S, Mulekar MS, Lawrence SM, Jones L, et al.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orient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reparing fo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2(1):29-38. 

  9. DeBourgh GA, Prion SK. Using simulation to teach prelicensure nursing students to minimize patient risk and har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2):e47-e56. http://dx.doi.org/10.1016/j.ecns.2009.12.009 

  10. Rosen KR, McBride JM, Drake RL. The use of simulation in medical education to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of basic science. Medical Teacher. 2009;31(9):842-846. http://dx.doi.org/10.1080/01421590903049822 

  11. Nestel D, Clark S, Tabak D, Ashwell V, Muir E, Paraskevas P, et al. Defining responsibilities of simulated patients in medical educ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2010;5(3):161-168. http://dx.doi.org/10.1097/SIH.0b013e3181 de1cb6 

  12. Richardson L, Resick L, Leonardo M, Pearsall C. Undergraduate students as standardized patients to assess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 competencies. Nurse Educator. 2009;34(1):12-16. http://dx.doi.org/10.1097/01.NNE.0000343397.26695.89 

  13. Robinson-Smith G, Bradley PK, Meakim C. Evaluating the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undergraduate psychiatric nursing experienc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09;5(6):e203-e211. http://dx.doi.org/10.1016/j.ecns.2009.07.001 

  14. Kim KS, Kim JA, Kwon SH, Song MS. Development of the nursing process based performance measurement tool for medication management and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0;16(1):177-196. 

  15. Park JW, Woo OH.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999;15(3):55-81. 

  16. Keller JM. Strategies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to learn. Performance & Instruction. 1987;26(8):1-7. http://dx.doi.org/10.1002/pfi.4160260802 

  17. Song CJ.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4;15(2):171-200. 

  18. Seong KY.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master's thesis]. Daejeon: Eulji University; 2008. p. 30-32. 

  19. Lee MS, Han SW.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2):226-234.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26 

  20. Park SY, Kweon YR.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2;21(1):79-88.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1.79 

  21.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22.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23. Rauen CA.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2004;24(3):46-51. 

  24. Abdo A, Ravert P. Student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06;2(1):e13-e16. http://dx.doi.org/10.1016/j.ecns.2009.05.009 

  25. Tiffen J, Corbridge S, Cuasay Shen B, Robinson P. Patient simulator for teaching heart and lung assessment skills to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3):e91-e97. http://dx.doi.org/10.1016/j.ecns.2009.10.003 

  26. Bong M. Generality of academic self-efficacy judgements: Evidence of hierarchical rel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7;89(4):696-709. 

  27. Skrable L, Fitzsimons V. Simulation in associate degree nursing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4;9(3):120-125. http://dx.doi.org/10.1016/j.teln.2014.03.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