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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나타난 소아, 청소년의 외상적 경험
CHILD AND ADOLESCENT'S TRAUMATIC EXPERIENCES EXPRESSED IN MOVIE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3 no.1, 2002년, pp.30 - 37  

김재원 (군산시 정신보건센터) ,  유희정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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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와 청소년의 외상적 경험은 영화에 빈번히 다루어지는 소재 가운데 하나이다. 저자들은 소아, 청소년이 영화에 표현된 양상들을 살펴 보았다. 이들 영화는 외상적 경험이 성장영화의 중요한 모티브로 쓰인 경우, 정치사회적 이슈의 은유로 쓰인 경우, 그리고 드라마의 복선이나 소재로 쓰인 경우 등 크게 세 가지의 범주로 구분이 가능하였다. 영화는 만드는 이 혹은 그것을 보는 이들의 경험과 갈등과 무의식적 욕구가 반복되어 표현되는 장이면서, 어린 아이의 상징적인 놀이와도 같은 기능을 한다고 생각되는데, 이는 외상적 경험이라는 소재가 영화 속에 빈번히 다루어지는 원인의 일부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영화에 나타난 외상의 치유 양상도 다양하게 드러나며, 영화 자체가 교정적 감정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체로 작용하여 내적 발달을 돕는 기능을 할 수 있다. 영화에 나타난 정신과적 문제들은 영화 대중의 무의식 속에 그와 관련된 전형적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으므로, 앞으로 영화에 드러나는 소아, 청소년의 외상적 경험이 보다 더 진실되게 그려지고 풍부한 의미를 생산해낼 수 있도록 영화를 만드는 주체와 정신과 의사간의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s reviewed the child and adolescent's traumatic experiences expressed in movies through late 1950s to year 2002. The movies are roughly classified by 3 categories based on the methods that used to express protagonist's experience and to uncover the meaning that is implied, that is, an im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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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 의미에서 임상가의 입장에서 관심을 갖는 어떤 영역이 영화 안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영화를 보는 대중 혹은 영화를 만드는 주체가 그 문제에 대해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짐작케 하는 통로가 되기도 할 것이다. 셋째, 이렇게 고찰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영화를 치료적으로 혹은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본 자료로 삼는 것이다.
  • 이는 곧 치료적 혹은 교육적 관점에서 영화의 효용이라는 문제와도 맞물리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이에 관해서도 나아갈 방향을 언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논문은 어떤 특정한 영화 분석의 도구로 각각의 영화를 분석하거나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지 않으며, 방향 제시 이상의 교조적 입장에서도 거리를 두고 있음을 밝혀 둔다.
  • 이 논문의 목적은 소아, 청소년의 외상적 경험이 영화 안에서 어떻게 그려졌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정신과 의사의 입장에서, 이러한 작업은 몇 가지 의의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 우선 외상적 경험이라고 하는 소재가 구현되는 방식 혹은 영화 안에서 차지하고 있는 의미에 따라 몇 가지 범주로 묶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그 결과 다소 자의적이기는 하나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외상적 경험이 영화의 보편적인 소재로 다루어져 온 이유를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기로 하였다. 이는 곧 치료적 혹은 교육적 관점에서 영화의 효용이라는 문제와도 맞물리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이에 관해서도 나아갈 방향을 언급하고자 하였다.
  • 이것을 바탕으로 외상적 경험이 영화의 보편적인 소재로 다루어져 온 이유를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기로 하였다. 이는 곧 치료적 혹은 교육적 관점에서 영화의 효용이라는 문제와도 맞물리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이에 관해서도 나아갈 방향을 언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논문은 어떤 특정한 영화 분석의 도구로 각각의 영화를 분석하거나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지 않으며, 방향 제시 이상의 교조적 입장에서도 거리를 두고 있음을 밝혀 둔다.

가설 설정

  • 세 번째는 억압되었던 외상기억의 갑작스러운 재생, 즉 derepression의 과정을 통해 그것이 치유되는 형태로, 아마도 가장 전형적인 경우가 될 것이다. <마니>가역 시 고전적인 예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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