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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과잉운동 장애와 학습 장애 아동의 기억 기능 비교
COMPARISON OF MEMORY FUNCTION BETWEE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3 no.1, 2002년, pp.85 - 92  

김용희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정신분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정신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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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과잉운동 장애(ADHD)와 학습장애(LD), 그리고 이 두 장애의 공존질병(ADHD+LD)을 보이는 혼합형 장애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기억 기능을 평가하는 신경심리검 사상에서 세 장애 집단의 수행 차이를 비교하였고, 지능수준과 기억 책략의 사용 여부가 이들의 기억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ADHD 아동 11명, LD 아동 5명, 두 장애를 함께 가진 혼합형 장애(ADHD+LD) 아동 9명, 그리고 정상 아동 8명에게 기억 기능과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기억력 평가 검사(MAS)와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간 수행 차이를 비교하였다. 결 과:언어 및 시각 과제에 대한 재인검사를 제외한 제반 기억 검사상에서 통제집단에 비해서 세 장애집단군이 저조한 수행을 보였으며, 특히 ADHD+LD 집단이 가장 저조한 수행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LD, ADHD 집단의 순으로 전반적인 기억 검사상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수행 양상은 언어 기억 소검사를 제외한 MAS 검사의 다른 하위검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제반 기억 검사에서의 우수한 수행은 검사시 아동이 사용하였던 기억 책략 및 오류 반응의 사용정도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논 의:ADHD, LD의 공존질병을 가질 경우 기억 및 학습에 더 어려움이 있으며, ADHD, LD, 혼합형 집단을 변별하는데 있어 기억기능을 측정하는 것이 각 장애를 감별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memory function among the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the learning disorder(LD) and the comorbidity disorder(ADHD+LD) groups. Methods:Thirty-four children(11 ADHD, 5 LD, 9 ADHD+LD, and 8 Psychiatric control) were individually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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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LD, 그리고 두 장애의 혼합형(ADHD+LD)으로 진단받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 부진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기억 기능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들 장애 집단간에 언어적, 비언어적 기억과, 즉각 기억 및 지연 기억수행에서의 차이와 기억 결함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환아들의 어떠한 기억 특성이 이들의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들 장애 집단간에 언어적, 비언어적 기억과, 즉각 기억 및 지연 기억수행에서의 차이와 기억 결함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환아들의 어떠한 기억 특성이 이들의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지능수준과 기억 책략의 사용 여부가 이들의 기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아동용 Luria - Nebraska 신경 심리 검사중 하위 기억척도를 사용하여 ADHD와 LD 아동들이 기억 능력에 어려움이 있음이 시사된 바 있으나,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용 기억 기능검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억의 조직화 및 정교화 책략이 발달되어 성인과 유사한 기억능력을 갖는다고 여러 연구21)22)를 통해 보고된 9~ 10세 이상의 ADHD, LD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억평가검사(MAS)의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앞으로, 아동의 기억능력 측정을 위한 한국판 신경 심리검사 도구의 개발 및 표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 외국에서는 ADHD와 LD 아동들의 기억 기능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에서는 여러가지 기억 기능을 측정하는 신경심리검사를 통하여 ADHD와 LD 뿐만 아니라 이 두 장애를 공존 질병으로 가진 혼합형(ADHD+LD) 장애 아동들이 기억 기능상에서 어떠한 결함을 보이고, 세 집단이 어떠한 기억 과제상에서 변별될 수 있으며, 세 집단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환아들 중에서 연령 및 학려 지능수준을 제한하여 최종선정된 ADHD, LD, ADHD+LD 및 대조군 아동들에게 전화를 하여 서울대학 어린이 병원 내 심리학습 평가실로 방문하도록 하였다. 아동들이 약물처치를 받는 중이었다면 아침부터 약물을 복용하지 않도록 미리 지시하였고 검사시간은 모든 아동에게 동일하게 오후시간에 실시되었다.
  • 하였다. 이들 장애 집단간에 언어적, 비언어적 기억과, 즉각 기억 및 지연 기억수행에서의 차이와 기억 결함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환아들의 어떠한 기억 특성이 이들의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지능수준과 기억 책략의 사용 여부가 이들의 기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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