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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 패션디자인에 반영된 예술의상의 창의성
The Creativity of Art to Wear reflected on fashion Design in the late 1990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365 - 374  

전용옥 (울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mprove the artistic qualities in the future fashion design by investigating how the art to wear was applied to the inspiration in the modern fashion design in the late 1990s. For this purpose the present paper examined characteristics in art to wear and the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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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예술의상이 일반의상과 구분되는 가장 큰 톡성은 다양한 창의성을 통한 자유로운 자아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19) 본고에서는 진 드로쉐도(Jean L Druesedow)20) 가 제시한 예술의상의 톡성들 중 1990년 대 후반 패션 디자인에 옹용된 것으로 보여지는 네 가지 대표적인 톡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들을 그 예로 제시하여 논하고자 한다. 즉 예술의상의 톡성인 주제의 다양함을 첫째, 자연적 톡 성과 들째, 풍자와 해학으로 예시하고 셋째, 형성과정에서 형태 왜곡을 그리고 넷째, 생산방법에서 전위적 소재를 예시하였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예술의상운동이 예술의 상 자체에 대한 감상에 그치지 않고 보다 기능적으로 일반 패션 디자인에 옹용된 점에 주목하였다. 즉 본 연구는 급속도로 다변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 예술의상에서 시도되었던 창의성이 패션 디자인에 어떠한 형태로 옹용되었는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미래 패션 디자인의 예술적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21) 자연을 주제로 한 여러 예술의상 작품들 중 〈사진!>22)은 자연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소재인 나무를 주제로 제작한 〃the Spirit of a Tree〃이다. 이 작품에 대하여 작가는 〃 마른 나무에 생명을 부여함으로써 자연의 아롱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라고 설명하였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예술의상운동이 예술의 상 자체에 대한 감상에 그치지 않고 보다 기능적으로 일반 패션 디자인에 옹용된 점에 주목하였다. 즉 본 연구는 급속도로 다변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 예술의상에서 시도되었던 창의성이 패션 디자인에 어떠한 형태로 옹용되었는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미래 패션 디자인의 예술적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는 의미에서 본고에서는 현대 패션 디자인의 범위를 1995년 이후 발표된 작품을 중심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이들은 공통적으로 자연과 전원에 대한 향수와 원시적 이미지를 작품에 품고 있어 자연과의상의 조화를 꾀하고있다. 들째, 풍자와 해학의 톡성이다. 예술의상에서 작가는 종종 사회적 주제를 개인 내면으로 끌어들여 해학과 풍자로 표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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