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보다 진보된 가상현실의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광범위한 응용분야를 창출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의 핵심적인 기술요소들이 통합되어야만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고 기술적인 분야에서 커다란 전환을 가져오므로서 최근에 급속한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동화상 정보 시스템에서 입체영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서관내 전경 및 도서들의 2D 좌/우 이미지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시스템 구조는 display, tracking, computation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지며, 또한 사운드 출력, 음성 출력, 음성 인식이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3D 가상현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조적 구상화, 설계, 교육과 훈련, 공간 탐험, 오락과 같은 많은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최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보다 진보된 가상현실의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광범위한 응용분야를 창출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의 핵심적인 기술요소들이 통합되어야만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고 기술적인 분야에서 커다란 전환을 가져오므로서 최근에 급속한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동화상 정보 시스템에서 입체영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서관내 전경 및 도서들의 2D 좌/우 이미지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시스템 구조는 display, tracking, computation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지며, 또한 사운드 출력, 음성 출력, 음성 인식이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3D 가상현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조적 구상화, 설계, 교육과 훈련, 공간 탐험, 오락과 같은 많은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Recently, the quantity of using information go on increasing geometric-progression. At the same time, the management of information is effected on the most organization's effective operation so that many user call for the powerful equipment which expound. access more information. As information sear...
Recently, the quantity of using information go on increasing geometric-progression. At the same time, the management of information is effected on the most organization's effective operation so that many user call for the powerful equipment which expound. access more information. As information searching technology is concentrated about the object of information based on a letter mainly, an effective searching technology for the object of multimedia such as a still image, a video and a sound must be studied. As a monitor of computer is 2-D, it difficult for one to grasp the whole aspect at a look glance like a library. Accordingly, some condition is necessary. First, it acquired the virtual video, turning a camera around by 30 degrees with a camera of 15mm lens, giving a warping and distortion. Second, it improved the books for user to search easily, adding to the video in existing books information system. The original text suggests some way which can embody the video searching technology under the base of personal computer.
Recently, the quantity of using information go on increasing geometric-progression. At the same time, the management of information is effected on the most organization's effective operation so that many user call for the powerful equipment which expound. access more information. As information searching technology is concentrated about the object of information based on a letter mainly, an effective searching technology for the object of multimedia such as a still image, a video and a sound must be studied. As a monitor of computer is 2-D, it difficult for one to grasp the whole aspect at a look glance like a library. Accordingly, some condition is necessary. First, it acquired the virtual video, turning a camera around by 30 degrees with a camera of 15mm lens, giving a warping and distortion. Second, it improved the books for user to search easily, adding to the video in existing books information system. The original text suggests some way which can embody the video searching technology under the base of personal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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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서정보 시스템에서 동화상과 입체화상을 추가시켜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원하는 도서를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기존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구현할 수 있는 PC 기반 하에서 VR을 이용한 도서관 정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 어떤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오감 중 시각을 통하여 보다 쉽게 정보에 접근하고, 정보검색을 위해 VR을 이용한 동화상 시스템의 구현으로서 동화상 도서관검색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 이유는 수평을 맞추지않고 3D 이미지로 합성하여 순차영역 방식으로볼 경우 심한 떨림 현상이 야기되 입체 감각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좌/우 2D 이미지의 크기, 해상도를 인터페이스상의 공간과, 처리 속도문제와 관련이 있으므로, 고려하여 좌/우 2D 이미지의 원시 파일을 구축한 후, 3D 이미지 합성 모듈인 EvenOdd, EvenEven, AddLine 중의 한가지방법을 사용하여 3D 원시 파일을 구축해야 한다.
드들과 객체들을 연결시켜 Scene Editor로 퀵타임 VR파일을 제작하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료들을 생성해준다.
마지막으로 동화상 도서관정보 시스템의 서비스 검증 및 오류 체크를 검사하여 수정 보완한다. 그림.
본 시스템은 Logo 화면을 주메뉴로 하고 참고여람실, 정기간행물실, 개가열람실, 논문실, 특수자료실, 신문실을 키 노드로 처리하며 이용자들이 시스템을 이용할 때 원하는 정보를 시스템내에서 네비게이션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하였다. 본시스템의 주메뉴로서 이용자들이 시스템에 LOG ON하면 시스템의 간략한 설명을 들려주는 음성정보와 도서실을 소개하는 동화상 정보로 구성된다.
대상 데이터
위의 동화상을 구축하기 위하여 apple사의 퀵타임VR을 사용하였다. 퀵타임 VR은 애플의 동화상기술인 퀵타임을 웅용하여 실시간 렌더링을 하지 않고 VR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성능/효과
이 사진들을 스캔이나 포토 CD와 같은 방법으로 디지타이징한 후 각 사진들을 7*5162 8 의 해상도로 저장한다. 12장의 파일을이어 붙일 때 Warping과 Distortion을 주어 사용자가 볼 때 착시현상을 일으켜 VR의 효과를 얻게된다. 스캔이나 Photo Cd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한 여러 가지의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파노라마 Pict이미지로 만드는 방법이다.
한다. 첫째,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해상도에 따라서 이미지의 선명도를 나타낼 수 있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선명도가 높아지고 저해상도로 갈수록 선명도가 떨어지지만 실시간 렌더링에 효율적이다.
후속연구
Desktop 시스템의 장점은 간단한 장비로 구현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몰입감이 적다. VR을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구현하고, 앞으로 이 분야의 소프트웨어 발전이 PC용 VR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아직까지는 연구개발 중이거나 표준화단계에 있는 사이버미디어 기술은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응용될 것이며 도서관 또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관련분야의 정 보서 비 스 시 스템 구축에 조금이나마 기여 할 것이라 기대해 본다.
향후에는 본 시스템에서 미진한 데이터베이스구축과 초고속 정보 통신망에서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동화상과 3D 입체 이미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서비스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5)
David F. Rogers . and J. Alan Adams, Mathematical Elements for Computer Graphics, Ma Craw Hill Publishing Company, 1990, Chap.3, pp.187-195
H.m Chu, W.H. Tarng, T.H Lin and P.C. Cheng, 'Optimal 3D Viewing of Confocal Images', the SPI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canning Microscopy 1991, pp. (1)37-39
G. Wang, T.H Lin, P.C cheng, D.M., Shinozaki, 'Scanning Cone-Beam Reconstruction Algorithms for X-ray microtomography,' Proceeding of SPIE 1991
G. Wang, T.H Lin, P.C. Cheng, D.M., Shinozaki, 'Simulation of Cone-Beam image reconstructions,' Proceeding of SimTec'91, pp. 177-182
Anil K. Jain, Fundamentals of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 Hall Publiching Company, 1989, Chap.10, pp.439-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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