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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스템 다이내믹스에 의한 선박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ystem Dynamics Analysis for Human Factors in Ship′s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5 = no.85, 2003년, pp.493 - 498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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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사고는 많은 원인이 서로 복잡하게 상호작용을 하여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인적요인에 의한 충돌사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선박충돌사고 원인분석은 선박의 안전 운항상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 다이내믹스법을 이용하여 선박충돌사고 인적요인 모델을 구축하고, 선박충돌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정책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FSM법에 의한 충돌사고원인의 구조분석을 인과지도상의 정량적, 정성적, 피드백 루프로 변환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기간을 20년간(1993-2012)으로 설정하여 표준시뮬레이션모델과 8가지 정책시뮬레이션모델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s and many factors are related with ship's collision and those factors are interacting. So, An analysis on the ship's collision muses is very important to prepare countermeasures which will ensure the safe navigation. And the analysis confir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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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사고 인적요인의 개선정책에 대한 정책실험을 수행하였다.
  • 인계 부적절 요소, 항법 미준수 요소, 복무에 관한 지휘감독 부적절 요소, 졸음요소, 속력선정 부적절 요소, 신호 불이행 요소 등의 우선 순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연구는 선박충돌사고 인적요인에 관한 의사결정 수립 시 정량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내용까지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선박충돌사고 인적요인 모델을 구축하였고 정책실험을 통해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하는 요소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이고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는 선박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관한 의사결정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수립하여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가능하고 최선의 정책 결정 이 용이 한 SD(System Dynamics ;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하여 선박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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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도훈 . 문태훈 . 김동환(1990), 시스템 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2. 양원재 . 금종수 . (2003), 선박충돌사고 위험성 제어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9권 1호 

  3. 여기태 . 이철영(1998), System Dynamics법을 이용한 동북아 항만 경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12권 1호 

  4. 이명호 . 이희상 . 장인성 . 최봉식 . 허훈(2001), 시스템다이내믹스(SD)에 의한 국내 전략산업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원자력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6권 2호, pp 99-109 

  5. 해양경찰청(2002), 해난사고통계연보(2001) 

  6. 중앙해양안전심판원(각년호), 해양안전심판사례집 

  7. B.O.Rosas, B.Gardner and M.. Naim(1999), A system dynamic analysis of officer manpower in the merchant marine, Maritime Policy&Management, Vol. 26, NO.1, pp 39-60 

  8. J.W.forrester(1961), Industrial Dynamics, MIT Press 

  9. J.W. forrester(1969), Ulban Dynamics, MIT Press 

  10. J.W.forrester(1969), World Dynamics, MIT Press 

  11. 阪神港硏究會(1978), 2港灣システンムのシミュレ-ション的 考察(大阪港,神戶港の場合) 關西物流近代化 Center, No.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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