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가작화 놀이에서 상위놀이전략에 대한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Metaplay Strategies in Preschoolers′ Social Pretend Pla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2, 2003년, pp.245 - 255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young children's metaplay. 84 preschool subjects were videotaped as they engaged in pretend play with the same-aged peers. Dyads were identified as engaging in frequent or infrequent pretend play. Results showed that frequent pretend play dyads more engaged in request for clari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놀이를 질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유아의 놀이 집단에서 친사회적인 리더들은 비공격적이며 언어를 매개로 한 설득전략을 통해 또래에게 영향력을 미친다고 보았다(Trawick-Smith, 1988; Levin & Rubin, 198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위놀이의 시도전략 중 설득하기 전략의 하위 유형의분석을 통해 이러한 전략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한다.
  • 경험적으로 입증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으로 Trawick-Smith(1998)제안한 상위놀이전략을 기초로 하여 유아들의 가작화 놀이를 분석하고, 유아들이 사용하는 상위놀이전략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가작화 놀이의 참여와 가작화 놀이 진행과정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가작화 놀이의 참여라는 결과적인 측면뿐만아니라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 가작화 놀이에 참여 수준에 따라 놀이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회적 가작화 놀이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메커니즘을 규명해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Tiawick-Smith(1998) 가 제안한 상위놀이를 기초로 사회적 가작화 놀이의 빈도에 따라 놀이 상호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전략이 사회적 가작화놀이의 진행과정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놀이에피소드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세째, 사회적 가작화 놀이의 참여빈도에 따라 상위놀이 반응전략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사회적 가작화 놀이의 참여빈도에 따라 상위놀이 시도전략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신유림(1995). 유아의 상상놀이에서 주도적-추종적 놀이스타일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5(2), 23-36 

  2. 엄정애. (2002). 놀잇감의 구조성이 사회적 극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주관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1), 195-215 

  3. Black, B. (1992). Negotiating social pretend play: Communication differences related to social status and sex. Merrill-Palmer Quarterly, 38, 212-232 

  4. Connolly, J. A., & Doyle, A. B. (1984). Relation of social fantasy pla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97-806 

  5. Corsaro, W. A. (1986). Discourse processes within peer culture: From a constructivist to an interpretative approach to childhood socialization. In O. Adler (Eds.), Play: Anthropological perspectives. New York: JAI Press 

  6. Dunn, J., & Dale, D. (1984). I a daddy: Two-year old collaboration in joint pretend with a sibling and with a mother.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New York: Academic Press 

  7. Farver, J. (1992). Communicating shared meaning in social pretend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501-516 

  8. Farver, J., Kim, Y., & Lee, Y. (1995). Cultural differences in Korean-and Anglo-American preschoolers' social interaction and play behavior. Child Development, 66, 1088-1099 

  9. Garvey, C. (1987). The language of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Review, 9, 364-382 

  10. Garvey, C. (1990). Pla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1. Garvey, C., & Berndt, R. (1987). Organization of pretend pla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2. Giffin, H. (1984). The coordination of meaning in the creation of shared make-believe reality.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New York: Academic Press 

  13. Hazen, N., Black, B., & Fleming-Johnson, F. (1984). Social acceptance: Strategies children use and how teachers can help learn them. Young Children, 39, 26-36 

  14. Howe, N., Rinaldi, C. M., Jennings, M., & Petrakos, H. (2002). 'No! The lambs can stay out because they got cozies': Constructive and destructive sibling conflict, pretend play, and social understanding. Child Development, 73, 1460-1473 

  15. Howe, N., Petrakos, H., & Rinaldi, C. M. (1998). 'All the sheep are dead. He murdered them': Sibling pretense, negotiation, internal state language, and relationship quality. Child Development, 69, 182-191 

  16.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in young children. Monograph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17. Howes, C. (1992). The collaborative construction of pretend.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8. Howes, C., & Unger, O. (1992). Collaborative construction of social pretend play between toddler-age partners. The collaborative construction of pretend.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 Nelson, K., & Seidman, S. (1984). Playing with scripts. In I. Bretheron (Ed.), Symbolic play: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New York: Academic Press 

  20. Neves, P. (1998). Re: A Qualitative Analysis of rnetaplay in the preschool years, by Dr. Jeffrey Tawick-Smith.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457-458 

  21. Pratt, A. (1998). Re: A Qualitative Analysis of rnetaplay in the preschool years, by Dr. Jeffrey Trawick-Smith.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453-455 

  22. Rubin, K. (1980). Fantasy play: Its role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and social cognition. In K. Rubin (Ed.), Children's play: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9. Sanfrancisco, CA: Jessey-Bass 

  23. Rubin, K. H., Fein, G.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E. M. Hetherington (Ed.) & P. H. Mussen (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24. Singer, D. G., & Singer, J. L. (1990). The house of make believe. Harvard University Press 

  25. Trawick-Smith, J. (1998). A Qualitative analysis of metaplay in the preschool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433-45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