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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ICT 활용능력 평가를 위한 수행평가 척도
Rubrics for Assessi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ility to Use ICT 원문보기

컴퓨터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Industry Society, v.4 no.4, 2003년, pp.467 - 478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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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생들에게 ICT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재량활동 시간 또는 특별활동 시간에 컴퓨터 소양 및 활용 수업을 받은 뒤 활용능력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수행평가 척도표를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 척도표는 각 영역별로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할 교육내용들을 먼저 국가수준의 기본 컴퓨터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정리한 뒤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구별하여 기술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평가척도표를 이용하면 수행평가를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개발된 수행평가 척도표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에 대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다소 제한적이긴 하지만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to introduce the rubrics for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can measur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rs' ability to use ICT, With a goal of improving their ability to use ICT, the students, who are in the fourth, fifth, six grades, received instructions 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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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될 수 있게 한다[13].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수행평가 척도를 적용해 보는 방안으로 다소 제한적이지만 초등학생(5학년)을 대상으로 수업 후 평가를 실시할 목적으로 수행평가 과제예제 및 채점 기준표를 만들었다. <표 4>의 컴퓨터 수행평가 과제와 <표 5>의 채점 기준표는 <표 3>에서 제시한 수행평가척도(모든 성취기준/평가 기준)를 기준으로 작성된 예시적 평가 과제이다.
  •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되지 않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 대한 수행평가를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의 각 단계를 기초로 하여 ICT 소양 교육 후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도록 명확한 성취기준/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다소 제한적이지만 실제로 개발한 수행평가척도를 이용하여 평가과제를 만들어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기준에 의해 결과를 분석한 결과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 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는 주당 2시간인 재량활동 시간 중 1시간을 컴퓨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5, 6학년은 ICT교육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재량활동시간 등에서 초등학생 4, 5, 6학년생들이 컴퓨터 수업을 한 후 ICT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때의 수행평가 척도는 국가적 수준에 기초를 두기 위해서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초등학교 ICT 교육의 단계별 내용체계를 기초로 ICT 상세 활용 능력 수행평가 척도표를 다음 순으로 개발하였다.
  • 수업 및 평가계획서에서 작성한 평가주제 및 목표, 평가방법 등에 의해 적절한 평가과제를 개발한다. 특히, 평가방법에서 총괄적 평가보다는 ICT를 활용한 학습 부분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는 활동과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한 평가과정에 초점을 두어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 가. 학습자가 알고 있는 지식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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