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생들에게 ICT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재량활동 시간 또는 특별활동 시간에 컴퓨터 소양 및 활용 수업을 받은 뒤 활용능력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수행평가 척도표를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 척도표는 각 영역별로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할 교육내용들을 먼저 국가수준의 기본 컴퓨터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정리한 뒤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구별하여 기술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평가척도표를 이용하면 수행평가를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개발된 수행평가 척도표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에 대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다소 제한적이긴 하지만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생들에게 ICT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재량활동 시간 또는 특별활동 시간에 컴퓨터 소양 및 활용 수업을 받은 뒤 활용능력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수행평가 척도표를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 척도표는 각 영역별로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할 교육내용들을 먼저 국가수준의 기본 컴퓨터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정리한 뒤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구별하여 기술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평가척도표를 이용하면 수행평가를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개발된 수행평가 척도표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에 대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다소 제한적이긴 하지만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to introduce the rubrics for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can measur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rs' ability to use ICT, With a goal of improving their ability to use ICT, the students, who are in the fourth, fifth, six grades, received instructions on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to introduce the rubrics for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can measur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rs' ability to use ICT, With a goal of improving their ability to use ICT, the students, who are in the fourth, fifth, six grades, received instructions on the basic skills and knowledge for using the computer during the extracurricular-activity session or the self-directed session after regular classes. In the study, the rubrics were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defined respectively assessment criteria and attainment targets for the upper graders. The assessment criteria were set after the researcher determined the most basic and important skills and knowledge that the upper graders should have, and then compared them with the attainment criteria in the national curriculum. Accordingly, the application of the rubrics developed for this study is expected to lessen the burde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en they implement performance assessment in their classrooms. Finally, using the rubrics, the study assess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ility to use the computer, and showed somewhat limiting but satisfactory result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to introduce the rubrics for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can measur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rs' ability to use ICT, With a goal of improving their ability to use ICT, the students, who are in the fourth, fifth, six grades, received instructions on the basic skills and knowledge for using the computer during the extracurricular-activity session or the self-directed session after regular classes. In the study, the rubrics were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defined respectively assessment criteria and attainment targets for the upper graders. The assessment criteria were set after the researcher determined the most basic and important skills and knowledge that the upper graders should have, and then compared them with the attainment criteria in the national curriculum. Accordingly, the application of the rubrics developed for this study is expected to lessen the burde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en they implement performance assessment in their classrooms. Finally, using the rubrics, the study assess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ility to use the computer, and showed somewhat limiting but satisfactory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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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될 수 있게 한다[13].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수행평가 척도를 적용해 보는 방안으로 다소 제한적이지만 초등학생(5학년)을 대상으로 수업 후 평가를 실시할 목적으로 수행평가 과제예제 및 채점 기준표를 만들었다. <표 4>의 컴퓨터 수행평가 과제와 <표 5>의 채점 기준표는 <표 3>에서 제시한 수행평가척도(모든 성취기준/평가 기준)를 기준으로 작성된 예시적 평가 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되지 않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 대한 수행평가를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의 각 단계를 기초로 하여 ICT 소양 교육 후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도록 명확한 성취기준/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다소 제한적이지만 실제로 개발한 수행평가척도를 이용하여 평가과제를 만들어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기준에 의해 결과를 분석한 결과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는 주당 2시간인 재량활동 시간 중 1시간을 컴퓨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5, 6학년은 ICT교육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량활동시간 등에서 초등학생 4, 5, 6학년생들이 컴퓨터 수업을 한 후 ICT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때의 수행평가 척도는 국가적 수준에 기초를 두기 위해서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초등학교 ICT 교육의 단계별 내용체계를 기초로 ICT 상세 활용 능력 수행평가 척도표를 다음 순으로 개발하였다.
수업 및 평가계획서에서 작성한 평가주제 및 목표, 평가방법 등에 의해 적절한 평가과제를 개발한다. 특히, 평가방법에서 총괄적 평가보다는 ICT를 활용한 학습 부분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는 활동과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한 평가과정에 초점을 두어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가. 학습자가 알고 있는 지식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한다.
제안 방법
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평가가 학습자에게 중요한 학습 자료가 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개인의 특성 및 상황을 반영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피드백에 이용한다.
는의 2단계 일부와 3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초등학생 4, 5, 6학년이 5개의 영역에서 반드시 학습해야할 세부 학습내용들을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왜냐하면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의 평가와 교수 학습 내용이 서로 떨어져 있어서는 수행평가가 제대로 될 수 없다. 둘째로, 작성한 필수 컴퓨터 교육내용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4, 5, 6학년)들이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성취해야할 성취기준과 그 성취정도를 파악할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로, ICT 활용을 위한 컴퓨터 수업을 실시한 후 교과내용과 연관된 수행평가 과제를 수행평가 척도표를 근거로 하여 각 성취기준별로 만든 후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결론과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다. 또한, 가르친 내용 중 얼마나 성취하고 있는가를 일반적이고 평범한 등급표현인 1, 2, 3 등의 3단계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서 기대되는 평가기준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만든 교육과정과 수업계획서를 기초로 다양한 방법의 수업시나리오를 만들어 교수학습을 진행한다. 이때는, 나중에 수행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수행평가 유형의 수업방법인 찬반 토론법, 연구보고서, 관찰법, 포트폴리오등의 교수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9].
<표 4>의 컴퓨터 수행평가 과제와 <표 5>의 채점 기준표는 <표 3>에서 제시한 수행평가척도(모든 성취기준/평가 기준)를 기준으로 작성된 예시적 평가 과제이다. 여기서는 『컴퓨터 다루기』영역 중에서 세부영역인 『윈도우즈 명령어들』에 대한 일부 영역 수행평가 과제 및 채점 기준표를 다음처럼 작성한 후 실험적으로 J 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에 평가하였다.
의 평가척도표는에서 제시된 컴퓨터 교육 내용을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 4, 5, 6 학년이 ICT 활용 평가를 위한 성취기준과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량활동시간 등에서 초등학생 4, 5, 6학년생들이 컴퓨터 수업을 한 후 ICT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때의 수행평가 척도는 국가적 수준에 기초를 두기 위해서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초등학교 ICT 교육의 단계별 내용체계를 기초로 ICT 상세 활용 능력 수행평가 척도표를 다음 순으로 개발하였다. 첫째로, 재량활동 시간에 학습자의 자율과 능력을 고려한 ICT활용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개괄적이고 필수적인 컴퓨터 교육내용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 척도표를 개발하기 위해 먼저, 의 2, 3단계를 중심으로 4, 5, 6학년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 교육내용을 영역별로 기술하였다.
이때의 수행평가 척도는 국가적 수준에 기초를 두기 위해서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초등학교 ICT 교육의 단계별 내용체계를 기초로 ICT 상세 활용 능력 수행평가 척도표를 다음 순으로 개발하였다. 첫째로, 재량활동 시간에 학습자의 자율과 능력을 고려한 ICT활용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개괄적이고 필수적인 컴퓨터 교육내용을 작성하였다. 이 과정은 본 연구의 수행평가 척도표를 개발하기 위한 선행단계로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평가결과에 대한 기록을 남기며 평가결과를 교수학습 시 피드백하여 평가도구를 수정하고 다음 학습 단계 실시여부, 추후 수업계획서 작성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등 교수학습의 보완 및 개선에 사용한다.
성능/효과
다소 제한적이지만 실제로 개발한 수행평가척도를 이용하여 평가과제를 만들어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기준에 의해 결과를 분석한 결과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다만, 평가대상의 학생들 범위를 도시의 특정 학교가 아닌 농·어촌 학교 학생들에게까지 확대하여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로, 작성한 필수 컴퓨터 교육내용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4, 5, 6학년)들이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성취해야할 성취기준과 그 성취정도를 파악할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로, ICT 활용을 위한 컴퓨터 수업을 실시한 후 교과내용과 연관된 수행평가 과제를 수행평가 척도표를 근거로 하여 각 성취기준별로 만든 후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결론과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다.
후속연구
다소 제한적이지만 실제로 개발한 수행평가척도를 이용하여 평가과제를 만들어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기준에 의해 결과를 분석한 결과 만족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다만, 평가대상의 학생들 범위를 도시의 특정 학교가 아닌 농·어촌 학교 학생들에게까지 확대하여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 결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연구과제로 바쁜 일정과 정보능력이 학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교사들에게 충분한 학습 자료가 될 수 있게 제안한 수행평가척도를 기초로 각 영역별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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