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한 ICT활용능력 자기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elf-evaluation Tool for the Abilities of ICT Application of Teacher to perform teacher's functions원문보기
교육인적자원부는 ICT 활용 교육을 주도해 나가는데 가장 중심이 되는 교사의 ICT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사의 ICT 활용능력 신장에 관한 대부분의 노력들은 ICT를 직무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기술소양 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직무활동을 분석하고, 국내외 교사 ICT 활용능력 평가도구를 비교 분석하여 교사의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웹 기반 교사의 ICT 활용능력 자기평가도구를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 ICT 활용능력 수준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는 ICT 활용 교육을 주도해 나가는데 가장 중심이 되는 교사의 ICT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사의 ICT 활용능력 신장에 관한 대부분의 노력들은 ICT를 직무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기술소양 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직무활동을 분석하고, 국내외 교사 ICT 활용능력 평가도구를 비교 분석하여 교사의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웹 기반 교사의 ICT 활용능력 자기평가도구를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 ICT 활용능력 수준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partment of Korea have formulated various policy for development of teacher's ICT competence. But most of efforts expended upon ICT utilization currently, emphasize the ability which can handle computer skillfully than the ability for practical use in ...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partment of Korea have formulated various policy for development of teacher's ICT competence. But most of efforts expended upon ICT utilization currently, emphasize the ability which can handle computer skillfully than the ability for practical use in instruction, so that cannot induce distinct competence according to the duties and operations of teachers. This study aims to make scales for teacher's ability of ICT utilization in education of Korea. For the original purpose of evaluation, this tool made by job analysis and comparative studies with the existing appraisal standards. It can be the standards for evaluation of teacher's wholly duties on ICT applied education and proper self-evaluation tool for improvement of teacher's ability on ICT utilizing instruction. I processed measurement value of participant of Gwangju and Jeollanamdo area in this system and analyzed the level of teacher's abilities using ICT, a sex gap, regional difference, duty position difference and education career difference etc.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partment of Korea have formulated various policy for development of teacher's ICT competence. But most of efforts expended upon ICT utilization currently, emphasize the ability which can handle computer skillfully than the ability for practical use in instruction, so that cannot induce distinct competence according to the duties and operations of teachers. This study aims to make scales for teacher's ability of ICT utilization in education of Korea. For the original purpose of evaluation, this tool made by job analysis and comparative studies with the existing appraisal standards. It can be the standards for evaluation of teacher's wholly duties on ICT applied education and proper self-evaluation tool for improvement of teacher's ability on ICT utilizing instruction. I processed measurement value of participant of Gwangju and Jeollanamdo area in this system and analyzed the level of teacher's abilities using ICT, a sex gap, regional difference, duty position difference and education career difference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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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광주광역시 교사와 전라남도 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과 같이 분석하였다.
한다. 또한, 개발된 웹 기반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 ICT 활용능력 수준 등을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ICT 활용 능력에 관한 국내 , 외의 평가 도구를 비교 , 분석하고 각 도구의 장점을 바탕으로 교사의 ICT활용 능력 자기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직무활동을 분석하고, 국내외 교사 ICT활용능력 평가도구를 비교 분석하여 교사의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웹 기반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 ICT 활용능력 수준 등을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개발된 웹 기반 교사의 ICT 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 ICT 활용능력 수준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도구 개발을 위하여 교사의 직무를 분석한 후 평가영역과 소항목을 분류하고 이에 따른 평가 기준을 선정하였다. 평가 기준별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직무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평가 척도와 피드백 방법을 설정한 후.
직무분석은 교사가 지닌 직무에 대해 임무를 도출하고, 각 임무에 대한 과업을 분석함을 의미한다. 교사의 직무, 임무별 과업을 세분화하여 자세히 추출하기 위해 각 시도에서 만든 교직 실무 편람[1], [2], [7], [8]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5] 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교사의 직무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에서 직무활동 전반에 걸친 ICT 활용능력을 스스로 평가해보고 바로 즉시 ICT 활용능력평가 측정값과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교사 자신의 ICT활용능력을 개선하고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웹 기반 형태로 개발하였다. 피드백의 내용은 참여자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측정값, 파일럿 테스트에 의한 사전평가에서의 평균값, 최고값, 최저값과 백분율 분포(상위25%, 중상위 25%, 중하위 25%, 하위 25%)를 제공하여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파일럿 테스트의 결과를 기반으로 ICT 활용능력 측정값의 범위를 선정하여 자신의 ICT 활용능력 수준이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자신의 ICT 활용능력 측정값이 222.
전문가 검토와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평가도구를 수정 . 보완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 학습‘영역 42문항, '생활지도‘영역 8문항, '학급관리'영역 6문항, '전문성 개발'영역 8문항으로 총 80 개의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검토와 파일럿 테스트를 반영하여 교사의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평가 기준별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직무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평가 척도와 피드백 방법을 설정한 후. 전문가 검토와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평가도구를 수정 . 보완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정보화관련 장학사와 컴퓨터교육관련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교사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의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평가 기준별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직무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평가 척도와 피드백 방법을 설정한 후. 전문가 검토와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평가도구를 수정 .
평가 척도는 7점 척도인 LoTIQ와 4~5점 척도인 enGauge 4점 척도인 TIPG를 토대로 교사의 능력을 지나치게 세분화하지 않으면서도 구분할 수 있는 4 점 척도로 정하였다. 중간 점수를 넣은 5점 척도의 경우 자신의 ICT활용능력에 대해 깊이 생각지 않고 중간 점수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음에 따라 신중함을 기할 수 있도록 4점 척도로 하였다.
평가기준 선정을 위해 과업별로 ICT활용 유무를 판단하여 ICT활용능력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는 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ICT활용능력이므로 ICT 활용능력요소를 교사의 ICT활용능력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형태로 개발하였다. 피드백의 내용은 참여자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측정값, 파일럿 테스트에 의한 사전평가에서의 평균값, 최고값, 최저값과 백분율 분포(상위25%, 중상위 25%, 중하위 25%, 하위 25%)를 제공하여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보기 화면은 <그림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웹기반 ICT 활용능력 자기평가도구를 광주, 전남 지역의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성별, 직위별, 지역별, 교육경력별로 ICT 활용능력 수준을 조사 분석하였다.
광주, 전남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표 3>과 같다.
전문가 검토후 ICT 활용능력이 상, 중, 하인 교사 각각 12명씩 총 36명을 선정하여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 결과 문항별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난이도를 부여하였다. 상위수준의 문항은 17문제, 중위수준의 문항은 35문제, 하위수준의 문항은 18문제로 정하고, 문항별 가산점은 상위수준의 문항은 1.
여자교사보다 남자교사의 ICT 활용능력 평가 결과가 높으나, 이 차이가 유효한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T-검정을 이용하였다. T-검정에서 (신뢰수준 95%) 남자교사와 여자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음(p > .
전라남도 교사 보다 광주광역시 교사의 ICT 활용능력 평가결과가 높으나, 이 차이가 유효한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T-검정을 이용하였다. T-검정에서 (신뢰수준 95%에서) 광주광역시 교사와 전라남도 교사의 ICT 활용능력수준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음(p >.
성능/효과
그 결과 남자 교사와 여자교사, 광주광역시 교사와 전라남도 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은 차이가 없었으나, 일반교사에 비해 정보부장 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은 더 높았다. 또한, 교육경력별로는 6~10년의 교육경력을 가진 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1~5년, 11~15년, 16~20년, 21년 이상의 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4%, 평가 비율은 73%, 평가척도는 73%이상 타당하다는 분석 결과를 얻었다. 또한 교사의 ICT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자기평가 방법이 좋다는 의견이 55% 이상 타당하다는 분석 결과를 얻었으며, 평가문항의 내용도 수정 보완하였다.
분석결과 교사의 직무는 교수 , 학습, 생활지도, 학급관리, 학교행정, 전문성 개발이며, 직무에 따른 과업은 교수 , 학습 3개(교수 , 학습 계획, 교수, 학습실행, 교수, 학습 평가 및 개선), 생활지도 1개(생활지도 및 상담), 학급관리 1개(학급운영), 학교행정 1 개(행정업무수행), 전문성 개발 2개(연수활동, 연구 활동) 로 모두 8개의 임무와 각 임무별 총 42개 과업이 도출되었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신뢰수준 95%) 교육경력에 따라 ICT 활용능력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p < .05)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문가 검토 결과로 평가영역은 90.9%, 소항목은 94.3%, 평가 문항은 99.4%, 평가 비율은 73%, 평가척도는 73%이상 타당하다는 분석 결과를 얻었다. 또한 교사의 ICT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자기평가 방법이 좋다는 의견이 55% 이상 타당하다는 분석 결과를 얻었으며, 평가문항의 내용도 수정 보완하였다.
교수.학습 영역, 생활지도 영역, 학교행정 영역, 전문성개발 영역에서는 정보부장교사의 ICT 활용능력 평균값이 더 높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 < .05)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급관리 영역은 정보부장교사의 ICT 활용능력 평균값이 더 높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음(p > .
후속연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평가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결과 분석을 통한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의 ICT 활용 능력의 자율적인 함양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시대가 바뀌면서 교사의 직무도 계속 변하므로 직무에 대한 분석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이에 발맞추어 ICT 활용능력 평가도구도 발전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광주와 전남 지역의 교사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추후 전국 16개 시도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교사의 ICT 활용능력 수준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ICT 활용능력 신장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시대가 바뀌면서 교사의 직무도 계속 변하므로 직무에 대한 분석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이에 발맞추어 ICT 활용능력 평가도구도 발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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