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스트레스와 성격적 요인이 수면에 여러가지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최근까지 많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스트레스와 성격요인 그리고 수면 이 세가지 요소간의 연관성과 서로간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성격요인이 수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또한 이들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방 법:건강한 남녀대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수면상태, 성격 특성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스트레스 평가 척도(K-DSI)와 평소 수면평가지(modified PSQI), 성격요인검사(16 PF)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 밖에 주관적인 우울, 불안의 정도도 조사하였다. 이들의 서로간의 연관성을 밝히기 위한 통계방법으로 기술분석, 피어슨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을 이용하였으며 SPSS ver. 10.0과 AMOS 4.0을 사용하였다. 결 과:스트레스는 비회복적 수면으로 인한 증상들(기상 시 증상, 주간 증상 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요인 중에서는 죄책감 요인(O 요인), 자아강도 요인(C 요인)과 불안감 요인(Q4 요인)이 비회복적 수면으로 인한 증상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과 불안 총점과 스트레스, 성격 사이에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로분석 상에서는 스트레스와 성격요인이 감정반응을 매개로 하여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본 연구를 통하여 스트레스가 다른 수면의 요소들보다 비회복 수면으로 인한 이차증상들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수면의 회복 기능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자아강도가 약하고 죄책감이 많으며 높은 불안감을 가진 성격이 스트레스에 취약하며, 다양한 성격특성과 그에 따른 대처방식의 차이, 여러가지 스트레스 사건, 그리고 이에 대한 감정반응들이 복합적으로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and personality on sleep patterns, and further, to identify potential correlations between stress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Methods: A total of 174 healthy college students were subjects for this study. Participa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스트레스, 성격요인 그리고 수면의 세가지 요소간의 연관성과 서로간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성격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고 있으며, 또한 수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스트레스의 형태나 구조에 따라 다섯 가지 하부 스트레스 범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이 경험한 스트레스 사건의 개수인 사건점수(event score)와 매일의 부담스러운 사건에 대한 개인적 평가에 해당되는 영향점수(impact score), 그리고 사건과 관련된 평균 스트레스의 양, 즉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개인의 취약성을 나타내는 영향/사건 비율점수(Impact/Event ratio)와 같은 여러 평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일 연속 매일 밤 측정함으로써 설문자의 평균적인 스트레스를 알고자 하였고, 통계처리 시에는 이를 평균하여 평균 영향점수, 평균 사건점수, 평균 영향/사건 비율을 구한 후, 이들과 수면과의 관계를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lye는 스트레스에 대해 무엇이라 정의했나? 스트레스는 개체에 부담을 주는 외적 사건이나 자극으로 여겨지기도 하며,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개체의 반응으로, 또는 개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개체가 위협 받는 상태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Selye(4)는 ‘일반적응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이라고 하여 스트레스를 위험한 자극에 대하여 신체가 보이는 불특정한 반응(nonspecific response)으로 정의하였으며 부신 피질 호르몬이 이러한 생리적인 반응에 관여한다고 주장하였다. Wolff 등(5)은 생활사건이 생리적인 반응과 상관성이 있음을 밝혀내었으며, Lazarus(6)는 그의 ‘상호작용적 스트레스 이론(transactional stress theory)’에서 해롭거나 위협적인 사건이나 그러한 사건으로 야기된 반응 그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어떤 사건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 하는 경우에만 비로소 그 사건이 그 개인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스트레스가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스트레스가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많이 있었다. Martica 등(11)과 Kageyama 등(12)은 스트레스가 주관적인 불면호소와 큰 연관성을 가진다고 하였으며, Weller 등(13)은 수면의 질이 좋은 사람이 안 좋은 사람에 비해 생활사건(life event) 점수가 낮다고 보고하였다. Verlander 등(14)은 스트레스의 세가지 요소 중 감정반응이 수면의 여러 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하였다.
스트레스가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관여하는 여러 이론 중, 가장 주목을 받은 연구 결과는? 스트레스가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관하여는 여러가지 이론이 있으나 그 중에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축(hypothalamo-pituitary-adrenal axis, HPA axis)과 교감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각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들이 주목을 받아왔다. Wesensten 등(15)은 각성이 수면의 분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면의 회복 효과(refreshing effect)를 감소시킨다고 하였고, Bonnet 등(16)은 불면증 환자들에서 유의미하게 각성이 증가되어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Martin 등(17)은 수면 중 각성이 교감신경활성을 유발하고 심혈관계 변화를 일으킨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