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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과에서 탐구사고력 지도를 위한 원격교육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e Web-based Distant Learning Model for Enhancing Process Skills in Elementary Scien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2 no.2, 2003년, pp.131 - 137  

박종석 (경북대학교) ,  오원근 (충북대학교) ,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  정병훈 (청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ents can search and solve the problems for themselves, improve the scientific inquiry skill through the distance learning in the WWW. It also enable them to construct the wide recognition of the STS which is emphasized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n addition, due to the one-to-one cont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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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교사는 일반적 법칙이나 개념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 사례들을 보여주는 방법을 취한다. 간혹 제시되는 시범이나 영상, 실험 등도 이러한 연역적 제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과학교육 연구 결과들을 따르면 이러한 연역적 제시 방법은 학생들의 선개념에 의하여 차폐되고 왜곡되거나, 학생들의 지적 능력 부족 때문에 대체로 성공적이지 못하다.
  • 두 번째는 다양한 정보 교환이다. 교사와 학습자, 교사와 학부모,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와 교사 등 유사한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연결하여 각종 정보를 나누며, 경험담과 견해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통신 매체를 활용함에 따라서 일대일, 일대다수, 다수대일, 다수대다수 간의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질의응답, 토론 등이 가능하며 동료나 학습 안내자의 조언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탐구 과정기술과 사고력을 중시하는 초등학교 과학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인터넷 원격 교수-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원격교육 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전문가와 상호작용이 강조된 과학과 원격교육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 세 번째는 새로운 정보의 생성이다. 소집단 학생간, 학급간, 학교간, 지역간 또는 국가간의 비교가 가능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프로젝트로 구성하고 기상도, 과학 실험 결과, 인구 통계 자료 등과 같은 다양한 원자료들을 제공하여서 협동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 상에 공유된 공간에서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그 결과물은 데이터 베이스로 구성되어 통신망을 통하여 타인에게 공개될 수도 있으며 이를 접한 학습자들은 관련 주제에 대해 다시 깊이 있고 폭넓게 탐구하거나 새로운 가설을 세워서 다른 정보를 생성하고자 노력할 수도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탐구 과정기술과 사고력을 중시하는 초등학교 과학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인터넷 원격교육 모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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