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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기후변화 대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3, 2011년, pp.583 - 594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in early childhood. The program was developed to enhance young children's ability to prepare for climate change. The program consists of 15 30-minute sessions. 38 5-year-olds (23 boys and 15 girl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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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유아 환경교육프로그램은 기후변화라는 보다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며, 기후변화에 대웅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주제에 따라 관련된 세부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이상의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 나이 어린 유아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유아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지구온난화에 대한 대책을 생의 초기부터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만 5세 유아의 프로그램 실시 이전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능력 수준이 중간 수준 정도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만 5세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능력 수준을 통해 볼 때, 이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 향상 교육프로그램에서는 기존의 표준보육과정 및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어린이 기후변화 교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동용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실제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활동 주제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통합시키고자 하였다.
  • 연구자가 기후변화 대웅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임교사에게 안내하고, 각 회가 시작되기 이전에 교육 활동의 준비와 진행에 대해 의논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3주 동안 매일 1회씩 총 15회 실시되었으며, 각 회별 교육활동은 유아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약 30분 내외로 진행흐}였다.
  •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의 기후변화 대웅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에 따라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대응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더불어 그 효과도 검증되었으므로, 유아를 위한 기후변화 대응 교육프로그램을 전국 보육정보센터 및 유아교육 관련 기관에 제공하여 생애 초기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이후의 발달 시기 동안기후 변화 대응 능력을 실제로 발휘하고 실천하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장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절실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5회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 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이를 위해 기존의 표준보육과정 및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어린이 기후변화 교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동용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실제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활동 주제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통합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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