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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 교사들이 제안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방안
Exemplary Science Teachers' Suggestions for How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4 no.3, 2003년, pp.117 - 127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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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질적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에서의 예비교사 교육과 현직 교사 재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사례로 선정된 10명의 과학 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그들이 진단하는 교사양성 교육과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을 분석하였다. 사범대학에서의 예비교사 교육과 관련하여 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의 과학교사들은 (1) 사범대학이 교사양성 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해야 하며, (2) 이론과 실제가 조화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현장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사양성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이를 위하여 (3) 사범대학 교수진에 교과교육 전공자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현직 교사 연수와 관련하여 (1) 현직 교사들 스스로 계속교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하며, (2)교사 연수 내용과 방법의 현장성을 높여서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교사연수로 바뀌어야 하며, (3)교직 사회에 진정한 의미의 수업장학 풍토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성공적인 교실개혁을 위한 교사 (재)교육의 필요성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research investigated how to improve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10 exemplary science teachers. Data from interviews were used to analyze how the teachers perceived current situations of teacher education and what they sug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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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들의 심리가 '내 수업은 공개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다른 선생님의 잘하는 수업은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좋은 수업이라고 판단이 된 수업을 다른 교사들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교사가 웹사이트에 수업 동영상 자료를 올려놓아 자신의 수업을공개하는 것은 다른 교사들에게 타산지석이 되고자하는 의도와 함께, 다른 교사나 전문가들로부터, 수업장학, 차원의 조언을 얻고자 함이다.
  • 그런데 지금 연수 체제는 그렇지 못한 것 같아요. 대학에서 오신 분들이야 이론적인 것들에 대해서, 자꾸 교육학 이론에 대해서 얘길 하니까. 그것을 배워서 또 응용을 해서 학교에 가서 하려면 굉장히 고민도 많이 하고 그래야 되잖아요.
  • 본 고에서는 현장 교사들이 제안하는 과학 교육내실화 방안들 가운데, 교사교육 차원의 내실화 방안을 예비교사 교육과 현직교육으로 나누어서 살펴본다. 각 주장을 논함에 있어서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인용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장에서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을 발굴, 선정하여 과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들을 추출하고,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말하는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의 일부분이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의 내실화는 현장의 과학 수업이 '좋은 수업이 되도록 수업을 변화시켜나가는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로서의 양성교육과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직 교육 차원에서 현장 교사들이 말하는 교사교육 개선방안을 분석하였다. 사범대학에서의 예비교사 교육과 관련하여 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의 과학교사들은 사범대학이 교사양성 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해야 하며, 이론과 실제가 조화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현장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사양성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이를 위하여 사범대학 교수진에 교과교육 전공자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본 절에서는 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 과학 교사들이 제안하는 교사 연수(또는 교사 재교육)와 관련된 내실화 방안을 살펴본다.
  • 수업관찰 및 교사 면담 자료를 해석하여 본 연구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현장 교사로서의 수년간의 경험과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음을 미리 밝혀둔다. 연구자가 교사로서 체험한 교사 문화와 교사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사들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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