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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위생 상태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ygiene Statu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4 no.1, 2003년, pp.24 - 35  

손미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oral health behavior and oral hygiene statu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design of this study i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gesign. Data was collected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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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저학년 . 고학년에 따라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차이가 있는지 파악한다.
  •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위생상태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잇솔질을 포함한 포괄적인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강 보건 지식 및 태도의 변화는 물론 결과 변수로 나타나는 구강위생상태의 변화까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을 비교하여 어느 시기가 구강 보건교육의 효과가 가장 높은지 확인하여 향후 구강보건교육의 시기 결정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구강 보건 지식,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위생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구강 보건 지식,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위생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구강보건지셕, 구강보건행위 및 구강 위생 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목적은 다음과 같다.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 여러 연구가 있었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구강 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지식이나 위생관리능력 등 부분적인 변화만을 측정한 것으로 나타났다(최, 1997; 전, 199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잇솔질을 포함한 포괄적인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강 보건 지식 및 태도의 변화는 물론 결과 변수로 나타나는 구강위생상태의 변화까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을 비교하여 어느 시기가 구강 보건교육의 효과가 가장 높은지 확인하여 향후 구강보건교육의 시기 결정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제 4 가설 : "저학년 . 고학년에 따라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 4. 제 4 가설 : "저학년 . 고학년에 따라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 1. 제 1 가설 :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보다 구강 보건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저학년 : F=18.
  •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보건 교육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보다 구강 보건 행위 정도가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구강 보건 행위 정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가설은 지지되었다.
  • 본 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 보건 교육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보다 구강 보건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구강 보건 지식 정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서 가설은 지지되었다.
  • 제 1 가설 :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보다 구강보건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2 가설 :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둥학생보다 구강보건행위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3 가설 :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초등학생은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보다 구강위생상태가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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