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sexual violence, sexual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high grade students and develop the sexual violence protect promotion program.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65 elementary school high-grade students in Daegu, Gyeongbook. The instrume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sexual violence, sexual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high grade students and develop the sexual violence protect promotion program.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65 elementary school high-grade students in Daegu, Gyeongbook.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sexual violence(8items) by Yom et al.(2001) and sexual knowledge (20items) by Ha(2000).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November 26 and December 1, 2001 by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Analysis of data was done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A-NOVA and Duncan test with SPSS program. Result: 1) 78.4% of the subjects were educated for sexual knowledge. Source of knowledge for sex-related knowledge is the most teachers. 2) 50.9% of the subjects were educated for sexual violence. Source of knowledge for sexual violence is the most teachers. 3) 18.4% subjects experience sexual harassment. 8.8% of the subjects experienced serious sexual contact and 2.1% of the subjects were raped. 4) The average score of sex related knowledge was 8.93. The average score of misconception related sexual violence was 2.30. 5) Misconception of sexual violence was correlated with such demographic variables as grade(F=4.788, p=0.009), sex(t=2.971 p=0.003), region(t=3.614, p=0.000), father's education level(F=3.170, p=0.014), mother's education level(F=2.528, p=0.041), family income(F=5.577 p=0.004) 6) I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cores of sex-related knowledge, misconception related sexual violence was a negative correlation. Conclusion: According to this stud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program about sexual viol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high-grade stud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sexual violence, sexual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high grade students and develop the sexual violence protect promotion program.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65 elementary school high-grade students in Daegu, Gyeongbook.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sexual violence(8items) by Yom et al.(2001) and sexual knowledge (20items) by Ha(2000).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November 26 and December 1, 2001 by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Analysis of data was done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A-NOVA and Duncan test with SPSS program. Result: 1) 78.4% of the subjects were educated for sexual knowledge. Source of knowledge for sex-related knowledge is the most teachers. 2) 50.9% of the subjects were educated for sexual violence. Source of knowledge for sexual violence is the most teachers. 3) 18.4% subjects experience sexual harassment. 8.8% of the subjects experienced serious sexual contact and 2.1% of the subjects were raped. 4) The average score of sex related knowledge was 8.93. The average score of misconception related sexual violence was 2.30. 5) Misconception of sexual violence was correlated with such demographic variables as grade(F=4.788, p=0.009), sex(t=2.971 p=0.003), region(t=3.614, p=0.000), father's education level(F=3.170, p=0.014), mother's education level(F=2.528, p=0.041), family income(F=5.577 p=0.004) 6) I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cores of sex-related knowledge, misconception related sexual violence was a negative correlation. Conclusion: According to this stud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program about sexual viol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high-grad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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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의 성폭력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survey)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교육 정도, 성폭력 교육 정도를 파악하고 성폭력 경험, 성지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앞으로는 청소년기 아동의 성폭력 실태를 밝히고 이들을 위해 적절한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지식 정도,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측정도구는 Yom(2001) 등의 연구도구를 지역사회간호학 교수 1인, 모성 간호학 교수 1인, 초등학교 양호교사 2인의 자문을 받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자료수집방법은 양호교사의 동의를 받아 대구광역시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양호교사와 담임교사가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작성하게 하였고 경상북도에서는 양호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우송하여 양호교사가 대상자들에게 배포한 후 작성하게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초등학교 선정하여 재학 중인 4, 5. 6학년 학생들 중에서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수락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2개 초등학교, 경상북도 2개의 초등학교 선정하여 재학 중인 4, 5. 6학년 학생들 중에서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수락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대구광역시 2개 초등학교, 경상북도의 2개의 초등학교에서 4학년~6학년 학생 375명을 편의 표집 하였으며 2001년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Ha(2000)의 성지 '식 측정도구와 Yom 등(2001)의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도구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1년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였으며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83부가 회수되어 설문지 회수율은 95.8%였으며 그 중 기재가 미비하여 자료처리가 불가능한 8부를 제외한 375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 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성 지식측정도 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를 구하였으며, 변별도와 난이도 측정을 위해 BayesiAN Program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 를 실시하였다.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 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성 지식측정도 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를 구하였으며, 변별도와 난이도 측정을 위해 BayesiAN Program을 사용하였다.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Ha(2000)의 성지 '식 측정도구와 Yom 등(2001)의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도구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 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 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성교육 경험, 성폭력 교육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1. 대상자들이 78.4%가 성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관련 지식은 주로 선생님과 부모님으로부터 얻고 있었으며 성교육을 받기 적당한 시기는 초등학교 4- 6학년이라고 한 경우가 46.1%로 가장 많았다.
2. 대상자들이 50.9%가 성폭력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폭력관련지식은 선생님, 부모님, 친구로부터 얻고 있었으며 성폭력 교육을 받기 적당한 시기는 초등학교 4〜6학년이라고 한 경우가 3&3%로 가장 많았다.
3. 대상자들이 성폭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성희롱 7.2%, 강제키스나 신체접촉 등의 성추행 24.8%, 강간 25.1%, 성희롱, 성추행, 강간 모두가 성폭력이라고 한 경우가 29.1%, 잘 모르겠다는 경우가 13.9% 였다.
4. 성희롱 경험은 18.4%가 있다고 했으며 성추행 경험은 8.8%, 강간경험은 2.1%가 당한 경험이 있었다.
5. 성지식 정도는 평균 8.93점(20점 만점)으로 중간이 하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정도는 평균 2.30점이었다.
6.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은 일반적 특성 중에서 학년 (F=4.788, p = 0.009), 성별 (t = 2.971, p=0.003), 거주지역(t=3.614, p=0.000), 아버지의 교육정도(F=3.170, p = 0.014), 어머u의 교육 정도(F=2.528, p = 0.041), 가족수입정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 = 5.577, p=0.004), 4학년 학생이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잘못된 통념을 많아 가지고 있었으며 농촌거주 학생에 비해 도시거주학생이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7. 성교육 경험이 없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t=-2.035, p = 0.014), 성폭력 교육 경험이 없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t=-3.908, p = 0.000).
8. 성지식 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어 (r=-0.211. p = 0.014) 성지식 정도가 높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들의 성희롱 경험은 18.4%가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추행 경험은 8.8%가 성추행을 당한 경험이 있었고, 강간경험은 2.1%에서 강간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대상자들이 성교육을 받은 경험은 78.4%가 성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교육 지식을 얻는 경로는 선생님 49.6%, 부모님 24.0%로 선생님과 부모님으로부터 많이 교육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교육을 받기 적당한 시기는 초등학교 4〜6학년이 46.
대상자들이 성폭력 교육을 받은 경험은 50.9%가 성폭력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폭력 관련 지식을 얻는 경로는 선생님 39.5%, 부모님 11.2%, 친구 11.2%로 나타났다. 성폭력 교육을 받기 적당한 시기는 초등학교 4~6학년이 36.
성교육 경험과 성폭력 교육 경험에 따른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2.96점으로 성교육을 받지 못한 대상자 3.12점보다 낮게 나타나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적게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035. p=0.043). 성폭력에 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2.
성지식 정도는 평균 8.93점으로 중간정도 이하의 지식 정도를 나타냈으며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관한 지식은 평균 2.30점으로 나타났다<Table 4>.
성지식정도와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상관관계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r=-.21L P = 0.000) 성지식 정도가 높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도 적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8>.
거주지역, 아버지의 교육정도. 어머u의 교육정도, 가족수입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정도는 4학년이 평균 3.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은 성 지식 교육이나 성폭력 교육을 받은 학생이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폭력이 급증하고 있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성폭력으로부터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전한 성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갖게 함으로 건강하고 밝은 가정과 사회를 이루어 나가도록 체계적인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개발이 요구된다.
어머u의 교육정도, 가족수입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 정도는 4학년이 평균 3.13점, 5학년이 2.96점, 6학년이 2.90점 순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4.788, p=0.009), 이것을 Duncan검증 한 결과 4학년이 5학년, 6학년에 비해서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남학생이 평균 3.
후속연구
5%가 여성이라고 보고하고 있고 (Choi, 2001), 본 연구결과에서도 성지식이 높을수록 성폭력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학생이 가해자가 되지 않고 여학생이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앞으로의 성교육은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함께 평등한 가치관과 행동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고, 남녀 모두 인간으로서의 다양한 권리와 책임의 주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여학생 뿐 아u라 남학생에게도 확대하고 성 문제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을 가르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의 성 지식을 높이고 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정규교과과정에 포함시켜야하고,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1998; Kye& Moon, 1999; Ha, 2000). 앞으로는 청소년기 아동의 성폭력 실태를 밝히고 이들을 위해 적절한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지식 정도,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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