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국내 암성통증관리지침이 제시된 후 환자들의 통증관리에 대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통증관리전략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통증관리에 있어 의료인이 지향해야할 세부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방법 : 2002년 7월부터 11월까지 서울소재 2개 대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입원 또는 외래치료중인 암환자 5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미국통증학회의 Patient Outcome Questionnaire(APS-POQ) 및 여러 선행연구를 참고로 연구자들이 구성한 설문지 및 의무기록 열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조사연구이다. 결과 : 1) 대상자의 특성 : 연구대상자의 24시간 동안 가장 심했을 때 통증 평균은 6.74점($0{\sim}10$점 범위), 24시간 평균 통증의 평균은 3.80점이었으며, 통증조절이 이루어진 후 느낀 통증의 정도는 평균 2.93점이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 합계 평균은 $25.03{\pm}12.82$점($0{\sim}50$점 범위)으로 중등도의 지장을 느끼고 있었으며, 통증에 대한 환자의 염려 항목 중 3점 이상($0{\sim}5$점 범위)인 항목은 질병악화, 중독, 그리고 내성에 대한 항목이었다. 2) 암성통증관리현황 : 진통제를 적절히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는 66.1%(39명)이었다. 대상자의 33.9%만 통증조절을 위해 약물이외의 간호중재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었고, 의료진으로부터 통증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대상자도 35.6%로 나타났다. 3)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 및 그 이유 : 통증관리에 대한 평균 만족 정도는 $4.19{\pm}1.14$ ($1{\sim}6$점 범위)이었으며, 72.9%(43명)의 대상자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불만족 하는 이유는 '통증조절 후에도 통증이 감소되지 않았다' '통증을 호소했을 때 빨리 혹은 시기적절하게 대처해주지 않았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때, 무관심하며 형식적으로 대했다', '약물 투여방법, 작용시간, 부작용 등 통증 관리에 대한 정보제공이 없었다' 이었으며, 만족하는 이유는 '통증조절 후 통증이 감소했다', '통증을 호소할 때 의료진이 관심을 가져주었다', '의사나 간호사가 신속하게 통증조절을 해주었다' '의사를 신뢰하기 때문' 이었다. 4) 암성통증관리의 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만족 집단과 불만족 집단의 통증정도 및 일상생활에 지장을 미치는 정도에 있어서 두 그룹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의 염려 항목 중 '훌륭한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자이다'에 있어서 만족 집단의 평균점수가 불만족 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 선행연구들에 비해 암환자의 통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하였으나 아직도 30%정도의 대상자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환자의 통증 관리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통증관련 약물, 통증 완화를 위한 간호중재방법 및 환자들의 통증과 관련된 잘못된 지식을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된 환자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목적 : 본 연구는 국내 암성통증관리지침이 제시된 후 환자들의 통증관리에 대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통증관리전략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통증관리에 있어 의료인이 지향해야할 세부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방법 : 2002년 7월부터 11월까지 서울소재 2개 대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입원 또는 외래치료중인 암환자 5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미국통증학회의 Patient Outcome Questionnaire(APS-POQ) 및 여러 선행연구를 참고로 연구자들이 구성한 설문지 및 의무기록 열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조사연구이다. 결과 : 1) 대상자의 특성 : 연구대상자의 24시간 동안 가장 심했을 때 통증 평균은 6.74점($0{\sim}10$점 범위), 24시간 평균 통증의 평균은 3.80점이었으며, 통증조절이 이루어진 후 느낀 통증의 정도는 평균 2.93점이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 합계 평균은 $25.03{\pm}12.82$점($0{\sim}50$점 범위)으로 중등도의 지장을 느끼고 있었으며, 통증에 대한 환자의 염려 항목 중 3점 이상($0{\sim}5$점 범위)인 항목은 질병악화, 중독, 그리고 내성에 대한 항목이었다. 2) 암성통증관리현황 : 진통제를 적절히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는 66.1%(39명)이었다. 대상자의 33.9%만 통증조절을 위해 약물이외의 간호중재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었고, 의료진으로부터 통증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대상자도 35.6%로 나타났다. 3)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 및 그 이유 : 통증관리에 대한 평균 만족 정도는 $4.19{\pm}1.14$ ($1{\sim}6$점 범위)이었으며, 72.9%(43명)의 대상자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불만족 하는 이유는 '통증조절 후에도 통증이 감소되지 않았다' '통증을 호소했을 때 빨리 혹은 시기적절하게 대처해주지 않았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때, 무관심하며 형식적으로 대했다', '약물 투여방법, 작용시간, 부작용 등 통증 관리에 대한 정보제공이 없었다' 이었으며, 만족하는 이유는 '통증조절 후 통증이 감소했다', '통증을 호소할 때 의료진이 관심을 가져주었다', '의사나 간호사가 신속하게 통증조절을 해주었다' '의사를 신뢰하기 때문' 이었다. 4) 암성통증관리의 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만족 집단과 불만족 집단의 통증정도 및 일상생활에 지장을 미치는 정도에 있어서 두 그룹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의 염려 항목 중 '훌륭한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자이다'에 있어서 만족 집단의 평균점수가 불만족 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 선행연구들에 비해 암환자의 통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하였으나 아직도 30%정도의 대상자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환자의 통증 관리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통증관련 약물, 통증 완화를 위한 간호중재방법 및 환자들의 통증과 관련된 잘못된 지식을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된 환자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present statu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asons for any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in cancer pain management Methods : A cross-sectional survey was used to obtain the feedback about pain management.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present statu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asons for any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in cancer pain management Methods : A cross-sectional survey was used to obtain the feedback about pain management.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collected from 59 in- or out-patient who had cancer treatment at two of the teaching hospitals in Seoul from July, 2002 to November, 2002. The data was obtained by a structured questionnaire based on the American Cancer Society Patient Outcome Questionnaire(APS-POQ) and other previous research. The clinical information for all patients were compiled by reviewing their medical records. Resuts : 1) The subjects' mean score of the worst pain was 6.77, the average pain score was 3.80, and the pain score after management was 2.93 for the past 24 hours. The mean score of total pain interference was $25.03{\pm}12.82$. Many of the subjects had false beliefs about pain such as 'the experience of pain is a sign that the illness has gotten worse', 'pain medicine should be 'saved' in case the pain gets worse' and 'people get addicted to pain medicine easily'. 2) 66.1% of the subjects were properly medicated with analgesics. 33.9% of the subjects reported use of various methods in controlling pain other than the prescribed medication. Only 33.9% of the subjects had a chance to be educated about pain management by doctors or nurses. 3) The mean score of patients' satisfaction with pain management was $4.19{\pm}1.14$. 72.9% of the subjects answered 'satisfied' with pain management. The reasons for dissatisfaction were 'the pain was not relieved even after the pain management', 'I was not quickly and promptly treated when I complained of pain', 'doctors and nurses didn't pay much attention to my complaints of pain.', and 'there was no appropriate information given on the methods of administration, effect duration and side effects of pain medicine.' The reasons for satisfaction were: 'the pain was relieved after the pain management.', 'doctors and nurses quickly and promptly controlled my pain.', 'doctors and nurses paid enough attention to my complaints of pain.' and 'trust in my physician'. 4) In pain severity or pain interference,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satisfied group and dissatisfied group. On the belief 'good patients avoid talking about pain',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satisfied group and dissatisfied group. Conclusions : The patients' satisfaction with cancer pain management has increased over the years but still about 30% of patients reported to be 'not satisfied' for various reas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patients' education should be done to improve satisfaction in the pain management program.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present statu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asons for any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in cancer pain management Methods : A cross-sectional survey was used to obtain the feedback about pain management.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collected from 59 in- or out-patient who had cancer treatment at two of the teaching hospitals in Seoul from July, 2002 to November, 2002. The data was obtained by a structured questionnaire based on the American Cancer Society Patient Outcome Questionnaire(APS-POQ) and other previous research. The clinical information for all patients were compiled by reviewing their medical records. Resuts : 1) The subjects' mean score of the worst pain was 6.77, the average pain score was 3.80, and the pain score after management was 2.93 for the past 24 hours. The mean score of total pain interference was $25.03{\pm}12.82$. Many of the subjects had false beliefs about pain such as 'the experience of pain is a sign that the illness has gotten worse', 'pain medicine should be 'saved' in case the pain gets worse' and 'people get addicted to pain medicine easily'. 2) 66.1% of the subjects were properly medicated with analgesics. 33.9% of the subjects reported use of various methods in controlling pain other than the prescribed medication. Only 33.9% of the subjects had a chance to be educated about pain management by doctors or nurses. 3) The mean score of patients' satisfaction with pain management was $4.19{\pm}1.14$. 72.9% of the subjects answered 'satisfied' with pain management. The reasons for dissatisfaction were 'the pain was not relieved even after the pain management', 'I was not quickly and promptly treated when I complained of pain', 'doctors and nurses didn't pay much attention to my complaints of pain.', and 'there was no appropriate information given on the methods of administration, effect duration and side effects of pain medicine.' The reasons for satisfaction were: 'the pain was relieved after the pain management.', 'doctors and nurses quickly and promptly controlled my pain.', 'doctors and nurses paid enough attention to my complaints of pain.' and 'trust in my physician'. 4) In pain severity or pain interference,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satisfied group and dissatisfied group. On the belief 'good patients avoid talking about pain',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satisfied group and dissatisfied group. Conclusions : The patients' satisfaction with cancer pain management has increased over the years but still about 30% of patients reported to be 'not satisfied' for various reas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patients' education should be done to improve satisfaction in the pain management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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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통증관리 지침이 제시된 후 암 환자 들을 대상으로 통증 관리에 대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통증관리 전략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통증관리에 있어 의료인이 지향해야 할 세부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암 환자의 통증관리 만족도에 대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며 연구질문은 (1) 암 환자들이 보고하는 통증의 특성 및 환자들의 염려 정도는 어떠한가? (2) 암성통증 관리의 현황은? (3) 암성통증 관리에 있어서 환자들의 만족도 및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어떤 요인들이 암성 통증 관리의 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가? 등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통증 관리에 대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통증관리 전략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통증관리에 있어 의료인이 지향해 야할 세부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American Pain Society Patient Outcome Questionnaire (APS-POQ) [19—21], APS-POQ를 번역하여 사용한 권인각의 환자용설문제 11], BPI- K[4] 등에서 연구에 부합되는 항목들을 선택하였다 또한 통증관리 만족 요인 및 불만족 요인의 문항은 2001년 7월부터 2개월간 본 연구의 자료 수집자가 근무했던 S대 대학병원 내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 중 지난 24시간 이내에 통증을 호소하여 약물이나 그 외의 방법으로 통증 조절이 이루어졌던 환자 25명과 면담을 통해 환자들의 경험을 기술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혈액종양내과의로부터 대상자 확인 후 자료 수집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료 수집병원과 관련이 없고 서울 소재 대학병원 내과에서 2년간 임상경험이 있으며 대학원에 재학 중인 간호사가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환자를 면담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임상학적 자료는 설문지 작성 당일 기준으로 환자의 의무기록을 열람하여 수집하였다
활동도는 ECOG (Eastern Cooperative Oncology Group)에 의한 점수로 나타냈으며, 암의 진행 시기는 진단기, 치료기, 말기로 구분했다. 진단가는 적극적인 항암치료 적용 여부를 판단하고 있는 시기이며, 치료기는 적극적인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시기, 말기는 적극적인 항암치료가 더 이상 환자의 경과에 도움을 줄 수 없고 암병변이 점점 진행되는 시기로 이 연구에서는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에 의해서 판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만족도 조사는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환자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환자 진료에 직접적으로 간련이 없는 사람이 실시하며 응답 결과가 전혀 환자 치료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임을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므로 19, 20,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와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자료 수집자를 자료수집병원과 관련이 없는 간호사로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2002년 7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내에 소재한 2개 3차 병원 혈액종양내과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고 있거나 입원했던 경험이 있고 현재 외래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 중 지난 24시간 이내에 통증을 경험했으며,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때 의식장애가 있어 면담이 불가능하거나, 설문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자는 제외하였다
혈액종양내과의로부터 대상자 확인 후 자료 수집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료 수집병원과 관련이 없고 서울 소재 대학병원 내과에서 2년간 임상경험이 있으며 대학원에 재학 중인 간호사가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환자를 면담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임상학적 자료는 설문지 작성 당일 기준으로 환자의 의무기록을 열람하여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SPSS PC VerlO.li- 이용해 평균,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으며, 그룹 간 비교를 위해서는 Etest, t-test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PMI 산출 결과 대상자의 약 2/3는 통증 정도에 따른 적절한 진통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연구 결과에 비해서는 높았으나 약 1/3은 진통제 사용이 부적절하였다. 이는 의료인의 지식 부족 때문이 아니라 본 연구 대상자들의 통증관리에 대한 염려 정도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9%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54.66 세였으며, 대상자의 37.3%가 종교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대상자는 2명(3.
1%가 '약간 불만족~'매우 불만족하다고 응답했다. 매우 불만족을 1점, 매우 만족을 6점으로 계산하였을 때 환자들의 평균 만족 정도는 6점 만점에서 4.19±1.14로 나타나 약간 만족'과 '만족 사이로 나타났다(Table 7).
08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훌륭한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자이다는 평균 0.88점 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Table 3).총 염려 정도의 평균은 16.
본 연구 대상자들은 24시간 가장 심했을 때의 평균 통증 정도는 6.74점, 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지장정도 도 25점(0~50점 범위) 중간 정도로 선행연구팀[7, 11]의 대상자들과 유사했다 그러나 조사 당시의 통증 정도가 3.80점, 중재후 통증정도가 293점으로 통증 조절이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0점이었다. 약물이나 그 외의 방법으로 통증 조절이 이루어진 후 느낀 통증의 정도는 평균 2.93점으로 경도의 통증정도 에 해당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통증 정도를 0~10점 범위의 통증펑가도구로 측정하였을 때,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심했을 때 통증의 평균은 6.74점, 가장 약했을 때 통증의 평균은 2.45점, 24시간 평균 통증의 평균은 3.80점, 조사 당시 바로 지금 느끼는 통증의 평균은 3.80점이었다. 약물이나 그 외의 방법으로 통증 조절이 이루어진 후 느낀 통증의 정도는 평균 2.
만족하는 집단과 만족하지 않은 집단의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의 염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훌륭한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자이다' 뿐이었다. 즉 훌륭한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자이다'란 항목에 동의한다는 평균 점수가 만족하는 집단에 비해 불만족 집단의 평균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table 11).
지금까지 암성통증 관리에 관한 지식을 가진 의료인의 진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통증관리 경험을 통해 만족도 및 그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지향해야할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선행연구들에 비해 암 환자의 통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하였으나 아직도 환자들의 잘못된 지식으로 인한 염려요 인들 때문에 진통제를 부적절하게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들이 1/3 정도 되었으며, 투약 이외의 중재방법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통증에 관한 잘못된 지식을 개선하고 다양한 중재방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자에 대한 통증관리 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겠다
통증관리에 있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이유를 조사했을 때 16명이 불만족하는 이유는 '통증 조절 후에도 통증이 감소되지 않았다 '통증을 호소했을 때 빨리 흑은 시기적절하게 대처해주지 않았다 '가 대부분이었으며,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때 무관심하며 형식적으로 대했다', '약물 투여 방법 작용시간, 부작용 등 통증관리에 대한 정보제공이 없었다'라는 응답도 있었다.
통증관리지표(PMI)에 따른 진통제 적절성 여부를 조사해 본 결과 진통제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는 대상자는 39명(66.1%)이었으며 부적절하게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는 20명(33.9%)으로 나타났다(Table 4).
환자에 대한 교육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대상자들의 통증 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 만족에서 매우 만족하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72.9%로 매우 높았다. 전국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통증치료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 조사에서 62.
후속연구
통증관리 방법으로 약물치료 이외에 다양한 간호중재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물치료가 통증치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증 관리에 대한 환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간호중재방법을 적용해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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