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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기능적 쥐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on Functional Grasp in Developmental Disabled Child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 no.1, 2003년, pp.9 - 16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권혁철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재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experiment consists of measuring functional grasp ability of a child suffering from sensory defense disability of the hands as the child is treated with sensory integration therapy. Methods : We treated two-year-old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to set up the reversal design(A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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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감각방어 증상으로 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발달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 정보를 조직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감각통합치료 접근을 사용하여 감각방어 증상을 완화하고, 자신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응반응을 유도함으로써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려한다. 즉, 아동 작업치료 영역에서 주요한 치료접근방법인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적인 쥐기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 아동의 손 조작 능력의 향상을 측정함으로써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려한다.
  • 또한 쥐기 기능의 향상은 치료기간 동안 아동이 난간을 잡고 2~3개의 계단을 오르내리는 대근육 기능의 향상도 수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치료 상황에서의 아동의 기능적 쥐기에 대한 관찰이 수행되지 않고, 치료 시작 전과 마치기 전 자유놀이 활동 시간에 관찰을 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중재 효과를 관찰 하였는데, 이는 치료의 일반화가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발달 장애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적인 쥐기 능력의 향상을 측정함으로써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려 한 것이다. 연구 결과 치료 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기능적 쥐기가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치료1과 2에서 모두 향상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각방어 증상으로 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발달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 정보를 조직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감각통합치료 접근을 사용하여 감각방어 증상을 완화하고, 자신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응반응을 유도함으로써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려한다. 즉, 아동 작업치료 영역에서 주요한 치료접근방법인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적인 쥐기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 아동의 손 조작 능력의 향상을 측정함으로써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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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에게 조절된 감각경험들을 다양하게 제공해 줌으로써 정상적인 신경운동 발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치료 접근 방법의 하나이다. 적응 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내어 감각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 신경계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이다(Fisher 등, 1991).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어떤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감각통합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에게 조절된 감각경험들을 다양하게 제공해 줌으로써 정상적인 신경운동 발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치료 접근 방법의 하나이다. 적응 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내어 감각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 신경계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이다(Fisher 등, 1991). 감각통합치료의 과정은 아동이 재미를 느끼게 하여, 아동의 내적 동기(inner drive)를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신경성숙의 원리는 무엇인가? 신경성숙의 원리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움직임은 원시반사형태로부터 수의적(voluntary), 조절된 움직임(controlled movement)으로 발달하며, 둘째, 발달의 순서와 비율이 신생아와 아동에게 일관되게 나타나므로 아동의 정상발달 순서를 예견할 수 있는 지표가 되며, 셋째, 낮은 수준의 기능(low-level skills)은 높은 수준의 기능(high-level skills)을 수행하기 전에 선행되어지는 준비기술이 된다(Case-Smith, 2000). Piaget(1954)는 아동의 성숙을 이해할 때 환경과 아동의 선천적 능력(innate abilities) 사이의 상호작용(interplay)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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