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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서 3D 온라인 게임 엔진 개발 사례 연구
Development of Hoseo 3D Online Game Engin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3 no.2, 2003년, pp.56 - 63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  장희동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  최삼하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  박우승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  강종호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  오정헌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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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온라인 게임 엔진 요소 기술에 대한 3차년도 연구결과 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목적기초연구(과제명: 3D 온라인 게임엔진 요소기술 연구, 과제번호: R05-2000- 000-00288-0) 연구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로서 동 연구과제의 2차년도에 개발 했던 3D 엔진과 서버 엔진을 보완하였으며 엔진을 이용한 데모게임을 완성하였고 객관적인 평가와 분석을 위해 엔진소스를 공개하여 외부의 검토를 받고 있다. 또한 본 엔진을 이용하여 실제 3D온라인게임을 개발 할 수 있는 게임 개발 방법론을 정리하였고 엔진의 효용성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엔진의 특성과 성능을 소개하고 개발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result of the study of 3D online game engine supported by korea science foundation in third year. The 3D engine and server engine have been upgraded from those in second year. A demonstration game has been made using our engines. Source codes of our engines have been distributed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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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시간의 FuH 3D 온라인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는 데모게임의 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엔진을 이용해서 게임을 개발할 때의 개발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 내용을 기술했다.
  • 본 논문에서는 코드의 세부적 인 활용보다는 컨텐츠 제작순서 에 따른 엔진의 적용방법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한다.
  • 플랫폼에 독립적이어야 한다. 본 엔진에서는 서버엔진을 플랫폼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독립적인 셋 업 함수들을제공한다.
  • 본 엔진은 기본적인 3D렌더링 엔진을 기반으로캐주얼한 3D 액션 게임이나 간단한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이 가능한 엔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3D게임 엔진과 성능으로 우열을 논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고, 순수 자체 기술로써 범용적인 엔진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그 의의를 둔다.
  • 본 호서 3D 온라인 게임 엔진 (이하 본 엔진의 개발 동기는 3D 온라인 게임에 범용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요소 기술들을 포함하는 3D 온라인 게 임 엔진을 개발하여 국내 게임 개발 업체들과 교육기관들에게 엔진기술을 공개하고 각게임 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변형을 허용함으로써 게임 개발시간을 단축시켜 국내 게임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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