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keley Puppet Interview의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 증상 척도와 부모-자녀 관계척도 A PILOT STUDY FOR STANDARDIZATION OF BERKELEY PUPPET INTERVIEW - SYMPTOMATOLOGY & PARENT-CHILD RELATIONSHIP SCALE원문보기
목 적: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개발된 반 구조화된 진단적 인터뷰인 Berkeley Puppet Interview(BPI)의 유용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BPI는 만 4세에서 7세 사이의 아동들에 대한 진단적 도구로써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BPI의 척도(symptomatology, marital relationship, parent-child relationship, academy & social scale) 중 임상 장면과 놀이 치료 장면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증상 척도(BPI-S)와 부모자녀 관계 척도(BPI-PC)가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는 평가 도구로써 신뢰롭고 타당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수용 언어(Receptive language)가 부진한 아동을 제외한 만 4세에서 만 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용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PTI의 어휘와 상식 및 이해 소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토끼 손 인형을 사용하여 BPI 증상 척도와 부모 자녀 척도를 아동들에게 실시하였다. BPI-S에 대한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K-CBCL을 환아모에게 실시하였다. 결 과:BPI-S와 BPI-PC 모두에서 chronbach's alpha=0.74와 0.86 정도의 수준을 보여 통계적으로 신뢰로운 결과를 보였다. BPI-S의 타당도는 우울, 또래에 대한 공격성 및 ADHD 부주의형을 제외한 6개의 하위 유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목 적: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개발된 반 구조화된 진단적 인터뷰인 Berkeley Puppet Interview(BPI)의 유용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BPI는 만 4세에서 7세 사이의 아동들에 대한 진단적 도구로써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BPI의 척도(symptomatology, marital relationship, parent-child relationship, academy & social scale) 중 임상 장면과 놀이 치료 장면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증상 척도(BPI-S)와 부모자녀 관계 척도(BPI-PC)가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는 평가 도구로써 신뢰롭고 타당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수용 언어(Receptive language)가 부진한 아동을 제외한 만 4세에서 만 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용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PTI의 어휘와 상식 및 이해 소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토끼 손 인형을 사용하여 BPI 증상 척도와 부모 자녀 척도를 아동들에게 실시하였다. BPI-S에 대한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K-CBCL을 환아모에게 실시하였다. 결 과:BPI-S와 BPI-PC 모두에서 chronbach's alpha=0.74와 0.86 정도의 수준을 보여 통계적으로 신뢰로운 결과를 보였다. BPI-S의 타당도는 우울, 또래에 대한 공격성 및 ADHD 부주의형을 제외한 6개의 하위 유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Objectives:BPI was developed for assessing young children's perceptions. Using an interactive techniques for interviewing children, the BPI blends structured and clinical interviewing technique. Pres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the clinical utility of Berkeley Puppet Inter...
Objectives:BPI was developed for assessing young children's perceptions. Using an interactive techniques for interviewing children, the BPI blends structured and clinical interviewing technique. Pres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the clinical utility of Berkeley Puppet Interview(BPI) for young children aged 4 to 7. Methods:Subjects consisted of 37 children(boy20, girl 17) between the age of 4 and 7 who visited the child-psychiatry outpatient division of children's hospital in Seoul and Chungju. The measures used in this study BPI-S(symptomatology) and BPI-PC(parent-child relationship). BPI was translated into Korean by three clinical psychologists. To examine the reliability, Chonbach's alpha were calculated and to examine the validity,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calculated on BPI-S & K-CBCL. Results:BPI-PC's Cronbach's alpha was 0.86 and BPI-S's Cronbach's alpha was 0.74. Correlation between the internalizing scale of BPI-S and that of K-CBCL was 0.477 and correlation between the internalizing scale of BPI-S and the externalizing scale of K-CBCL was -0.431, suggesting the validity of BPI-S. Conclusion:These results show that BPI-S & BPI-PC may be useful tool for young children's diagnostic interview.
Objectives:BPI was developed for assessing young children's perceptions. Using an interactive techniques for interviewing children, the BPI blends structured and clinical interviewing technique. Pres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the clinical utility of Berkeley Puppet Interview(BPI) for young children aged 4 to 7. Methods:Subjects consisted of 37 children(boy20, girl 17) between the age of 4 and 7 who visited the child-psychiatry outpatient division of children's hospital in Seoul and Chungju. The measures used in this study BPI-S(symptomatology) and BPI-PC(parent-child relationship). BPI was translated into Korean by three clinical psychologists. To examine the reliability, Chonbach's alpha were calculated and to examine the validity,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calculated on BPI-S & K-CBCL. Results:BPI-PC's Cronbach's alpha was 0.86 and BPI-S's Cronbach's alpha was 0.74. Correlation between the internalizing scale of BPI-S and that of K-CBCL was 0.477 and correlation between the internalizing scale of BPI-S and the externalizing scale of K-CBCL was -0.431, suggesting the validity of BPI-S. Conclusion:These results show that BPI-S & BPI-PC may be useful tool for young children's diagnostic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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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많은 외국 연구들11)13)에서는 BPI가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로써 인정을 받고 있으나,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PI에 대한 예비 연구로써 BPI 중 증상 척도와 부모자녀 관계척도에 대한 신뢰도연구와 BPI-S에 대한 타당도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BPI-S 와 BPI-PC를 실시하였을 때, 몇 가지 척도들을 제외하고 비교적 신뢰로운 결과를 얻었으며, 특히 BPI-S의 경우에는 아동용 진단적 면접 기법으로써 타당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상과 깉이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손 인형은 어린 아동 스스로의 자기 지각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 아동에게 손 인형을 사용하여 아동들에게 직접 평가할 수 있는 인터뷰 도구로써 BPI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BPI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여, 국내 아동에서의 평가에 필요한 인터뷰 도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 아동에게 손 인형을 사용하여 아동들에게 직접 평가할 수 있는 인터뷰 도구로써 BPI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BPI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하여, 국내 아동에서의 평가에 필요한 인터뷰 도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동이 제시되는 BPI의 문항들을 잘 이해하는 지(수용언어)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PTI 소 검사들 중 어휘 문제와 상식 및 이해 문제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0 version을 사용하였다. BPI-S와 BPI-PC의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내적 일관성을 평가하는 Cronbach's alpha와 채점 자간 신뢰도를 구하였다. 또한 두 척도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분석을 통하여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았으며, BPI-S의 경우에는 K-CBCL과의 상관을 알아봄으로써 공존 타당도를 산출하였다.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PTI 소 검사들 중 어휘 문제와 상식 및 이해 문제를 실시하였다. 수용언어 능력은 보통 수준(8점) 이상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명의 임상심리전문가 수련생이 번역에 참여하였고, 번안 후에는 임상심리전문가에게 검토를 의뢰하였다.
BPI-S와 BPI-PC의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내적 일관성을 평가하는 Cronbach's alpha와 채점 자간 신뢰도를 구하였다. 또한 두 척도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분석을 통하여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았으며, BPI-S의 경우에는 K-CBCL과의 상관을 알아봄으로써 공존 타당도를 산출하였다. 상관은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에, rapport 를 형성하기 위해 자유 놀이와 같은 놀이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이 검사자에 대해 익숙해 질 때 BPI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BPI 인터뷰 척도 2개는 무작위적으로 번갈아 가며 실시하였다. 부모는 밖에서 대기하며 K-CBCL 부모용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BPI 인터뷰 척도 2개는 무작위적으로 번갈아 가며 실시하였다. 부모는 밖에서 대기하며 K-CBCL 부모용을 평가하였다.
아동에 대한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서 인터뷰가 실시되었으며, 인터뷰는 석사학위 취득 후 임상 심리 전문가 수련 과정에 있는 수련생 1인이 전담하여 병원 외래에서 진행되었다.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에, rapport 를 형성하기 위해 자유 놀이와 같은 놀이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이 검사자에 대해 익숙해 질 때 BPI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아이들은 손 인형의 이름을 말하거나 해당 손 인형을 지적한다거나 하는 비언어적인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중 본 연구에서 살펴볼 척도는 BPI의 6개 척도 중에서 BPI-S중상 척도)와 BPI-PC(부모자녀 관계 척도)이다. BPI-S는 아동 스스로 지각하는 자신의 정신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6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3개의 범주와 9개의 하위 유형으로 나뉘어져있다.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에, rapport 를 형성하기 위해 자유 놀이와 같은 놀이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이 검사자에 대해 익숙해 질 때 BPI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BPI 인터뷰 척도 2개는 무작위적으로 번갈아 가며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체 대상 중 17명이 여아였으며, 남아는 20명이었다. 대상 아동들의 연령을 살펴보면 4세가 5명, 5세 10명, 6세 11명이었으며 7세는 11명이었다. 연령 및 성별간의 유의미한 집단간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Table 1).
본 연구는 2002년 8월부터 2002년 11월 사이에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외래와 충북대학 병원 신경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환아들 중 만 4세에서 7세까지 총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아동은 총 28명이었으며, 충북대학 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서 평가된 아동은 총 9명이었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외래와 충북대학교 신경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4세에서 7세의 환아들 중에서 PTI를 통하여 수용 언어 능력이 보통 수준 이상 되는 아동들을 선발하였다.
총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아동은 총 28명이었으며, 충북대학 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서 평가된 아동은 총 9명이었다. 연구에 포함된 아동들은 서울, 경기 및 충북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들이었으며, 모두 부모와 함께 사는 아동들이었다.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아동은 총 28명이었으며, 충북대학 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서 평가된 아동은 총 9명이었다. 연구에 포함된 아동들은 서울, 경기 및 충북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들이었으며, 모두 부모와 함께 사는 아동들이었다. 전체 대상 중 17명이 여아였으며, 남아는 20명이었다.
연구에 포함된 아동들은 서울, 경기 및 충북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들이었으며, 모두 부모와 함께 사는 아동들이었다. 전체 대상 중 17명이 여아였으며, 남아는 20명이었다. 대상 아동들의 연령을 살펴보면 4세가 5명, 5세 10명, 6세 11명이었으며 7세는 11명이었다.
채점자간 채점 일치도는 10명의 아동의 자료를 두 명의 평가자가 채점하여 두 채점간의 상관을 구하였다. BPI-S에서 채점자간 채점 상관계수는 r=0.
데이터처리
또한 두 척도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분석을 통하여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았으며, BPI-S의 경우에는 K-CBCL과의 상관을 알아봄으로써 공존 타당도를 산출하였다. 상관은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BPI-S와의 공존타당도를 보기 위하여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제작한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를 번역하여 표준화한 행동 평가 도구인 K-CBCL을실시하였다. 원래 K-CBCLe 사회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문제 행동 증후군과 관련하여 문제 행동 척도만을 사용하였다.
원래 K-CBCLe 사회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문제 행동 증후군과 관련하여 문제 행동 척도만을 사용하였다. 문제행동 척도는 119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고 각 항목에 대해서 3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성능/효과
83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4가지로 구분되는 하위 범주들의 내적 일관성을 살펴보면, 모에 대한 따뜻함과 즐거움(6문항)에서의 Cronbach's alpha 는 0.63이며, 분노와 적대감(6문항)에서는 0.71, 반응성(4문항)은 Cronbach’s alpha 계수의 값이 0.78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정서적 가용성(5문항)에서의 Cro-nbach's alpha는 0.67이었다. 부에 대한 따뜻함과 즐거움, 분노와 적대감, 반응성 및 정서적 가용성에서의 신뢰도 계수는 각각 0.
구하였다. BPI-S에서 채점자간 채점 상관계수는 r=0.78이었으며, BPI-PC에서의 상관은 r=0.83으로 높은 편이었다. 채점자간에 일치하지 않는 문항에 대해서는 상의 후 채점하였다.
74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BPI-S의 하위 범주의 내적 일관성은 우울척도 및 가족 공격성을 제외한 모든 하위 범주가 0.53에서 0.78까지의 수준으로 신뢰로운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우울증 척도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자기 개념이 발달하기 전의 아동기 우울증은 대부분 내재화되지 않고 주로 행동적인 양상으로 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BPI-S의 하위 유형을 내면화 척도(과잉불안, 분리 불안, 우울), 외현화 척도(반항성, 품행문제, 또래에 대한 적대감 및 공격성, 가족에 대한 공격성) 및 주의력 결핍 척도(부주의형, 충동형)로 구분하였을 때, 내면화 척도와 외현화 척도 사이의 상관은 p<0.05 수준에서 r=-0.294 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어 유의한 변별 타당도를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BPI 중 BPI-S와 BPI-PC 척도가 신뢰로운 면접 도구이며, 이 중 BPI-S는 임상적인 증상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한 도구라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정상 아동들을 포함시켜광범위한 표준화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BPI의 다른 척도들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05 수준의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반면 또래에 대한 공격성 척도와 ADHD 부주의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며, ADHD 충동형에서는 K-CBCL의위축(r=-0.575, p<0.01), 신체화(r=-0.343, p<005), 우울 및 불안(r=-0.434, p<0.01)과 같은 내재화 척도와 사고 척도(r=-0.419, p<0.01)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74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그리고 9가지의 증상에 대한 하위 범주들을 Cronbach's alpha 통해 내적 일관성을 살펴본 결과, 우울척도(7문항) = -0.09, 분리 불안 척도(6문항)=0.75, 과잉불안척도(7문항)=0.59, 반항 및 저항척도(6문항)=0.53, 또래에 대한 공격성 및 적대 감척도(7문항)=0.40, 품행문제척도(9문항)=0.22, 가족에 대한 공격성(6문항) = -0.14, ADHD-부주의형(5 문항)=0.73 이었으며 ADHD-충동형(6문항)=0.78 로나타났다. 따라서, 우울, 품행 문제 및 또래에 대한 공격성 항목을 제외한 6개의 증상 척도들은 중등도 이상의 신뢰도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78 로나타났다. 따라서, 우울, 품행 문제 및 또래에 대한 공격성 항목을 제외한 6개의 증상 척도들은 중등도 이상의 신뢰도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신뢰도 측면에서의 내적 일관성은 BPI-PC의 부모 모두에서 Cronbach's alpha는 0.83~0.85 수준이었으며 BPI-S 전체 문항에 대한 Cronbach's alpha계수도 0.74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BPI-S의 하위 범주의 내적 일관성은 우울척도 및 가족 공격성을 제외한 모든 하위 범주가 0.
67이었다. 부에 대한 따뜻함과 즐거움, 분노와 적대감, 반응성 및 정서적 가용성에서의 신뢰도 계수는 각각 0.81, 0.78, 0.56, 0.63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386의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분리불안 척도는 K-CBCL과 내재화 척도(r=0.494, p<0.01)와 정서 불안정성(r=0.375, p<0.05)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과잉불안 척도는 신체화 척도와 p<0.01 수준에서 r=-0.430의 부적 상관을, 내재화 척도와는 p<001 수준에서 r=0.334 수준의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반항성척도는 K-CB-CL의 위축 척도(r=-0.
보여주고 있다. 우선 BPI-S를 3개의 하위 유형으로 나누었을 때 BPI-S의 내재화 척도와 K-CBCL의 내 재화 척도가 p<0.01 수준에서 r=0.477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BPI-S의 외현화 척도와 K-CBCL의외현화 척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위축, 우울 불안을 포함하는 내재화 척도와는 p<0.05수준에서 r=-0.431의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Table 2). 이와 함께 BPI-S에서 ADHD 의 부주의 형과 충동형을 살펴보았을 때 부주의형과 K-CBCL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으나 충동형에서는 위축, 신체화 및 우울 불안과 같은 내재화 척도의 구성요인들과 p<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PI에 대한 예비 연구로써 BPI 중 증상 척도와 부모자녀 관계척도에 대한 신뢰도연구와 BPI-S에 대한 타당도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BPI-S 와 BPI-PC를 실시하였을 때, 몇 가지 척도들을 제외하고 비교적 신뢰로운 결과를 얻었으며, 특히 BPI-S의 경우에는 아동용 진단적 면접 기법으로써 타당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는 다시 말하면 4세에서 7세 사이의 어린 아동들이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이나 증상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결과이다.
431의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Table 2). 이와 함께 BPI-S에서 ADHD 의 부주의 형과 충동형을 살펴보았을 때 부주의형과 K-CBCL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으나 충동형에서는 위축, 신체화 및 우울 불안과 같은 내재화 척도의 구성요인들과 p<0.01수준에서 각각 -0.575, -0.343, -0.413으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594 의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품행 문제척도는 K-CBCL의 신체화 척도(r=-0.423)와 우울 및 불안 척도(r=-0.482)에서 p<0.01수준에서의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그리고 공격성 척도(r=-0.376)에서 p<0.05 수준의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반면 또래에 대한 공격성 척도와 ADHD 부주의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며, ADHD 충동형에서는 K-CBCL의위축(r=-0.
후속연구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정상 아동들을 포함시켜광범위한 표준화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BPI의 다른 척도들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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