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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거-중심 간호(Evidence Based Nursing)

대한간호 = The Korean nurse, v.42 no.6 = no.226, 2003년, pp.54 - 63  

김경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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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의 발전과 간호전문직의 위상정립을 위해 비판적인 사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간호사에 대한 요구가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생 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들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건강의료전달체계의 맥락과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틀 속에서 실무능력과 함께 통합적 사고능력을 겸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시대가 요구하는 준비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경험의 장이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면서도 실제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오늘날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근거-중심 간호(Evidence Based Nursing)를 Closs 와 Cheater(1999)의 보고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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