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High School Chem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1, 2004년, pp.66 - 76  

공영태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임재항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문성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을 구성체제, 목표, 내용, 교수${\cdot}$학습방법 및 평가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양국의 화학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들을 구분하였다. 또한 선택취지를 살린 교육과정 편성과 안내 기능의 충실, 탄력적인 학습지도의 운영, 개인에 따른 지도의 충실, 학습내용의 엄선과 기초기본의 충실, 교육과정도입에 있어서 완충기간의 설정 등과 같이 한국의 교육과정연구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se the high school chem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from the viewpoint of the structure, objectives, content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pla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we found some common and different aspects. The suggestive ideas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물질의 구조에 관한 내용에 관해서는, 일본은 화학【에서 원자, 분자의 입자성을 역사적 발견 등을 예로 들어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원자 구조의 간단한 모델에 의하여 원자나 이온의 성질을 이해시키고 원소의 주기율표를 원자의 구조와 관련시켜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화학 II에서는 물질의 구조와 성질의 관련에 대한 기초로서 , 화학결합을 학습하게 하고 있다.
  • 일본의 교육과정에서 보여지는 특징으로는, 종전의 생물 교과에서 다루어 왔던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인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및 지방의 구조와 성질을 다루고 있으며, 핵산에 대 해서도 다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관찰 •실험을 통하여 , 이들 화학물의 화학반응이 소화나 흡수라고 하는 생명을 유지하는 반응의 본질임을 이해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생명과학에 관한 내용을 생물교과가 아닌 화학에서 다루게 되었다는 것은 획기적인 변화로 보여진다.
  • 필요에 따라서는 종전 교육과정과의 비교도 함께 행하였다. 또한 화학교육과정의 구체적 비교연구에 앞서, 이번 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침과 개정의 변천 및 과학교과목 편성을 살펴봄 으로써 과학교육개정의 전체적 인 흐름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화학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일본의 새로운 화학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과학기술 선진국의 교육과정 운영실태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한국 화학교육과정 연구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文部科學省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 ぎょうせい: 日本, 1999. 

  2. 文部科學省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の解設-總則編, ぎょうせい: 日本, 1999. 

  3. 日本敎育課程審議會 答申(最終); 文部科學省: 日本, 1997. 

  4. 文部科學省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の解設-理科編, ぎょうせい: 日本, 1999. 

  5. 江田稔; 三輪洋次. 高等學校新學習指導要領の解設-理科: 學事出版: 日本, 2000. 

  6.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7.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2001. 

  8.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과학;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2001. 

  9.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10. Kwon, C.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84, 4, 64. 

  11. Kwon, C. S.; Hwang,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0, 10, 55. 

  12. Lee, J. K. A Comparative Study of the Changes of Elemantary Scienc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M. Ed.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1. 

  13. Kim, O. S. Report of Science Education 1996, 27, 1. 

  14. Kim, J. W.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1, 10, 1. 

  15. Nam, S. D.; Oho, J. T.; Ok, J. Y.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0, 9, 1. 

  16. Noh, S. G. J. Science Education, InChen Education of Univ., 1997, 9, 39. 

  17. Moon, D.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0, 10, 17. 

  18. Kwon, C. S.; Park, B.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6, 16, 351. 

  19. 박순경; 조덕주; 채선희; 정윤경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I); 교육과정평가원, 1999. 

  20. 박순경; 김수동; 노국향; 정연근; 황성원; 이민영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III); 교육과정평가원, 2001. 

  21. 소경희; 채선희; 정미경; 김희순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II); 교육과정평가원, 2000. 

  22. Lee, W.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0, 20, 652. 

  23. Jeon, H. M. The Comparison of Physics Curriculum High School in Korea and Japan;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24. Jwa, J. W. J. Science Education, Cheju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14, 7. 

  25. Cha, J. S. Journal of I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1996, 29, 83. 

  26. Han, I. O. Kankoku no chugakko kagaku karikyuramu ni kansuru kenkyu; Ph. D. Thesis, Tsukuba University, 1993. 

  27. Moon, J. D.; Hung, J. H. Chemical Education 1993, 20, 108. 

  28. Song, H. B.; Eom, J. H. Chemical Education 1997, 24, 254. 

  29. Lim, H. O.; Yoon, M. Y.; Kim, S. C. Chemical Education 1996, 23, 324. 

  30. Choi, B. S. Chemical Education 1998, 25, 80. 

  31. Kang, D. H.; Kim, B. G.; Yang, K. Y. J. Science of Educ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99, 19, 13. 

  32.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보고서;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서울, 1996. 

  33. Takahashi, W. Physical Education 2000, 50, 42. 

  34. 文部科學省 小學校, 中學校, 高等學校の習指導要領等の移行措置について; 文部科學省 홈페이지, 1999. 

  35. 文部科學省 小學校, 中學校, 高等學校の指導要錄の改善などについて; 文部科學省 홈페이지, 2001. 

  36. 文部科學省 小學校學習指導要領; ぎょうせい: 日本, 1998. 

  37. 文部科學省 中學校學習指導要領; 大臧省印刷局: 日本, 1998. 

  38. 서혜애; 오필석; 홍재식 국가과학교육 기준; 교육과학사: 한국, 2000. 

  39. Choe, H. S.; Kim, J. J.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 Evaluation 2002, 5, 51. 

  40. 日本國立敎育政策硏究所 數學敎育.理科敎育の國際比較; ぎょうせい: 日本,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