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을 구성체제, 목표, 내용, 교수${\cdot}$학습방법 및 평가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양국의 화학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들을 구분하였다. 또한 선택취지를 살린 교육과정 편성과 안내 기능의 충실, 탄력적인 학습지도의 운영, 개인에 따른 지도의 충실, 학습내용의 엄선과 기초기본의 충실, 교육과정도입에 있어서 완충기간의 설정 등과 같이 한국의 교육과정연구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을 구성체제, 목표, 내용, 교수${\cdot}$학습방법 및 평가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양국의 화학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들을 구분하였다. 또한 선택취지를 살린 교육과정 편성과 안내 기능의 충실, 탄력적인 학습지도의 운영, 개인에 따른 지도의 충실, 학습내용의 엄선과 기초기본의 충실, 교육과정도입에 있어서 완충기간의 설정 등과 같이 한국의 교육과정연구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se the high school chem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from the viewpoint of the structure, objectives, content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pla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we found some common and different aspects. The suggestive ideas whic...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se the high school chem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from the viewpoint of the structure, objectives, content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pla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we found some common and different aspects. The suggestive ideas which is useful for study of Korean science curriculum were deduced, such as more expansion of selective subjects and enhancing the guidance, more flexible teaching methods, enhancing the individualized instruction plans suitable to each student's condition, careful sele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and enhancing the base and foundation, and transition period.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se the high school chem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from the viewpoint of the structure, objectives, content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pla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we found some common and different aspects. The suggestive ideas which is useful for study of Korean science curriculum were deduced, such as more expansion of selective subjects and enhancing the guidance, more flexible teaching methods, enhancing the individualized instruction plans suitable to each student's condition, careful sele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and enhancing the base and foundation, and transition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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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물질의 구조에 관한 내용에 관해서는, 일본은 화학【에서 원자, 분자의 입자성을 역사적 발견 등을 예로 들어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원자 구조의 간단한 모델에 의하여 원자나 이온의 성질을 이해시키고 원소의 주기율표를 원자의 구조와 관련시켜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화학 II에서는 물질의 구조와 성질의 관련에 대한 기초로서 , 화학결합을 학습하게 하고 있다.
일본의 교육과정에서 보여지는 특징으로는, 종전의 생물 교과에서 다루어 왔던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인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및 지방의 구조와 성질을 다루고 있으며, 핵산에 대 해서도 다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관찰 •실험을 통하여 , 이들 화학물의 화학반응이 소화나 흡수라고 하는 생명을 유지하는 반응의 본질임을 이해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생명과학에 관한 내용을 생물교과가 아닌 화학에서 다루게 되었다는 것은 획기적인 변화로 보여진다.
필요에 따라서는 종전 교육과정과의 비교도 함께 행하였다. 또한 화학교육과정의 구체적 비교연구에 앞서, 이번 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침과 개정의 변천 및 과학교과목 편성을 살펴봄 으로써 과학교육개정의 전체적 인 흐름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화학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일본의 새로운 화학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과학기술 선진국의 교육과정 운영실태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한국 화학교육과정 연구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와 같은 절차를 걸쳐 한국과 일본의 화학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문서화된 1) 화학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2) 목표, 3) 학습내용, 4) 교수 • 학습방법, 5) 평가를 분석준거로 삼고 한 •일 양국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의하였다. 필요에 따라서는 종전 교육과정과의 비교도 함께 행하였다.
Table 3과 Table 4에서 나타나듯이 한국과 일본의 화학 I과 화학 II의 학습내용과 이수시기 등에서 정확한 일치가 나타나지 않는 관계로 화학교과를 구분하지 않고 몇 가지 중요한 학습내용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행하 였다.
그리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B과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I' 가운데 보다 기본적 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관찰 •실험 , 탐구 활동 등을 행하고 기본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물리 I, 화학 I, 생물 I, 지학 I'로개편하였다. 그리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B' 과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I'를 기초로 하여 , 관찰, 실험이나 과제 연구 등을 행하고, 보다 발전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물리 II, 화학 II, 생물 II, 지학 II'로 개편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개정 전의 9개 교과의 구성에서 1(VH 교과로 변경되었고, 일본은 종전의 13개 교과에서 11개 교과로 축소되었다.
이에 비하여 일본은, 일반 시민으로서 일정한 수준의 과학적 소양을 몸에 익힐 수 있는 과목으로 '이과기초' 를 신설하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A'와 종합이과'의 내용의 일부를 통합하여 자연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 '이과 종합 A' 및 '이과종합 B'로 개편하였다. 그리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B과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I' 가운데 보다 기본적 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관찰 •실험 , 탐구 활동 등을 행하고 기본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물리 I, 화학 I, 생물 I, 지학 I'로개편하였다. 그리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B' 과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I'를 기초로 하여 , 관찰, 실험이나 과제 연구 등을 행하고, 보다 발전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물리 II, 화학 II, 생물 II, 지학 II'로 개편하였다.
이러한 개정의 기본방향에 따라, 지적호기심이나 탐구심을 강조하는 목표로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자연을 종합적으로 보는 견해를 기르기 위하여 새로운 과목들이 설정되었다. 또한, 자연을 탐구하는 능력이나 태도, 문제해결능력의 신장과 동시에 과학적 인 견해나 사고를 기르기 위하여 탐구 활동이나 과제연구를 내용의 일부분으로 제시하였고, 관찰 •실험을 강조하기 위하여 각 과목의 내용에 있어서 관찰 •실험을 통하여 탐구하는 학습의 형태로 바뀌 었다.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에 관련한 문헌 조사를 기초로 하여 국가수준에서 개발되어진 문서화된 교육과정 (일본의 경우는 학습지도요령과 비교분석에 입각하여 수행하였다.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행정상의 정책문서, 교육과정, 교육 과정 해설서, 교수요목, 교과서, 현장교사 학습지 도안, 대학입시 등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여건상 교육과정 개발 자의 의도와 목적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분석준거로 삼았다. 이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는 기술적 연구와 비교 연구의 두 가지 성격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에 관련한 문헌 조사를 기초로 하여 국가수준에서 개발되어진 문서화된 교육과정 (일본의 경우는 학습지도요령과 비교분석에 입각하여 수행하였다.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행정상의 정책문서, 교육과정, 교육 과정 해설서, 교수요목, 교과서, 현장교사 학습지 도안, 대학입시 등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여건상 교육과정 개발 자의 의도와 목적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분석준거로 삼았다.
이 연구에서는 개정된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 교육과정 을 구성 체제, 목표, 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 가의 부분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고 양국에서 보여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화학교육과정 연구에 시사점 이 될 수 있는 일본 화학교육과정의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일본은 물질의 종류를 크게 무기물질과 유기화합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에서 한국과 일본의 화학 回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탄소화합물에 대해서 비교하여 보았다.
이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는 기술적 연구와 비교 연구의 두 가지 성격을 갖고 있다. 전체적인 비교 연구에 이르는 단계로서 Bereday에 의한, 기술(description), 해석 (interpretation), 병렬 (juxtaposition), 비교 (comparison) 라는 4단계의 절차를 바탕으로 행하였다.12,20
이와 같은 절차를 걸쳐 한국과 일본의 화학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문서화된 1) 화학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2) 목표, 3) 학습내용, 4) 교수 • 학습방법, 5) 평가를 분석준거로 삼고 한 •일 양국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의하였다. 필요에 따라서는 종전 교육과정과의 비교도 함께 행하였다. 또한 화학교육과정의 구체적 비교연구에 앞서, 이번 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침과 개정의 변천 및 과학교과목 편성을 살펴봄 으로써 과학교육개정의 전체적 인 흐름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이번 일본 교육과정 개정의 가장 커다란 특징인 '종합적 학습시간’은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삶의 역량의 육성을 위하여 교과 등의 틀을 넘어선 횡단적 •종합적인 학습의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2 이러한 종합적인 학습 시간은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체적인 지침 등을 제시하지 않고 학교 단위에서 창의 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법령성, 무정형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한국의 창의적 재량활동과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39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배당된 종합적 학습시간의 시수는 3년간 105〜210시 간 (3〜6단위 :也로 수업 시수가 종전에 비 하여 감축된 과학과는 '종합적 학습시간’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시간 부족등의 이유로 행하기 어려웠던 야외관찰, 과학시설 방문 및 실험 수업 등의 체험학습을 행할수 있는 기회로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 지도계획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일본의 화학 I의 학습내용은 중학교의 '과학'과 고등학교 '이과종합 A' 등과의 관련을 고려하여 , 1) 물질의 구성 , 2) 물질의 종류와 성질, 3) 물질의 변화의 세 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단원에는 기초적이고 평이한 내용을 들어, 화학의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법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들 기본적인 개념가운데 종전의 중학교 과학교 육과정에서 다루어 왔던,이온’, 전기분해’, 전지’ 및 '중화반응의 양적 관계 '의 내용이 이번 교육과정의 개정에서는 고등학교로 넘어와 학습하도록 되었다.
그리고, 현행의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B' 과 물리 화학 •생물 •지학 II'를 기초로 하여 , 관찰, 실험이나 과제 연구 등을 행하고, 보다 발전적인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물리 II, 화학 II, 생물 II, 지학 II'로 개편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개정 전의 9개 교과의 구성에서 1(VH 교과로 변경되었고, 일본은 종전의 13개 교과에서 11개 교과로 축소되었다.
후속연구
1990년대에 들어서서, 일본에서는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를 기르기 위하여 풍부한 인간성을 육성하고 학생 개개 인의 개성을 살리고 이의 능력을 신장시키며 새로운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여유 있는 가운데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를 전개하고 학생들에게 삶의 역량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 개정 •고시되어 2003년 입학생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1-3 이들 교육과정 가운데, 특히 과학교육과정은 새로운 교과목의 신설과 학습내용 및학습시간의 감축 등이 이루어졌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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