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화학 I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Cognitive Levels of 11th Grade Students and Cognitive Levels Required by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6, 2004년, pp.645 - 653  

김은숙 (부천공업고등학교)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오창호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2학년 학생 456명을 대상으로 GALT 축소본을 이용하여 인지수준을 조사하였으며,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의 물과 공기 두 개 단원에서 15개의 과학 개념을 추출하고, CAT 분석틀을 이용하여 화학I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52.5%가 형식적 조작기 수준에 도달했으며, 28.3%의 학생들은 과도기 수준에, 나머지 19.5%의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 수준에 있었다.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68.9%,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6.6%가 형식적 조작기 수준에 도달하였고, 논리 유형별 형성정도도 계열별 차이가 매우 컸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인지수준을 분석한 결과, 일부 탐구 활동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육과정의 변화에도 과학 개념의 인지요구도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개념의 인지수준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비해 높은 편이었으나, 탐구 활동의 인지수준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비슷한 편이었다. 현직 화학 교사들은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가 제6차 교육과정의 화학I 교과서에 비해서 내용 축소와 실생활 소재를 많이 반영하고 있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으나, 과학 개념이 너무 축소되어 화학I 교과서와 화학II 교과서 사이의 내용 수준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I 교과서 내용이 형식적 조작기 수준을 많이 요구하고 있으므로, 고등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ognitive levels of 11th grade students and those required in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s standardized by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For this study, the cognitive development stages of 456 11th grade students were surveyed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5 그러나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화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의 단순한 축소는 의미가 없으므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맞은 교과서 내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둥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분석하고,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비교 분석하여,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교과 내용이해를 위한 논리적 사고력 수준의 일치를 위한 화학 I 교과서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또한, 현직 화학 교사들로부터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화학I 교과서 내용과 구성에 대한 인식도 알아보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둥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분석하고,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화학]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비교 분석하여,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교과 내용이해를 위한 논리적 사고력 수준의 일치를 위한 화학 I 교과서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또한, 현직 화학 교사들로부터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화학I 교과서 내용과 구성에 대한 인식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Sim, G.-C.; Park, J.-S.; Kim, H.-S.; Kim. J.-H.; Park,Y.-C.; Ryu, H.-I.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22, 432. 

  2. Yang, M-K. The Jornal of Curriculum Studies 1998,16, 85. 

  3. Kim, H.-J.; Kim, Y.-G.; Park, H.-J. J. Kor. Chem. Soc.1999, 43, 552. 

  4. Kim, H.-N.; Chung, W.-H.; Jeong, J.-W.; Yang, I.-H.;Kim, Y.-S. J. Kor. Assoc. Res. Sci. Educ. 1999, 19, 194. 

  5. Lee, K.-H. J. Kor. Assoc. Res. Sci. Educ. 1998, 18, 415. 

  6. Kim, H.-N.; Chung, W.-H.; Jeong, J.-W. J. Kor. Assoc.Res. Sci. Educ. 1998, 18, 357. 

  7. Kwon, J.-S; Choi, B.-S.; Hur, M. J. Kor. Assoc. Res.Sci. Educ. 1987, 7, 53. 

  8. Shayer, M.; Adey, P.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Heinemann Educational Books: London, England,1981. 

  9. Kang, S.-H.; Park, J.-Y.; Jeong, J.-Y. J. Kor. Chem. Soc.1999, 43, 578. 

  10. Park, J.-Y.; Kang, S.-H..; Kim, S.-Y.; Kim, S.-H.; Kim,I.-J.; Lee, J.-H. Chem. Educ. of Kor. Chem. Soc. 1996,23, 335. 

  11. Kang, S.-H.; Park, J.-Y.; Woo, A.-J.; Heo, U.-G. Chem.Educ. of Kor. Chem. Soc. 1996, 23, 267. 

  12. Kwon, D.-S.; Kim, Y.-G. Chem. Educ. of Kor. Chem.Soc. 1990, 17, 239. 

  13. Moon, H.-M.; Choi, B.-S. Chem. Educ. of Kor. Chem.Soc. 1987, 14, 116. 

  14. Choi, Y.-J.; Lee, W.-S.; Choi, B.-S. J. Kor. Assoc. Res.Sci. Educ. 1985, 5, 1. 

  15. Lee, H-Y. Chemworld of Kor. Chem. Soc. 2001, 41, 80. 

  16. Seo, J.-S.; Heo, S-I.; Kim, C-B.; Park, J-W.; Ha, Y-K.;Lim, Y-J.; Bae, B-I. High School Chemistry I; Keumsung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6-87. 

  17. Lee, D-H.; Kim, D-S.; Sim, K-S.; Jeon, S-C.; Lee, J-H.; Sim, J-S.; Seo, I-H.; Noh, G-J. High School Chemistry I; Daehan Textbooks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2-77. 

  18. Woo, G-H.; Choi, S-N.; Oh, D-H.; Han, E-T.; Kim, BL.;Kand, B-J. High School Chemistry I; JoongangEducation Development Center Publishing: Seoul, Korea,2002; pp 12-87. 

  19. Kim, H-J.; Yun, K-B.; Lee, J-Y.; Hwang, S-Y.; Lee, BY.;Jeon, H-Y. High School Chemistry I; Cheonjae Education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2-77. 

  20. Yeo, S-D.; Yeo, H-J.; Jang, Y-K.; Lee, G-O.; Cho, CH.;Park, H-Y.; Yang, D-K.; Lee, C-K. High SchoolChemistry I; Cheongmoongak Publishing: Seoul, Korea,2002; pp 10-63. 

  21. Park, H-J.; Lee, J-B. Research Reports 94-10; Korean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Korea, 1994;pp 1-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