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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 타겟시대, 기존미디어와 뉴미디어에 나타난 여성타겟 광고와 남성타겟광고의 표현비교 연구
In Targetless era, Comparison Study between Women oriented Ads and Man Execution through new and old medi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361 - 372  

이영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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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원화시대, 뉴미디어시대, 탈타겟시대, 퓨전시대에 남녀구별짓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의 변화와 사회 제 현상으로 인해 남녀의 명확한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라 남녀의 주 역할, 제품의 주 구매자 등의 개념도 명확치 않아 남녀의 성역할이나 그 표현 등 비교연구가 어려워졌다는 견해이다. 이러한 매체환경에서 기존매체인 잡지광고와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인터넷 배너광고간, 그리고 남녀타겟간 광고의 표현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남성중심사회에서 광고는 여러 면에서 남성이데올로기가 존재하고 있을 것이라는 기존의 젠더 디자인적 시각에서 한걸음 나아가 고정적 이데올로기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였다. 즉 1.각 매체표현에서 남녀성차가 나타날 것인가\ulcorner 2.기존미디어, 뉴미디어 간 성차가 있을 것인가\ulcorner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 실증하였다. 연구문제 1의 결과, 잡지에서 성별과 사용색의 수, 주 사용색, 정보내용, 배너에서는 타이포, 경어명령어의 언어표현, 정보내용은 성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2의 결과, 잡지에서 유의한 종속변수는 총 유목수 11개중 6개였고 배너는 3개에 그쳐 잡지가 배너보다 성차가 다수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잡지광고에서 색채고정화를 중심으로 성적고정화가 상대적으로 다수 존재하며 배너광고에서도 부분적으로 고정화가 나타났다. 이는 매체환경이 바뀌어도 소비자의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았음을 검증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ould focus on two section of comparison about creative : one is on between advertisement in magazines as an old media and banner advertisements in websites, the other is on between woman target-oriented advertisement and man target-oriented one. This study commenced on the basis on th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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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증연구자료는 오프라인 광고로 잡지, 온라인 광고로 배너 광고 를 매개로 하였다. 2003년 들어 인터넷 광고의 활성화가 급격히 이루어진 바양매체 최근 일정 기간의 자료를 모두 수합, 시계열 적 자료에 의한 보편타당성 추구보다는 최신 자료에 있는 표현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여성 광고는 상대적으로 남 성광고보다 수가 월동 많아 여성 광고가 양매체 공히 많게 표집되었다.
  • 본 연구는 남성중심 사회에서 광고는 여러 면에서 남성이 데 율로 기가 존재하고 있을 것이라는 젠더디자인 시각에서 매체환경의 변화에 따른 변모를 탐색한 연구이다.
  • 이들의 연구는 매우 정교하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색의 추상적인 즐거움만을 조사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품을 보여주는 조사도 실시하였다. 이 구체적 상품 조사에서는 추상적인 질문 조사 와 상당히 다른 선호도를 표시했으나 이 가운데서도 여성-난색, 남성-한색 선호도에는 변함이 없음을 게시하고 있다.
  • 배너광고에 있어서는 2003년 7월 1일부터 10월 28일간 모든 형식의 인터넷 배너 광고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즉 GIF포맷의 좌우띠 배너광고, 상하띠 배너광고를 포함하여, 쇽웨이브(shockwave), 자바애플릿(java applet)동으로 프로그래밍된 리치미디어라고 명명되는 팝업 광고, 전면 광고 삽입 광고 동 상호작용성 인터넷 광고도 포함하여 잡지 광고와의 비교에서 비주얼의 풍부함을 최대한 갖춘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자 노력하였다. 광고의 선정은 제품에서 분명히 타겟이 드러나 있거나 여성 싸이트에 게재되어 있어도 남성을 대상으로 한 표현일 경우 남성 타겟 광고 자료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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