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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게임에서의 타격감 향상 효과에 관한 연구 -'비틀윙'과 '1945플러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dvance Effect of Hitting Sense in Shooting Game -Center for 'the Beetlewing' and '1945 Plu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7 no.2, 2004년, pp.223 - 230  

김남훈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태완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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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게임이라고 하면 사격으로 적을 없애는 모든 형식의 게임을 포함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오락실에서 흔히 만나는 비행기 슈팅게임에서부터 근래 유행하는 1인칭 슈팅액션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다. 이런 점에서 슈팅게임은 모든 게임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게임 초창기부터 개발되었고, 아직도 전자오락실이나 PC, 모바일 폰에서 접할 수 있다. 슈팅 게임이 꾸준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빠른 진행이 남녀노소를 막론한 누구나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유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등장하는 슈팅 게임들도 예전과 같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을 즐기는 부분만큼은 어느 게임보다도 직관적이어서 PC 게임을 접해본 경력을 막론하고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애호하고 있다. 물체의 전-후-좌-우 조정법과 적 비행기의 출현방식, 배경 스크롤 정도의 기법만 익힌다면 가능하므로 게임 제작을 하려는 초보자들이 시도해 볼만한 게임 장르 중 하나이다. 이러한 제작 및 작동의 편의성 때문에 초보개발자들은 슈팅게임의 원초적인 쏘고 맞추는데 생기는 타격감에 대한 내용은 소홀히 하고, 제작해서 완성되고도 타격감의 향상에 따른 박진감, 스릴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그러한 타격 감은 그래픽적인 요소와 사운드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그런 요소에 관한 것은 잘 만들어진 슈팅 게임을 분석함으로써 일정한 방법이나 수치적인 통계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기 슈팅게임 비틀윙과 1945플러스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슈팅게임에서의 타격감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ooting game is all game genres that hit targets through shooting. It include a lot of genres from a flying shot of game room to a personal shooting action game. In this point, a shooting game was regarded it as the origin of all game and it was developed from the early days of game. At present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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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에 나온 게임 중 타격감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었던 게임의 사례로서 드림미디 어에서 개발한 비행기 슈팅게임 '비틀윙'과 네오지오 에서 개발한 *1945 플러스'의 효과를 분석해서 타격 감 향상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려 한다. 그럼으로써 게임개발 초기에 슈팅게임에서 중요한 감성 요소인 타격감에 대한 것을 시각과 청각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슈팅게임의 재미와 효과를 최대한 구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게임 제작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둘째, 비틀윙과 1945플러스의 비교분석에서 나타난 감성정보와 타격감 향상 연구.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에 나온 게임 중 타격감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었던 게임의 사례로서 드림미디 어에서 개발한 비행기 슈팅게임 '비틀윙'과 네오지오 에서 개발한 *1945 플러스'의 효과를 분석해서 타격 감 향상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려 한다. 그럼으로써 게임개발 초기에 슈팅게임에서 중요한 감성 요소인 타격감에 대한 것을 시각과 청각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슈팅게임의 재미와 효과를 최대한 구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게임 제작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1) 슈팅게임은 강제 스크롤 방식이 주를 이룬다. 이는 게임상에서 자신이 조작하는 범위는 상하좌 우 공격 이 며 나머 지는 컴퓨터 가 알아서 자동으로 해 결해 주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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