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hild - care effects on young child's aggression in ecological context. For this, main effects, interaction effects and cumulative effects between child care experiences(quantity, quality, age of entry and stability) and maternal behavior as well as charac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hild - care effects on young child's aggression in ecological context. For this, main effects, interaction effects and cumulative effects between child care experiences(quantity, quality, age of entry and stability) and maternal behavior as well as characteristics of child(sex, age and temperament) were examined. A total of 62 young children(34 boys and 28 girls) enrolled in child - care center were observed, and mothers and caregivers completed questionnaires. Data was analysed by three - way ANOVA, logistic regression and crosstabs. As result, first, main effects of quantity, rejective and regulative mothering on children's aggression were found.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both quality and quantity of day-care and rejective mothering. In particular, the interaction effects provided evidence that high - quality child - care served a compensatory function for extensive care and rejective mothering. Thir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risk factors for child's aggression and the effects of these risk factors were cumulative. Interaction effects of day-care quality and cumulative effects of day-care, characteristics of child and maternal behavior on child aggression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hild - care effects on young child's aggression in ecological context. For this, main effects, interaction effects and cumulative effects between child care experiences(quantity, quality, age of entry and stability) and maternal behavior as well as characteristics of child(sex, age and temperament) were examined. A total of 62 young children(34 boys and 28 girls) enrolled in child - care center were observed, and mothers and caregivers completed questionnaires. Data was analysed by three - way ANOVA, logistic regression and crosstabs. As result, first, main effects of quantity, rejective and regulative mothering on children's aggression were found.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both quality and quantity of day-care and rejective mothering. In particular, the interaction effects provided evidence that high - quality child - care served a compensatory function for extensive care and rejective mothering. Thir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risk factors for child's aggression and the effects of these risk factors were cumulative. Interaction effects of day-care quality and cumulative effects of day-care, characteristics of child and maternal behavior on child aggression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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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편, 아동의 공격성은 보육 시간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및 통제적 양육 행동과 만유의 한 단순 상관이 나타난 반면, 보육의 질과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보육이 장시간의 보육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들을 감소시킨다는 선행연구들 (Belsky, 1988; Hasten et al., 1993)에 기초해 볼 때,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아 보육의 질 변인을 포함하여 그 영향력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경험이 있는 평균 44개월의 아동 62명을 대상으로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와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위험요인을 산출하여 그 누적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와 보육교사로부터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보육교사■■아동 간의 상호작용관찰을 통해 보육의 질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문제 1의 목적은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보육경험과 아동 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그러나 상관관계의 분석결과(부록참조) 아동특성 (성, 연령, 기질)이 아동의 공격성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기에 이들은 분석에 투입하지 않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 보육 특성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누적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앞의 연구 고찰에서도 논의하였듯이, 아동에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risk factor)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앞의 연구 고찰에서도 논의하였듯이, 아동에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risk factor)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각 예측 변인들을 평균을 중심으로 상하집단을 구분하고, 기존의 연구들(엄성애, 2003; 임희수, 2002; 정현희, 최경수 2001; 황현주, 1991; Belsky, 1984; 1988; 2001; Patterson, 1982; Phillips et al.
이에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위험요인의 누적효과를 규명하여, 보육경험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설계는 아동보육이 불가피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는 현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 보육의 위험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제안 방법
훈련된 대학원생 6명에 의해 이루어졌다. 1회 관찰 과정은 10분씩 3번으로 나누어지며, 시간표집법으로 30초 관찰과 30초 측정을 반복하였다. 각 시설에서의 간찰은 관찰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1주일의 간격을 두고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ORCE를 통한 교사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 빈도측정은 30분 동안 자유롭게 상호작용 하는 상황(예를 들어 자유놀이 시간 등) 에서 훈련된 대학원생 6명에 의해 이루어졌다. 1회 관찰 과정은 10분씩 3번으로 나누어지며, 시간표집법으로 30초 관찰과 30초 측정을 반복하였다.
1회 관찰 과정은 10분씩 3번으로 나누어지며, 시간표집법으로 30초 관찰과 30초 측정을 반복하였다. 각 시설에서의 간찰은 관찰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1주일의 간격을 두고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관찰자료수집을 위해 연구 대상 시설 외의 보육 시설 한 곳을 선정하여 비디오 녹화자료 및 현장 관찰을 통해 3주간에 걸쳐 관찰 자간 신뢰도가 .
이러한 이유로 관찰을 허락한 기관들은 대부분 비교적 양질의 보육을 제공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따라서 상대적으로 보육의 질의 편차가 적은 상황에서 보육의 질의 주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보육의 질을 관찰방법을 통해 과정요인(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어)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비록 보육의 구조적인 요인(보육 집단의 크기, 교사 대 아동비율 등)보다 과정요인이 아동의 발달에 더 직접적이고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보고들이 있긴 하지만(Lamb, 1998; Waite et al.
각 시설에서의 간찰은 관찰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1주일의 간격을 두고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관찰자료수집을 위해 연구 대상 시설 외의 보육 시설 한 곳을 선정하여 비디오 녹화자료 및 현장 관찰을 통해 3주간에 걸쳐 관찰 자간 신뢰도가 .80이 될 때까지 관찰자 훈련을 실시하였다. '긍정적인 보육 빈도(the positive care-giving frequency)'는 전체 교사 - 아동 간의 상호작용 빈도 중 보육자의 긍정적인 행동과 반응적인행동, 그리고 자극적인 행동의 합산 점수의 비율로 점수화된다.
1차년도(2002년도 5월) 에 서울 및 경기도 신도시를 중심으로 모집된 보육시설을 다니고 있던 아동 182명 중, 2차년도(2(X)3년 5월)에도 보육시설 에다니는 아동은 100명(17개 보육시설)이었으나, 보육시설의 관찰거부로 인해 10개 시설의 62명만을 연구에 포함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03년 6월과 7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아동의 기질과 보육실태 자료는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행동은 어머니에거】, 아동의 공격성은 보육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으며, 보육의 질은 두 번의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치인 빈도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Pearson 적률상관관계, 삼원변량분석, 일원분산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보육 실태에 관한 문항들은 아동의 보육 경험과 관련되는 것으로 주당 보육이용시간, 보육 시작시기, 보육 변경 횟수를 포함한다.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래 이 척도는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정서성, 활동성, 사회성의 3개 차원 13문항만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아동의 보육경험과 관련하여 보육시간, 보육 시작시기, 보육 변경 횟수, 보육의 질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육시간은 아동의 주당 보육기관 이용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25~67시간의 범위를 가지며, 평균 4458시간이었다.
우선 거부적 양육행동의 경우, 독립변인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과 보육시간, 보육의 질을 각각 중앙치를 중심으로 상하 집단으로 나누어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인으로는 아동의 공격성 점수를 투입하였다. 그 결과 보육시간과 양육행동의 주 효과와 보육시간, 보육의 질 및 양육행동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F=3.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래 이 척도는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정서성, 활동성, 사회성의 3개 차원 13문항만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정서성'차원은 긍정적 정서정도를 측정하며'활동성'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활동수준을 의미한다.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와 보육교사로부터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보육교사■■아동 간의 상호작용관찰을 통해 보육의 질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보육시간(2)x보육의 질(2)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조합에 따라 구분된 4집단의 평균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F=8.
한편, 거부적 양육행동(2)x보육시간(2)x보육의 질(2)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거부적인 양육 행동 점수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각각에 대해 이원변량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을 제외하고,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보육의 누적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즉,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① 주당 보육 이용 시간이 평균보다 많다, ② 보육의 질의 점수가 평균보다 낮다, ③ 보육 변경횟수가 평균보다 많다)과 아동의 공격성 이항변수를 가지고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역시 유의하였다 (X2=15.
한편, 통제적 양육행동의 경우에도, 독립변인으로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보육시간, 보육의 질을 각각 평균을 중심으로 상하집단으로 나누어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인으로는 아동의 공격성을 투입하여 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역시 유의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F=4.03, df=7, 55, p<.01, r2=.35)(참조).
대상 데이터
중 일부로, 2차년도 자료에 해당한다. 1차년도(2002년도 5월) 에 서울 및 경기도 신도시를 중심으로 모집된 보육시설을 다니고 있던 아동 182명 중, 2차년도(2(X)3년 5월)에도 보육시설 에다니는 아동은 100명(17개 보육시설)이었으나, 보육시설의 관찰거부로 인해 10개 시설의 62명만을 연구에 포함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03년 6월과 7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아동의 기질과 보육실태 자료는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행동은 어머니에거】, 아동의 공격성은 보육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으며, 보육의 질은 두 번의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신도시 지역에서 1년 이상 보육 시설(민간 및 국공립)에 다니고 있는 아동 62명과 그 어머니 및 아동이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의 교사 117명1)이었다. 본연구대상 아동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다음의<표 1>에서 보듯이 남아 34명(54.
본 연구의 자료는 2년 종단연구인 영아보육연구프로젝트 자료 중 일부로, 2차년도 자료에 해당한다. 1차년도(2002년도 5월) 에 서울 및 경기도 신도시를 중심으로 모집된 보육시설을 다니고 있던 아동 182명 중, 2차년도(2(X)3년 5월)에도 보육시설 에다니는 아동은 100명(17개 보육시설)이었으나, 보육시설의 관찰거부로 인해 10개 시설의 62명만을 연구에 포함할 수 있었다.
본 척도의 응답방식은 Likert식 척도로서 각각의 문항에 대해 1점(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항상 그렇다) 까지평가하도록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범주에 해당하는 양육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을 뜻한다. 본 조사에서 사용한 24 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한 결과, 고유치 1이상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문항중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4문항을 제외시키고 최종적으로 총 20문항이 결과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연구문제 1의 분석을 위해서는 아동의 특성을 제외하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거부적 양육행동과 통제적 양육행동 각각) 및 보육경험(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기 위하여, 아동의 성과 연령을 통제한 상황에서, 독립변인으로는 아동 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보육경험의 위험요인들을 투입하고, 종속 변인으로도 평균을 중심으로 상하집단으로 나눈 아동의 공격성 변인을 투입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참조).
그러나 거부적인 양육 행동 점수가 높은 집단에서는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거부적 양육행동이 높은 집단만을 대상으로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조합에 따라 구분된 4집단의 평균을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F=7.
본 연구는 2003년 6월과 7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아동의 기질과 보육실태 자료는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고, 어머니의 양육 행동은 어머니에거】, 아동의 공격성은 보육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으며, 보육의 질은 두 번의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치인 빈도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Pearson 적률상관관계, 삼원변량분석, 일원분산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기질 측정을 위해서는 Goldsmith(1992)가 개발한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TBAQ)'를 번안 .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보육환경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보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NICHD(1996)가 개발한 ORCE(the Observational Recode of the Caregiving environment)의 빈도측정 부분을 사용하였다. ORCE는 아동이 속해있는 교실 전체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느냐를 고려하기보다는 보육교사와 개별아동 각각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영유아를 둔 어머니들이나 공격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지는 4가지 범주의 양육 행동(거부, 통제, 과보호, 반응성)을 선정하고 Park, Belsky, Cmic와 Putnam(1997)과 이미정(1998)의 연구를 참고로 24문항을 작성하였다. 본 척도의 응답방식은 Likert식 척도로서 각각의 문항에 대해 1점(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항상 그렇다) 까지평가하도록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범주에 해당하는 양육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을 뜻한다.
(1989)°! 제작한 TBC(Toddler Behavior Checklist)를 참고로, 총 7개의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각 문항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매우 그렇다)까지의 Likert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능/효과
01), 그 다음으로 어머니의 거부적인 양육 행동 이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4.27, p<.05), 한편 보육의 질은 주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보육시간과 상호작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F=4.13, p<.05), 보육시간 및 거부적 양육 행동과 상호작용하여 (F=4.67, p<.05), 아동의 공격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즉 어머니가 아동에게 거부적일수록, 아동의 주당 보육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아동의 공격성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보육의 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 행동과 통제적 양육행동, 보육시간은 아동의 공격성을 유의미하게 예언하며 주효과를 나타냈으며, 보육의 질은 비록 주 효과는 나타내지 못했지만 거부적 양육행동과 보육시간과 상호작용 하여 부정적 영향을 중재하는 결과를 나타내,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밝혀진 '아동 공격성의 위험요인'이 누적적일수록 아동의 공격적일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위험요인을 보육과 관련된 요인들로 한정했을 때도 역시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오히려 공격성이 낮았으며, 보육의 질이 낮으면서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보육의 질의 중재효과로도 설명할 수 있지만, 한편 보육의 질의'투약효과(dosage effect)'로도 설명할 수 있다.
그 결과 보육시간과 양육행동의 주 효과와 보육시간, 보육의 질 및 양육행동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F=3.93, df=7, 55, p<.01, R%.35)(참조).
보육의 질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육시간은 아동의 주당 보육기관 이용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25~67시간의 범위를 가지며, 평균 4458시간이었다. 보육의 질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보육자의 긍정적인 행동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0~0.
그 결과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사회성 기질,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 보육시간, 보육의 질, 보육 변경 횟수로 밝혀졌으며,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델은 유의하였고 (X2=39.35, df늬4, p<.001), 전체 모델의 설명력은 65% (Nagelkerke 1营=.65)였으며, 공격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이 정확히 분류된 정도는 84.7%로 나타났다. 즉, 사회성이 높은 집단에 비해 낮은 집단의 아동이 공격성이 높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Odds ratio)이 4.
이에, 거부적 양육행동이 높은 집단만을 대상으로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조합에 따라 구분된 4집단의 평균을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F=7.36, df=3, 29, p<.01), Duncan 의 사후분석결과, 보육시간 적으면서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 (X늬.73)과 나머지 집단(X=2.59, 2.72, 3.01)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 2>에서 보듯이 어머니의 거부적인 양육 행동이 높은 경우,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특히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주당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거부적인 양육 행동 점수가 높은 집단에서는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4집단의 평균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F=8.12, df=3, 59, p<.01), Duncan의 사후분석결과 보육시간이 많으면서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X=L78)과 나머지 집단(*2.13, 2.40, 3.12) 간에 공격성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 1>에서 보듯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주당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 결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거부적인 양육 행동 점수가 높은 집단에서는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거부적 양육행동이 높은 집단만을 대상으로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조합에 따라 구분된 4집단의 평균을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넷째, 보육의 질은 기존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보상-보호 과정 상호작용을 나타냈다(NICHD, 1997a, 1999). 우선 거부적인 양육 행동의 경우, 거부 여부와 상관없이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보육시간×보육의 질'을 살펴보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 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하게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에서 아동의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이 밝혀졌으며, 이들 위험요인들의 누적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통제적 양육행동 (Gropeter, 1997), 보육시간(NICHD, 2003a), 보육의 질(NICHD, 2003b), 보육의 안정성(NICHD, 1998a)이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준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것이다.
둘째, 아동의 보육시간의 주 효과가 나타나, 보육시간은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이는 보육시간이 많을수록 비협조적인 행동이나 문제행동을 보인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NICHD, 1998a, 2003a) 같은 맥락에서 이해 될 수 있다.
01), 아동의 공격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따라서 어머니가 아동에게 통제적일수록 공격적이며, 아동의 주당 보육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아동의 공격성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보육 시간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는 보육의 질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밝혀진 '아동 공격성의 위험요인'이 누적적일수록 아동의 공격적일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위험요인을 보육과 관련된 요인들로 한정했을 때도 역시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90배까지 추정되었다. 또한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의 아동이 공격적인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2.87배 높으며, 보육 변경 횟수가 많은 집단의 아동이 공격적일 확률이 보육 변경 횟수가 적은 집단보다 4.9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제적 양육행동 (Gropeter, 1997), 보육시간(NICHD, 2003a), 보육의 질(NICHD, 2003b), 보육의 안정성(NICHD, 1998a)이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준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이 가지는'아동 공격성의 위험요인'의 수가 많아질수록, 아동이 공격적일 확률이 증가하였다. 이는 가능한 여러 영향력을 고려하는 것이 한 가지 요인만 고려할 때보다 위험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는 Luster와 Okagak(1993)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이며, 또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여러 위험요인들(risk factors)의 영향이 누적적일 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와도 일치한다.
05). 또한 주목할만한 것은 보육의 질이 비록 주효과를 나타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통제적 양육행동과도 상호작용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보육 시간과 높은 유의수준으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면서 (F=7.86, p<.01), 아동의 공격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따라서 어머니가 아동에게 통제적일수록 공격적이며, 아동의 주당 보육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아동의 공격성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통제적일 경우를 살펴보면 통제적 여부에 상관없이'보육시간×보육의 질'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오히려 공격성이 낮았으며, 보육의 질이 낮으면서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보육자의 전체행동 중 평균 21%가 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보육 시작시기는 0개월에서 41개월로 평균 14.52개월로 나타났으며, 보육 변경횟수는 평균 1.16회로 나타났다.
<그림 5>에서 보듯이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과 아동의 공격성 간에도 역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 세 개 중 한 개도 가지지 않은 아동 중에는 공격성 점수가 평균보다 높은 아동이 한 명도 없었으나, 위험요인 1개 가진 아동의 41%, 위험요인 2개 가진 아동의 71%, 위험요인 3개 가진 아동의 80%가 평균보다 높은 공격성 점수를 나타냈다. 즉, 아동이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많이 가질수록 공격성이 평균보다 높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결과 보육시간은 아동의 주당 보육기관 이용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25~67시간의 범위를 가지며, 평균 4458시간이었다. 보육의 질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보육자의 긍정적인 행동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0~0.33 범위에 평균 0.21 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자의 전체행동 중 평균 21%가 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본 척도의 응답방식은 각각의 문항에 대해 1점(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항상 그렇다)까지 평정하도록 되어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차원에 해당하는 기질 특성이 강한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기질 문항의 신뢰도는 a= .73~.78 범위였다.
예로는'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반응한다', '아이의 기분이나 변화를 잘 알아챈다'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양육행동 척도의 신뢰도는 a= .73-.81 범위였다.
셋째, 예측과는 달리 보육의 질은 주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의 질이 좋을수록 아동의 공격성이 감소하는 등의 긍정적인 발달결과를 나타낸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다(NICHD, 1998a).
아동 공격성의 위험요인들의 누적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 공격성의 위험요인들의 합산점수와 아동 공격성의 이항변수를 가지고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X'17.26, df=4, p<.01). 또한<그림 4>에서 보듯이 위험요인의 수와 아동의 공격성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02) 간의 공격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그림 3>에서 보듯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오히려 공격성이 낮았으며, 보육의 질이 낮으면서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당 보육 이용 시간이 많은 집단에서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의 질이 열악한 집단의 아동보다 공격성이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상호작용을 나타냈다(NICHD, 1997a, 1999). 우선 거부적인 양육 행동의 경우, 거부 여부와 상관없이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보육시간×보육의 질'을 살펴보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 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하게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보육시간 증가에 따른 부정적인 효과가 긍정적인 보육 여부 정도에 따라 달라짐을 시사하는데, 이러한 결과는 양질의 보육이 보육 시간의 부정적인 영향을 중재한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위의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결과 아동의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요인들로이산출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시간은 거부적 양육 행동을 투입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공격성을 예측하는 가장 유의한 변인이었으며(F=7.95, p<.01), 어머니의 통제적인 양육행동 역시 유의한 주효과를 나타냈다.(F=3.
이에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상호작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보육시간과 보육의 질의 조합에 따라 구분된 4 집단의 평균을 일원분산분석을 한 결과 4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F=7.36, df=3, 59, p<.01), 또한 Duncan의 사후분석 결과, 특히 보육시간이 적으면서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 QA1.78)과 나머지 집단(X=2.50, 2.81, 3.02) 간의 공격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그림 3>에서 보듯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오히려 공격성이 낮았으며, 보육의 질이 낮으면서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보육시간과 어머니의 통제적인 양육행동, 거부적 양육 행동은 모두 아동의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육의 질은 직접적인 효과는 아니지만 보육 시간 및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과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어, 보육의 질에 따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 행동 및 보육시간의 부정적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아동의 공격성에 있어 아동 및 어머니,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의 영향이 누적적일 때 그 영향이 부정적이며, 이는 보육경험과 관련된 위험요인들로만 한정했을 때에도 누적효과는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① 주당 보육 이용 시간이 평균보다 많다, ② 보육의 질의 점수가 평균보다 낮다, ③ 보육 변경횟수가 평균보다 많다)과 아동의 공격성 이항변수를 가지고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역시 유의하였다 (X2=15.82, df=3, p<.01).<그림 5>에서 보듯이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과 아동의 공격성 간에도 역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즉, 보육시간은 공격성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었으며(F=9.76, p<.01), 그 다음으로 어머니의 거부적인 양육 행동 이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4.
7%로 나타났다. 즉, 사회성이 높은 집단에 비해 낮은 집단의 아동이 공격성이 높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Odds ratio)이 4.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어머니가 아동에게 통제적으로 대할수록 아동이 공격적일 확률이 7.23배 증가하며, 95%의 신뢰도로 그 위험률은 1.34배에서 44.49 배까지나 높게 추정됨을 알 수 있다. 보육시간의 경우에도 보육 시간이 많을수록 아동의 공격적일 확률이 850배 증가하며, 역시 95%의 신뢰도로 그 위험률이 2.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 세 개 중 한 개도 가지지 않은 아동 중에는 공격성 점수가 평균보다 높은 아동이 한 명도 없었으나, 위험요인 1개 가진 아동의 41%, 위험요인 2개 가진 아동의 71%, 위험요인 3개 가진 아동의 80%가 평균보다 높은 공격성 점수를 나타냈다. 즉, 아동이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많이 가질수록 공격성이 평균보다 높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의 영향도 역시 누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에서 보듯이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주당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즉, 에서 보듯이 어머니의 거부적인 양육 행동이 높은 경우, 보육의 질이 우수한 집단은 보육시간이 많고 적음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데 반해, 특히 보육의 질이 낮은 집단은 주당 보육시간이 많은 경우, 보육시간이 적은 경우보다 현저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그림 4>에서 보듯이 위험요인의 수와 아동의 공격성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즉, 위험요인을 한 개도 가지지 않은 아동 중에 평균보다 높은 공격성을 나타낸 아동은 한명도 없을뿐더러, 위험요인 1개만 가진 아동의11%만이 평균보다 높은 공격성 점수를 나타낸 것에 반해, 위험요인이 2개인 아동의 35%, 위험요인 3개인 이동의 68%, 4개의 위험요인을 가진 아동의 89%가 평균보다 높은 공격성 점수를 나타냈으며, 위험요인 5개 모두를 가진 아동은 없었다. 따라서 아동 및 어머니, 보육과 관련된 위험요인들의 영향이 누적적일 때 아동이 공격적일 확률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나타났다. 한편, 보육의 질은 직접적인 효과는 아니지만 보육 시간 및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과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어, 보육의 질에 따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 행동 및 보육시간의 부정적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히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과 나타난 상호작용은 우수한 보육의 질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들을 지지하는 것이기도 하다(Belsky, 1997, 1999; NICHD, 1997a, 1999). 따라서 후속연구에서 보육과 어머니의 양육 행동 간의 경로를 분석하여 어머니들에게 아동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보육기관을 방문하여 교사 -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을 뿐만 아니라 어머니와 보육교사 모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자료수집에 따른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대표성이 낮고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그러나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육경험을 다룬 국내연구가 드문 상황에서,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 등 생태학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 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위험요인의 누적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여성의 경제 활동이 증가하여 보육시간을 줄일 수 없는 현실적인 상황에서 보육의 질의 중요성을 밝혀 보육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시사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위험요인의 누적효과를 규명하여, 보육경험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설계는 아동보육이 불가피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는 현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 보육의 위험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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